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기법과 주요 과제
전략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마케팅 활동을 위한 일종의 수단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전략
- 마케팅의 모든 요소를 통합 사용하여 그 효과를 최대로 발휘
마케팅 믹스의 주요 요소(4P)
- 상품(Product) : 무형의 프로그램과 서비스
- 가격(Price) :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가격(수익사업 이용료), 모금액(후원금)
- 유통(Place) :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정서적 접근의 용이성
- 촉진(Promotion) : 서비스 프로그램에 적합한 클라이언트 모집, 후원기업이나 후원자를 발굴하기 위한 인쇄물 제작, 언론 및 방송매체를 통한 홍보,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와 의사소통 등
Fine의 3P
- 생산자(Producer) : 마케팅을 위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메시지를 생산해 내는 주체
- 구매자(Purchaser) : 서비스 이용자 또는 잠재적 후원자
- 조사(Probing) : 욕구조사
기법
다이렉트 마케팅(DM : Direct Marketing)
- 클라이언트, 서비스 이용자, 잠재적 후원자, 기부자 등에게 현재 기관의 운영상황이나 프로그램 이용실적,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이용정보 등을 우편의 방식을 통해 제공하는 방법
고객 관계 관리 마케팅(CRM : Customer Related Marketing)
- 신규 후원자의 개발, 기존 후원자 관리, 잠재적 후원자 개발을 위해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금확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기업공익연계 마케팅(CRM : Cause-Related Marketing)
- 기업과 사회복지기관이 연계하여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법
- 기업은 이윤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의 달성, 세제혜택, 기업 이미지 홍보 효과 등 광범위한 긍정적 효과
- 사회복지조직은 풍부한 프로그램 자원을 획득, 필요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함으로써 조직의 효과성을 달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 고객의 지리적·인구통계적·심리적 특성, 생활양식, 행동양식, 구매기록 같은 개인적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구축
- 수익공헌도가 높은 고객에게 마일리지와 같은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정보를 토대로 차별적 전략을 펼치는 기법
- 기관을 이용하는 이용자, 후원자, 자원봉사자 등의 명단과 각종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복지기관의 기부, 봉사활동, 프로그램 참여 등에 활용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전자우편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기법
- 기관의 사업과 프로그램을 알리고 기부금 모집, 기관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는데 비용 절감의 효과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
-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 지역사회를 위해 대중의 행동변화를 유도하여 공익을 실천하기 위한 기법
-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노력
아웃리치
- 서비스 기관의 담당자들이 직접 이용자를 찾아 나서는 방법으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과제 : Narver & Slater(1990)
- 고객지향성 : 조직의 가치보다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
- 경쟁지향성 : 경쟁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조직의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
- 부서 간의 조화 : 더 나은 가치 창조를 위해 내부자원을 유용화하는 것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개념과 전략
개념
홍보
- 일반적으로 홍보(PR)는 대중관계(Public Relations)를 의미
- 조직이 사회적 환경이 되는 대중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제반 노력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홍보
- 조직을 둘러싼 주요 이해관계자와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는 노력
- 자원을 개발하고 이용자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조직생존을 위한 지지를 얻음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
- 마케팅 : 잠재적 클라이언트,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
- 홍보 :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집단 간의 쌍방향적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을 목적
중요성
- 홍보를 통한 지역사회 내 개인, 단체, 조직 등과의 관계 유지를 바탕으로 협조 동의와 이해를 얻을 수 있음
- 사회복지조직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알릴 수 있음
- 자원봉사자 모집, 후원자 모집을 위한 효과적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음
- 사회복지조직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
홍보방법(Skidmore)
- 목표가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가를 알아야 함
- 접촉하려고 하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함
- 이용 가능한 자원을 고려해야 함
- 돌아오는 이익이 접촉하고자 하는 상대방과 어떻게 연관되는가에 유의해야 함
- 홍보에 관한 구체적 기법을 알고 있어야 함
- 절대적으로 정직해야 함
-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함
홍보전략
- 이해당사자와 다양한 지지적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노력의 제반 활동
- 홍보전략의 필요성에 대한 공유 : 더 많은 후원자들을 개발하고 유지
- 효율적 홍보를 위한 직원들의 훈련 :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전략 등을 익혀야 함
- 조직의 긍정적·전문적 이미지 부각 : 후원자와 클라이언트를 확보할 수 있는 결정적 마케팅 전략에 해당
- 조직에 맞는 효과적 홍보매체 전개 :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홍보 매체의 변화를 인지, 재정의 제한성을 감안
- 시각적 매체 : 신문, 잡지, 회보, 책자, 팸플릿, 보고서, 유인물, 사진 등
- 청각적 매체 : 이야기, 좌담, 강연회, 라디오 등
- 시청적 매체 :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인터넷, 연극, 공개토론, 대중 집회 등
- 인터넷 매체 : 홈페이지, 이메일, SN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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