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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약물남용과 복지

청소년과 약물

개념

약물

- 넓은 의미로 보면 생체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

- 의약품과 더불어 의약품이 아니면서 실질적으로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환각제 등

약물남용

- 약물사용 : 질병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험성이 적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

- 약물오용 : 처방된 약을 제대로 또는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 약물남용 : 약물의 원래 의도된 목적과는 다른 용도로 사용, 약물사용에 대해 통제할 수 없을 때, 쾌락 추구를 목적으로 사용, 과잉으로 약물을 섭취하는 행위

종류

- 흡입제

- 대마초

- 필로폰

- 마약

- 진정제(진정수면세, 평온제)

- 알코올

- 담배

영향

- 의존심의 확대와 자립감의 박탈

- 자아정체감 확립의 저해

- 또래집단의 부정적인 영향

- 인지 발달 과정의 방해

원인

- 실험적 사용 : 호기심, 모험심

- 사회도구적 동기 : 즐거움을 공유, 집단의 한 구성원이 되기 위한 동기

- 상황적 사용 : 정서적 혹은 정신적 자극

- 심화된 사용 : 생활의 일부분이 된 경우

- 강박적 사용 : 약물의 효과 또는 약물이 주는 즐거운 심리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단계

- 1단계 : 실험단계

- 2단계 : 규칙적인 사용 단계

- 3단계 : 매일매일의 강박적인 단계

- 4단계 : 의존 단계

약물남용 청소년의 특성

개인적 특성

- 성격적 특성 : 자신을 조절하는 근본적인 능력에서 발달상의 장애가 있다고 보는 견해

- 사고 패턴 : 적절한 현실 판단력의 결여

- 생물학적 특징 : 유전적·생리적 요인이 작용

- 정신건강상의 장애 : 우울증, 품행장애, 주의결핍, 과잉활동장애, 불안장애 등

사회·문화·환경적 특성

- 가정 : 부모의 약물남용 행동을 모델링하게 되면 약물사용의 위험이 증가하고 구조적 결손가정과 기능적 해체가족의 경우 약물사용이 높음

- 또래집단 :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들과 어울림

- 학교 : 또래집단에 의해 접하는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

- 지역사회 환경: 놀이 공간의 부족, 대중매체에 의한 영향, 약물에 쉽게 노출

약물남용 청소년의 대책

청소년 약물에 대한 법규의 제정 및 개정

- 처벌 위주의 법은 무조건 법적 처벌을 받은 후에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여 원래 법의 목적과 취지가 제대로 살려지지 못함

- 궁극적인 치료나 재활 쪽으로 청소년에 대한 적절한 법이 행해져야 함

약물남용대책 전문기구의 구성

- 외국과 같이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으로 설치

- 지방자치단체 단위에도 자치단체장 직속으로 설치

- 약물남용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절실

청소년전용 약물치료센터의 설립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및 재활대책이 요구

- 각 회복 단계에 적합한 목표와 개입전략이 구체적·실제적·전문적·개별적 접근으로 이뤄져야 함

다양한 서비스 협력체계 구축

- 치료공동체, 중간의 집, 직업재활센터와의 연계, 각 지역사회 내의 자조집단, 재활시설, 각종 지지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개발

- 병원, 학교, 복지관, 상담실, 경찰 등 관련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교육 및 예방활동

-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 내용으로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

청소년 유해환경 정비

-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사전에 제거

- 건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터전과 수련거리를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