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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조직의 구조적 요소에 따른 유형

공식성에 따른 구분

공식 조직

- 분업과 권한, 책임의 계층제를 통하여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조직

- 법률, 규칙이나 직제에 의해 형성된 인위적 조직

- 기구, 도표 상으로 나타나는 가시적이고 계획적 구조

- 기본요소 : 업무의 분화, 위계, 구조, 통제의 범위

비공식 조직

- 작은 조직 내 빈번하게 접촉하는 구성원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소규모 집단

- 인간의 상호관계나 욕구를 기반으로 하며 감정의 논리를 우선

- 구조가 명확하지 않지만 공식조직에 비해 신축성을 가짐

적용

- 현실의 조직에서는 공식·비공식 조직을 구별하기 어려움

- 양자가 공존하여 협동적 관계 또는 대립적 관계에 있기도 함

- 적정 수준의 비공식조직의 활용과 통제가 조직 운영에 있어 중요함

복잡성에 따른 구분

수직 조직(계선 조직)

- 명령과 복종 관계를 가진 수직적, 계층적 구조를 형성

- 법령 집행 및 정책 결정 등을 통해 조직의 목표달성에 직접적으로 공헌

수평 조직(막료 조직, 참모 조직)

- 수직조직이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 조성, 촉진함으로써 조직목표 달성에 간접적으로 공헌

- 자문, 권고, 조언, 조정, 연구, 기획, 통제, 인사, 예산, 홍보, 조달 등의 기능을 수행

적용

- 실제로 그 기능이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고 기능이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

- 공식적 구조상의 위치보다 갈등을 해소하고 원만한 협조를 통해 통합되어야 함

집권성에 따른 구분

집권화 조직

- 중요한 의사결정 권한이 상부에 집중되어 있는 조직

- 장점 : 업무가 단순 반복적이고 획일적, 위기 시에 유리

- 단점 : 자율성과 창의성이 저해

분권화 조직

- 의사결정 권한이 각 계층에 위임되어 있는 조직

- 장점 : 환경에 대한 반응과 유연성이 높고 신속한 행동 가능, 정보수집에 유리

- 단점 : 계획과 조정 활동이 어려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통제가 약함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조직화

조직구조의 설계

직무 설계

- 구성원들의 직위에 따라 담당직무를 설계하는 것

- 방안 : 직무확충, 직무순환, 직무공유, 근로시간 유연화

업무 세분화의 장·단점

- 장점 : 단순화, 전문성 강화, 관리와 감독 용이, 개별업무의 효율성 증가

- 단점 : 조직 차원의 효율성 저하, 동일업무 반복으로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음, 필요 부서를 찾기 어려울 수 있음

업무 재구조화 방안

- 직무확충 + 직무순환 = 업무세분화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

- 집단적 차원의 접근 : 사례관리, 사례옹호, 팀제 도입

조직 부문화 방법

- 수 기준 : 수에 의해 업무를 분화

- 시간 기준 : 2교대, 3교대, 격주 토요일 근무 등의 형태로 부문화

- 기능 기준 : 주요한 기능에 따라 부문화

- 지리적 기준 : 클라이언트 거주 지역에 따라 부문화

- 서비스 기준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등 실천방법에 따라 부문화

- 고객 기준 : 아동, 노인, 청소년 등으로 업무가 부문화

- 서비스 접근통로 기준 :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기준으로 부문화

이사회

개념

- 조직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법률적 책임을 지고 있는 조직의 의사결정 기구

- 조직 활동을 지도하는 법적 의무를 가짐

기능

- 조직 정책 결정

- 기관의 운영 방향 결정과 통제(정책개발)

- 기관의 장·단기 계획

- 유능한 직원 고용 및 평가(인사)

- 필요 자원 접근 활성화(재원확보)

- 지역사회에 소개(홍보)

- 운영 평가(책임성)

위원회

개념

- 사회복지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 외에 특별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기구

- 사회복지법인은 조직 효과성 달성과 외부환경과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위원회를 둠

역할

- 상임위원회 : 인사, 예산 관련 정규업무

- 임시위원회 : 운영규정 개정 등 비정규업무

사회복지조직의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개념

- 사람들을 연결시키고 사회적 지위와 집단, 조직을 연결시키는 관계의 묶음

- 사회복지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개인, 다른 기관, 지역사회 등 다양한 주체사이에 사회적 교환이 일어나는 사회적 네트워크

필요성

- 이용자 관점에서 클라이언트 욕구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들을 조직화

- 지역사회 내 흩어져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의 차별적 분배 및 분전화 현상 극복

- 자원 공유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하여 기관 재정의 안정과 확보에 도움

네트워크의 요건

- 공통된 관심사 : 통일된 목적과 관심사를 기반

- 크기와 밀도 : 크기가 클수록 교환 관계가 많고 밀도가 높을수록 교환이 활성화

- 호혜성 : 조직 간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이익을 얻는 관계 유지

- 개인적 유대관계 : 실무진을 중심으로 맺어지는 개인적 유대관계를 통해 네트워크가 강화

- 균형도 : 네트워크 내 자원 분배 및 교환의 균등

- 중심성과 도달가능성 : 모든 참여조직에 중심이 균일하게 분배, 도달 가능성이 모두 높게 나타나도록 구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