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시스템의 개념과 필요성
개념
- 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활동의 측정, 보고서의 양식 규정, 기준의 설정, 관리 행위의 방법 등 구체적인 것들을 공식적으로 전산화하여 제공하는 시스템
- 사무자동화, DSS(의사결정지원시스템), ESS(전문가지원시스템)를 포함하는 종합적 의미의 정보시스템
- 자료 처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1960년대 개발
필요성
- 기관의 책임성 증대
- 업무성과 향상
- 사회복지서비스의 확대
- 정보의 중요성 증대
영향
-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
- 단시간의 업무처리로 비용절감의 효과
- 사회복지기관의 효과성 제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
-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 피드백을 통해 목표지향적 성과가 더욱 강화
- 서비스의 정확성, 객관성, 타당성 확보에 용이
- 사회복지서비스 업무의 표준화, 서비스 질 확보에 유용한 도구를 활용
- 서비스 제공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가능
- 기관 간 서비스 정보 연계가 용이
-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에 대한 논란 발생
정보관리시스템의 종류와 유형
종류
클라이언트 정보시스템(CIS : Client Information System)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와 프로그램 간 상호작용 등의 정보를 생성·조직·보고하기 위한 것
- 서비스 프로그램의 이용자인 클라이언트에 초점이 맞춰짐
- 누구에게,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정도로, 무엇을 했는지 등에 관심
조직 정보시스템(OIS : Organization Information System)
- 기획, 예산, 보고, 비용 통제 등과 같은 기본적인 행정 기능의 보조역할 수행
- 주로 외부의 자금제공 기관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수집
- 어떤 자금으로, 누가, 어떤 목적을 위해, 얼마나, 사용했는가 등에 관심
수행성과 정보시스템(PIS : Performance Information System)
- 기관의 수행성과에 관한 정보를 다루는 시스템
- 조직에서 의사결정의 질 향상, 서비스의 생산성 및 효과성 평가 판단에 필요한 정보들을 취급
- 목적 : 기획, 평가
유형
자료처리응용(Data Processing Application)
- 효율을 목적
- 비서업무와 직원들의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
- 주요 내용 : 정보수집, 저장, 검색, 조정, 이송 자료출력 등
관리정보체계(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의사결정을 위한 보고를 목적
- 조직관리와 관련된 기본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응용하는 것으로 정형화된 구조 내에서 자료 수집, 저장, 처리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로 전환
-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 재정 자원 관리와 같은 내부 운영의 통제 목적을 위해서도 사용
- 이용자 모집, 절차, 자료, 정보수집 절차 등을 통해 자료와 정보를 향상하고 결과를 출력하여 배포
- 기초적인 조직정보를 처리하는 공식적이고 전산화된 응용프로그램
지식기반체계(Knowledge Based System)
- 의사결정을 목적
- 클라이언트와 직접 서비스 제공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 전문가시스템 : 사용자가 제공한 사실을 기초로 컴퓨터 안에 저장된 지식을 응용하여 사례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
- 사례기반추론 : 수천 개의 클라이언트 사례를 조사, 저장된 사례자료로부터 지식과 정보를 얻어냄
- 자연음성처리시스템 : 언어를 텍스트로 전환하는 것,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고 말을 하는 전환 음성기 또는 외국어 번역텍스트기
의사결정지원체계 (Decision Support System)
- 의사결정의 효과성이 목적
- 의사결정과 이의 집행을 돕도록 설계된 시스템
- 전문가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
업무수행지원체계(Performance Support System)
- 현장에서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된 통합정보제공시스템
-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업무성과 향상에 초점
계층별
전략적 정보관리시스템
- 대상 : 기관의 장, 이사 등 최고관리자, 최고경영자
- 기능 : 전략적 목표의 방침 설정, 장기적 관점의 모델 작성
- 내용 :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 부정기적 정보, 변화에 대한 예측정보
관리적 정보관리시스템
- 대상 : 국장, 부장, 과장 등 중간관리자
- 기능 : 일선 업무에 흩어진 정보를 종합하고 관리
- 내용 : 내부정보, 기관의 과거 활동에 관한 정보, 계획과 실행의 차이에 대한 분석
작업적 정보관리시스템
- 대상 : 하위관리자, 현장관리자, 일선사회복지사
- 기능 : 정형화된 업무의 전산화와 자동화, 예외상황에 대한 관리, 기초정보의 데이터화
- 내용 : 매일 업무상황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자료화
'사회복지사 2급 > 사회복지행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0) | 2025.01.16 |
---|---|
사회복지분야의 정보관리체계 (0) | 2025.01.10 |
프로그램 평가 (2) | 2024.12.29 |
프로그램 개발 (1) | 2024.12.23 |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2) | 2024.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