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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개념

- 형법에는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

- 일반적으론 신체적·물리적·언어적·심리적 폭력을 포함

- Hans Tiersch는 유형·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는 모든 행위를 지칭 

유형

- 물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 심리적 폭력 : 언어적·상황적 협박과 강요

-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위협

- 도구적 폭력 : 폭력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

- 표현적 폭력 :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

- 공격적 폭력 : 타인을 괴롭힘으로써 즐거움을 얻고자 하는 것

- 방어적 폭력 : 공격에 맞서기 위한 폭력

학자들의 정의

Olweus

-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

- 물리적이거나 비물리적인 행위를 모두 포함

이민희

-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심리적·물리적 폭력

McClintock

- 도구적 폭력 :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공격적 행위를 하는 것

- 개인 간의 폭력 :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각종 폭력행위

- 이념적 폭력 :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간에 주도권 다툼이나 테러를 감행하는 행위

- 동기 없는 폭력 : 뚜렷한 동기 없이 파괴하는 행위

김준호 외

- 언어적·심리적 폭력 : 일반적인 폭설과 위협

- 신체적·물리적 폭력 : 따귀, 폭행 등

- 증오적 폭력 : 특별한 이유 없이 괴롭히거나 때리면서 쾌감을 느끼는 것

- 도구적 폭력 : 도구로서 공격행위를 하는 것

- 성희롱 및 성폭력

학생 간의 폭력 유형

- 약자에 대한 괴롭힘

- 동조 : 힘이 없는 자까지 가세하여 약한 자의 공격에 참여

- 자기 과시

- 당한 폭력에 대한 보복이나 불만으로 행사하는 폭력

- 동료로 가입시키기 위한 폭력

학교폭력의 원인

개별적 요인

- 열등의식

- 무력감과 단절의식

- 누적된 공격성

- 자기 통제력 결여

- 욕구좌절-공격 이론

- 정신적 장애

환경적 요인

가정환경

- 가정폭력과 결손가정문제

- 학대를 받고 자라온 경우

- 양친의 불화, 갈등, 방임, 가정의 부도덕

학교환경

- 입시위주의 교육

- 교사에 의한 폭언, 폭행

-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

사회환경

- 물질만능주의, 향락주의, 만연하는 사회부조리 현상

- 폭력을 묵인하거나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 유해환경의 영향

학교폭력 청소년 특성과 당면문제

가해청소년 특성

- 폭력행위에 대한 책임의 부정

- 폭력 가해청소년의 상당수가 폭력피해 경험을 가지고 있음

-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 훈육을 받은 경험이 많을 뿐 아니라 그를 통해 폭력을 학습

- 공격적 성향

- 현실에 대한 부적응

피해청소년 특성

- 또래에 대해 신뢰감 결여

- 정확한 자기 인식 결여

주변청소년 특성

- 유형 : 가해자를 돕는 동조자, 행동을 격려하고 강화하는 강화자, 피해자 입장을 옹호하는 방어자, 방관자

- 학교폭력행동 과정 속에서 특정 역할을 담당하고 참여

- 방관자는 시간 흐름에 따라 다른 역할로의 전환 가능성

- 방어자는 초등학생이, 방관자는 중·고생이 상대적으로 높음

실태

- 폭력범죄 피해의 절반 정도가 평일에 발생

- 70% 이상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 방과 후 집으로 귀가하기 전에 발생

- 폭력 피해 장소는 교실, 학교, 학교 주변이 많음

대책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 전환

- 청소년들의 인권 존중

-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향 전환 필요

- 소수의 문제학생에게 다수의 선량한 학생이 피해를 당한다는 구도는 별로 현실적이지 않음

- 대처방안은 가해유발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 쪽으로 전환

- 징벌위주에서 치료적·예방적 차원으로의 전환 필요

-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 조정 방안

- 가정적 측면 : 욕구좌절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과잉보호가 지양

- 학교적 측면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

- 사회적 측면 : 건강한 사회적 가치관의 형성과 유해환경의 정화가 필요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

- 개별적 프로그램 :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필요, 자기 통제력 강화

- 집단 프로그램 : 또래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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