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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감귤류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발전과정과 특성

출현기

- 19세기 중후반 ~ 1930년대 초반

- 1877년 자선조직협회가 창설 : 조정과 협력을 도모하여 낭비와 비효율을 방지하고 직원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을 발전

- 1886년 인보관이 설립 : 사회복지행정의 시작

- 1914년 사회사업 교과과정에 등장

- 1923년 미국 사회사업대학협의회가 사회복지행정을 사회사업 교과목에 선택과목으로 포함

- 1929년 밀포드 회의에서 사회복지행정이 기본적 실천방법으로 인정 

정립기

- 1930년대 중후반 ~ 1960년대 초반

- 사회복지사를 채용, 정부에서 본격적 공공복지행정을 시작

- 1934년 연방정부에서 연방긴급구호청을 설립 : 경제대공황에 따른 대량실업과 빈곤문제를 해결

- 1935년 사회보장법 제정 :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제도화, 행정에 대한 교육을 확대

- 1930년대 말 민간사회복지기관 행정가와 공공복지 행정가 모델을 확립

- 1950년대 공동모금을 전국적 범위로 확대 : 미국사회복지공동모금협의회로 발전

- 1952년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 대학원 교과과정에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절차에 관한 교육 포함

- 1960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보고서 출간 : 1963년 산하기구인 사회복지행정위원회 설립

- 1961년 사회복지행정을 교과과정으로 인정 

정체기

- 1960년대

- 1965년 빈곤과의 전쟁 정책 : 중앙정부의 민간기관에 대한 각종 지원과 지방정부의 후원으로 다양한 기관이 생겨남

- 사회복지관들이 빈곤문제를 비롯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들의 불신과 비판이 일어남

- 사회복지조직 및 기관에 대한 불신 → 사회복지행정가에 대한 불신 → 사회복지행정의 정체

- 대안으로 지역사회조직사업이 등장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 응용되고 많은 성과를 거둠

발전기(확립기)

- 1970년 ~ 1980년대

- 1970년 미국사회복지교육위원회에서 'Social Work Administration : A Resource Book' 출간 :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론이 체계화

- 1975년 전체 84개 사회복지대학 중 19개가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교과과정을 운영

- 1977년 최초의 전문 학술지인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출간

- 1980년 신자유주의의 태동과 함께 레이건 정부(1981~1989)에서 '작은 정부'를 표방 :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연방정부의 역할 축소, 공공 서비스의 민영화 시작

- 1985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사회복지관리자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전문사회복지관리자 자격증 부여

- 사회복지프로그램 민영화의 심화 : 직무수행 능력의 초점이 정부지원 유치에 맞춰짐, 효율성과 효과성을 더욱 강조

도전기와 모색기

- 1990년대 이후

- 신자유주의적 기조를 유지 : 민영화, 지방화, 시장화(영리화)

- 사회복지서비스의 민영화와 상업화가 더욱 강조

- 사회복지기관 관리자들은 자원획득 통로의 다변화에 대한 요구에 직면 : 재정관리와 마케팅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 비용절감 경영 강조, 공격적 마케팅과 홍보를 강화

-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다원화, 복잡화 : 공공과 민간 조직이라는 전통적 구분이 파괴

-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

1990년대 이후 특징

- 공공 관료조직들의 퇴조

- 복지의존 감소 및 자립 강조

- 민간 역할 증대

- 민간과 공공 조직들 간의 엄격한 조직적 구분 약화

- 다양한 서비스 조직의 연계

- 사회복지서비스 책임성을 구체화할 수 있는 행정실천 노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