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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분야의 정보관리체계

정보관리체계의 설계 단계 및 정보 유형

설계 단계

현재 상황에 대한 사정

- 정보체계 개발 이전에 사업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직원들에게 알리고 별도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모든 직원의 참여와 헌신을 유도

- 내용 : 참여하는 구성원의 시간, 현재 정보화의 수준과 내용, 정보화 자문비용, 직원의 기술력, 가치, 이념, 전산 관련 장비, 정보개발체계, 미래에 대한 비전

기존 정보체계에 대한 분석

- 직원들의 업무 향상,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정보체계 개발의 목적에 대한 공감 확보 필요

- 지역사회, 클라이언트, 서비스, 직원, 자원할당 정보 필요

세부설계

- 자료의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와 파악

- 특정 정보에 대한 욕구가 구체화되면 어떠한 정보를 얻어야 하는지 자료의 출처를 파악

- 누구에게 정보를 보고할 것인지 결정

- 어떤 정보를 전산화해야 하는지, 수작업으로 관리해야 하는지 결정

정보관리체계 검증과 준비

- 직원 훈련비용,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유지 및 업데이트를 위한 지출 고려

전환

- 사업적용과 교육훈련 종결 후 새로운 정보체계가 실행되는 단계로 진입

- 새로운 체계의 사용에 대한 저항이나 불편함이 없다는 확신을 사용자에게 심어주어야 함

평가

- 정보체계 개발 성공과 실패에 대한 평가를 관리자 차원, 정보추진위원회 차원, 부서 차원, 직원 개인 차원, 서비스대상자 차원에서 시도

- 새로운 정보체계에 대한 최초의 목적과 목표, 기대와 현실 간의 차이를 관찰하고 비교

운영, 유지, 수정

- 정보체계를 관리하는 직원을 별도로 확보 및 배치

- 정보체계를 위한 직원 교육 예산을 확보

- 전체직원 : 일상 업무에서 정보체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사용

- 관리자 : 정보체계를 활용하여 모니터링 실시, 수집된 자료 발표 및 직원들의 정보 활용 유도

정보 유형

- 지역사회 정보

- 클라이언트 정보

- 서비스 정보

- 직원 정보

- 자원할당 정보

정보통신기술 도입의 고려사항 및 정보시스템 구조

고려사항

- 정보·통신기술의 구현가능성과 시스템 구축 비용

- 정보체계에 대한 전담 직원의 별도 배치

- 업무처리 및 코드 표준화

- 정보·통신기술 도입 활용에 대한 거부감 완화

- 사생활 보호의 문제

구조

위계모델

- 수직적 조직구조를 반영, 자료가 상하로 움직이는 체계

- 집중형 모델 : 중앙자료처리기구에 자료가 집중

- 탈집중형 모델 : 각 부서 단위에 자료처리기구가 있음

- 장점 : 정보를 위로 올라가면서 점차 통합·정제·고급화

- 단점 : 부서 간 수평이동에 따른 업무협조나 효과성을 기대하기 어려움, 일선 업무자의 입장들이 상사에 의해 정보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

체계모델

- 전체 조직 체계에서 발생하는 정보 요구들이 소통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파악

- 중앙시스템 : 중앙자료처리기구에서 자료가 처리되어 조직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시스템

- 분산시스템 : 개별 자료 산출자들이 스스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능력을 소유, 직접 정보가 교환되는 것이 가능

- 혼합시스템 : 중앙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개별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소유

- 장점 : 혼합시스템에서는 중복 인테이크를 피할 수 있음

- 단점 : 전문직의 윤리성과 조직관리의 효율성 원칙이 충돌

국가복지정보시스템

사회보장정보망

-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복지를 원스톱으로 제공

- 적은 예산으로 고효율을 올릴 수 있도록 복지예산의 적절한 배치 및 효율적 집중을 위해 구축

-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복지로(복지서비스 포털),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행복e음

- 2010년 사회복지통합관리망으로 출발, 이후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으로 변경

-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대상자의 자격,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관리

- 지자체의 복지업무, 시·군·구별 복지분야의 개인별·가구별 데이터 베이스로 중앙에 통합 구축

- 일괄신청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제출 서류 간소화로 민원편의 증대

- 복지급여, 서비스 신청에 따른 처리기간 단축

- 추가 지원이 가능한 서비스 안내

- 보건복지 콜센터와 시·군·구 콜센터의 연계

- 복지대상자 선정의 정확성 제고 및 적정급여 지급

-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일 처리로 불필요한 행정업무 지양

범정부

- 각 부처 및 정보보유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지사업정보와 지원대상자의 자격정보, 수급이력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 관리정보를 기반으로 민원대응, 업무처리, 복지사업설계 등 복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자격·수급이력 통합 DB

- 서비스 의뢰 : 각종 복지서비스 안내 및 서비스 지원

- 업무처리 지원 : 복지대상자 선정 및 효율적 업무처리를 지원

- 복지지킴이 : 복지재원의 누수 차단

- 복지알림이 : 서비스 대상 및 내용, 신청 절차 등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