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
구분
- 행정은 정부·기업·학교·병원 등 다른 여러 조직에서도 존재
- 제한된 자원으로 조직의 효과적·효율적 관리를 목표
- 사회복지행정은 휴먼 서비스 제공을 주된 활동으로 하는 고유의 특성을 가짐
공통점
- 문제해결의 과정
- 상호 관련되고 상호작용하는 부문들의 기능적인 체계
- 가치판단을 필요로 하는 대안 선택 과정
-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화
- 모든 부문에서 공공 의지를 실현하는 체계
-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구현하기 위한 것
차이점
- 사회복지행정의 주된 활동 대상은 사람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가 효율성·효과성의 중요한 요인
- 사회복지행정은 독특한 성격의 서비스를 산출
- 사회복지행정은 전문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 역량에 크게 의존적
-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함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 도덕의 가치 지향 : 도덕적 가치를 갖는 사람이 대상이므로 도덕적 정당성을 갖춰야 함
- 인간의 상호작용 : 기관의 직원과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 이해관계자와의 차이와 갈등을 조정
- 사회적 책임성 : 사회복지조직은 비영리를 원칙으로 운영, 인적·물적 자원의 동원과 활용에 따른 사회적 책임성을 확보해야만 함
- 전문가의 중요성 :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전문적 판단과 기술에 의존
- 목표의 모호성 : 여러 이해관계 내에서 합의된 목표를 정하기 어려우며 클라이언트의 욕구도 다양함
- 결과의 무형성 : 결과가 성공적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설정과 측정이 어려움
- 효과성·효율성 척도의 부족 : 인간을 원료로 하고 도덕적 가치를 고려하며 제공하는 기술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정이 어려움
- 행정 영역의 포괄성 : 클라이언트, 지역사회 주민의 권리, 공공의 책임, 전문인력 관리 등의 포괄적 영역을 포함
사회복지행정의 기능과 과정
기능
- 조직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서 제시하는 방향과 목적달성을 위한 집행체계로서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전달체계가 되기 위한 기능
- 대상자 또는 이용자에 대한 절차와 구조를 통해 문제해결과 욕구충족을 지원하는 기능
- 외부환경과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는 조직관리의 기능
과정(루터 굴릭(L. Gulick), POSDCoRBE)
Planning(기획)
-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과업이나 활동, 과업수행을 위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
Organizing(조직)
-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과업이 할당되고 조정
- 사회복지기관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정관의 규정, 운영지침에 의해 기술
Staffing(인사)
- 직원의 채용, 훈련, 근무조건, 교육, 동기부여, 업적평가, 해고 등 인사관리를 진행하는 기능
- 행정책임자는 직원의 임면에 대한 책임, 교육훈련, 적절한 업무 여건 조성, 의사소통 창구 마련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함
Directing(지시)
-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의한 업무지시, 책임,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는 것
- 직원의 공헌에 대해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취
Coordinating(조정)
- 사회복지조직의 부서와 사업 등 기관 활동의 다양한 요소를 상호 연결·조정하며 효과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
- 기관 내 여러 부서와 구성원 간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통로를 확보
Reporting(보고)
- 사회복지기관의 의사결정사항, 회계관리, 업무 등 기관 내 활동에 대한 기록의 유지 및 보고 기능
- 행정책임자는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 등에게 조직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알려야 함
Budgeting(재정)
-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필요한 재정규모의 예측, 재원마련, 예산계획, 예산할당, 예산집행, 회계 등의 기능을 관리
- 재정을 투명하게 사용해야 하며 현재를 포함한 중장기적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회계 규정에 따라 재정 운영에 대한 책임성을 지님
Evaluation(평가)
- 사회복지기관의 목표와 사업 및 활동목표에 비추어 결과를 확인하고 그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능
- 효과성 평가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 효율성 평가 : 자원의 투입 대비 최적의 산출과 성과가 도출되었는가
관리자의 수준과 관리 기술
수준 |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
활동내용 | 필요한 기술 |
최고관리자 | 정책, 환경과의 관계 |
정부의 정책 이행, 이사회 관련 활동, 지역사회 관리 |
개념적 기술 (Conceptual skills) |
중간관리자 | 관리, 조정, 통제 | 인사 및 재무관리, 프로그램 관리 |
인간 기술 (Human Skills) |
일선관리자 | 서비스 제공 및 전달 |
클라이언트 관리, 문서 및 기록 관리 |
기능적 기술 (technical Skills) |
사회복지행정가의 기본요소 및 갖추어야 할 지식
기본요소
- 수용
- 관심
- 창의성 발휘
- 민주성 발휘
- 신뢰
- 인정
- 기획
- 조직화
- 우선순위 결정
- 권한의 위임
- 의사결정
지식
- 조직의 목표에 대한 이해,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지식
- 인간발달, 정신역동, 인간행동 등 인간 속성에 관한 지식
- 다양한 외부 자원 및 협력 조직에 관한 지식
- 전문사회사업실천 지식
- 사회복지행정 지식
- 사회복지 성과관리 및 평가기법
-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윤리에 관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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