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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특성과 기능

하늘풍경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

구분

- 행정은 정부·기업·학교·병원 등 다른 여러 조직에서도 존재

- 제한된 자원으로 조직의 효과적·효율적 관리를 목표

- 사회복지행정은 휴먼 서비스 제공을 주된 활동으로 하는 고유의 특성을 가짐

공통점

- 문제해결의 과정

- 상호 관련되고 상호작용하는 부문들의 기능적인 체계

- 가치판단을 필요로 하는 대안 선택 과정

-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화

- 모든 부문에서 공공 의지를 실현하는 체계

-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구현하기 위한 것

차이점

- 사회복지행정의 주된 활동 대상은 사람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가 효율성·효과성의 중요한 요인

- 사회복지행정은 독특한 성격의 서비스를 산출

- 사회복지행정은 전문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 역량에 크게 의존적

-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함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 도덕의 가치 지향 : 도덕적 가치를 갖는 사람이 대상이므로 도덕적 정당성을 갖춰야 함

- 인간의 상호작용 : 기관의 직원과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 이해관계자와의 차이와 갈등을 조정

- 사회적 책임성 : 사회복지조직은 비영리를 원칙으로 운영, 인적·물적 자원의 동원과 활용에 따른 사회적 책임성을 확보해야만 함

- 전문가의 중요성 :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전문적 판단과 기술에 의존

- 목표의 모호성 : 여러 이해관계 내에서 합의된 목표를 정하기 어려우며 클라이언트의 욕구도 다양함

- 결과의 무형성 : 결과가 성공적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설정과 측정이 어려움

- 효과성·효율성 척도의 부족 : 인간을 원료로 하고 도덕적 가치를 고려하며 제공하는 기술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정이 어려움

- 행정 영역의 포괄성 : 클라이언트, 지역사회 주민의 권리, 공공의 책임, 전문인력 관리 등의 포괄적 영역을 포함

사회복지행정의 기능과 과정

기능

- 조직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서 제시하는 방향과 목적달성을 위한 집행체계로서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전달체계가 되기 위한 기능

- 대상자 또는 이용자에 대한 절차와 구조를 통해 문제해결과 욕구충족을 지원하는 기능

- 외부환경과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는 조직관리의 기능

과정(루터 굴릭(L. Gulick), POSDCoRBE)

Planning(기획)

-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과업이나 활동, 과업수행을 위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

Organizing(조직)

-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과업이 할당되고 조정

- 사회복지기관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정관의 규정, 운영지침에 의해 기술

Staffing(인사)

- 직원의 채용, 훈련, 근무조건, 교육, 동기부여, 업적평가, 해고 등 인사관리를 진행하는 기능

- 행정책임자는 직원의 임면에 대한 책임, 교육훈련, 적절한 업무 여건 조성, 의사소통 창구 마련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함

Directing(지시)

-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의한 업무지시, 책임,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는 것

- 직원의 공헌에 대해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취

Coordinating(조정)

- 사회복지조직의 부서와 사업 등 기관 활동의 다양한 요소를 상호 연결·조정하며 효과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

- 기관 내 여러 부서와 구성원 간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통로를 확보 

Reporting(보고)

- 사회복지기관의 의사결정사항, 회계관리, 업무 등 기관 내 활동에 대한 기록의 유지 및 보고 기능

- 행정책임자는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 등에게 조직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알려야 함

Budgeting(재정)

-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필요한 재정규모의 예측, 재원마련, 예산계획, 예산할당, 예산집행, 회계 등의 기능을 관리

- 재정을 투명하게 사용해야 하며 현재를 포함한 중장기적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회계 규정에 따라 재정 운영에 대한 책임성을 지님

Evaluation(평가)

- 사회복지기관의 목표와 사업 및 활동목표에 비추어 결과를 확인하고 그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능

- 효과성 평가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 효율성 평가 : 자원의 투입 대비 최적의 산출과 성과가 도출되었는가

관리자의 수준과 관리 기술

수준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활동내용 필요한 기술
최고관리자 정책,
환경과의 관계
정부의 정책 이행,
이사회 관련 활동,
지역사회 관리
개념적 기술
(Conceptual skills)
중간관리자 관리, 조정, 통제 인사 및 재무관리,
프로그램 관리
인간 기술
(Human Skills)
일선관리자 서비스 제공
및 전달
클라이언트 관리,
문서 및 기록 관리
기능적 기술
(technical Skills)

사회복지행정가의 기본요소 및 갖추어야 할 지식

기본요소

- 수용

- 관심

- 창의성 발휘

- 민주성 발휘

- 신뢰

- 인정

- 기획

- 조직화

- 우선순위 결정

- 권한의 위임

- 의사결정

지식

- 조직의 목표에 대한 이해,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지식

- 인간발달, 정신역동, 인간행동 등 인간 속성에 관한 지식

- 다양한 외부 자원 및 협력 조직에 관한 지식

- 전문사회사업실천 지식

- 사회복지행정 지식

- 사회복지 성과관리 및 평가기법

-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윤리에 관한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