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약물
개념
약물
- 넓은 의미로 보면 생체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
- 의약품과 더불어 의약품이 아니면서 실질적으로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환각제 등
약물남용
- 약물사용 : 질병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험성이 적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
- 약물오용 : 처방된 약을 제대로 또는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 약물남용 : 약물의 원래 의도된 목적과는 다른 용도로 사용, 약물사용에 대해 통제할 수 없을 때, 쾌락 추구를 목적으로 사용, 과잉으로 약물을 섭취하는 행위
종류
- 흡입제
- 대마초
- 필로폰
- 마약
- 진정제(진정수면세, 평온제)
- 알코올
- 담배
영향
- 의존심의 확대와 자립감의 박탈
- 자아정체감 확립의 저해
- 또래집단의 부정적인 영향
- 인지 발달 과정의 방해
원인
- 실험적 사용 : 호기심, 모험심
- 사회도구적 동기 : 즐거움을 공유, 집단의 한 구성원이 되기 위한 동기
- 상황적 사용 : 정서적 혹은 정신적 자극
- 심화된 사용 : 생활의 일부분이 된 경우
- 강박적 사용 : 약물의 효과 또는 약물이 주는 즐거운 심리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단계
- 1단계 : 실험단계
- 2단계 : 규칙적인 사용 단계
- 3단계 : 매일매일의 강박적인 단계
- 4단계 : 의존 단계
약물남용 청소년의 특성
개인적 특성
- 성격적 특성 : 자신을 조절하는 근본적인 능력에서 발달상의 장애가 있다고 보는 견해
- 사고 패턴 : 적절한 현실 판단력의 결여
- 생물학적 특징 : 유전적·생리적 요인이 작용
- 정신건강상의 장애 : 우울증, 품행장애, 주의결핍, 과잉활동장애, 불안장애 등
사회·문화·환경적 특성
- 가정 : 부모의 약물남용 행동을 모델링하게 되면 약물사용의 위험이 증가하고 구조적 결손가정과 기능적 해체가족의 경우 약물사용이 높음
- 또래집단 : 약물을 사용하는 또래들과 어울림
- 학교 : 또래집단에 의해 접하는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
- 지역사회 환경: 놀이 공간의 부족, 대중매체에 의한 영향, 약물에 쉽게 노출
약물남용 청소년의 대책
청소년 약물에 대한 법규의 제정 및 개정
- 처벌 위주의 법은 무조건 법적 처벌을 받은 후에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여 원래 법의 목적과 취지가 제대로 살려지지 못함
- 궁극적인 치료나 재활 쪽으로 청소년에 대한 적절한 법이 행해져야 함
약물남용대책 전문기구의 구성
- 외국과 같이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직속으로 설치
- 지방자치단체 단위에도 자치단체장 직속으로 설치
- 약물남용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절실
청소년전용 약물치료센터의 설립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및 재활대책이 요구
- 각 회복 단계에 적합한 목표와 개입전략이 구체적·실제적·전문적·개별적 접근으로 이뤄져야 함
다양한 서비스 협력체계 구축
- 치료공동체, 중간의 집, 직업재활센터와의 연계, 각 지역사회 내의 자조집단, 재활시설, 각종 지지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개발
- 병원, 학교, 복지관, 상담실, 경찰 등 관련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교육 및 예방활동
-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 내용으로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
청소년 유해환경 정비
-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사전에 제거
- 건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터전과 수련거리를 마련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 Ⅰ (0) | 2025.01.18 |
---|---|
청소년 성착취피해 문제 (0) | 2025.01.12 |
학교 밖 청소년 문제 (4) | 2024.12.31 |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2) | 2024.12.25 |
가정 밖 청소년 문제 (4) | 2024.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