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 문제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념과 원인

개념

-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현재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

- 학교 밖 청소년은 학업중단 청소년과 비슷하게 학교 재학 중 여러 가지 이유로 휴학이나 자퇴 등의 형식을 통해 학교를 중퇴한 청소년뿐 아니라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비진학 청소년, 학업이 아닌 근로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근로청소년, 무직청소년 등을 모두 포함

유형

- 능동형 :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중퇴

- 도피형 : 학교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해 뚜렷한 대안 없이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

- 불가피형 : 학교를 이탈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중퇴한 경우

원인

- 가정적 원인 : 가정불화, 결손, 가정빈곤 등

- 개인 내적 원인 : 공부가 싫어서, 성적불량, 유급, 교칙위반, 가출 및 무단결석으로 수업시수 미달 등

- 개인 외적 원인 : 취직 및 기술 습득, 불량집단의 구타, 선배의 구타, 학교나 교사에 대한 불만 등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해결방안

관점

- 강제적 접근 : 청소년을 문제를 일으키는 집단으로 간주하여 사회적 통제를 해나가는 것

- 조력적 접근 : 비행청소년을 여러 가지 위험에 처해있어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로 인식하는 것

- 발달론적 접근 : 청소년기의 일탈행동을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성장과정의 일부로 보고 처벌이나 제한을 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보는 것

해결방안

- 청소년의 복지권 보장 : 청소년은 인권을 가지고 청소년복지의 대상임

- 비행의 확대 및 재발 방지 : 중퇴 후 비행이 월등히 증가, 성인 범죄자로 발전될 가능성

- 사회적 비용의 절감 :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보호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

- 가족 기능의 회복 및 강화 : 부모는 중퇴를 유발하는 출처인 동시에 예방하고 적응을 돕는 지지자

- 인적 자원 개발 :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자원으로 인정하고 창조적 활동을 적극 장려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지원방법

실태

- 우리나라 학교 중도탈락자의 비율은 OECD 28개국의 평균 탈락률 13%에 비하면 낮은 편

- 어려움 : 외로움, 무기력과 같은 심리적 문제, 부모와의 갈등, 주변사람의 무시 등 관계상의 어려움

- 청소년의 중퇴는 청소년과 부모에게 다양한 심리적·사회적·신체적·경제적 문제를 유발

특성

- 학교를 그만두는 이유는 자발적인 것부터 권고에 의한 것까지 매우 다양

- 학교를 그만둔 이후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에 직면

- 학교를 그만둔 이후 비행과 연결되는 경향이 높음

- 가족도 어려움에 직면

기관별 지원방법

- 교육인적자원부 : 매 학년초 학교복귀 특별시간으로 설정, 적응교육 실시, 전학 가능

- 법무부 : 자립생활관인 정명재를 설치하여 지원

- 고용노동부 : 고용촉진훈련, 상담 강화 강구

- 보건복지부 : 기술교육 실시,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 서울시 : 도시형 대안학교 모델을 실험

- 정부 : 종합대책 수립, 법적 근거 마련, 지원업무를 한국청소년상담원의 고유 업무로 규정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지원방안

기본방향

-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시각의 전환 : 잠재적인 생산적 성원이라는 긍정적 발달을 강조

- 학업을 계속할 권리 보장

- 지역사회 내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센터 구축

- 지원과 개입은 청소년의 욕구에 기초하여 청소년의 자율성을 최대로 존중

제도적 접근

- 관련법과 조직정비 : 다기관 간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법률규정 및 정책 마련, 중앙 및 지방정부 내 협력 담당부서 설치, 지역센터 구축 등

- 대책기구 설치 : 특별위원회나 대책본부 구성

- 청소년종합정보센터의 설치 : 다양한 정보 제공 및 복지서비스를 행할 센터의 설립이 요구

- 교육복지의 강화 및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 다차원적 접근과 관련기관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구축, 평생교육이 강화 

- 교육, 복지, 노동의 통합적 적용 : 교육과 훈련을 통합한 단일시스템의 구축

- 보호체계 구축 : 위기개입체계를 구축

- 기초조사 및 연구 : 정부차원에서 행해져야 함

실천적 접근

- 임파워먼트 강화 : 삶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긍정적으로 대처

- 사법처리과정에 있는 청소년에 대한 개입 : 교정시설 내의 교육시스템 및 프로그램을 개선, 석방 전 전략을 세우고 학교복귀 준비

- 다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 경찰, 행정기관, 학교, 상담기관 등

-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강화 : 근로조건 보호, 실업계고등학교 운영의 내실화 및 진로지도 강화, 청소년직업훈련, 학업활동 관련 지원, 안정된 일자리 확보

- 저소득계층 청소년을 위한 지원 강화 : 상담과 가정 복지서비스 필요, 후원 및 결연사업의 적극적 시행

- 부모에 대한 지원 : 부모교육 실시, 부자캠프나 세대 간의 건전한 토론 프로그램의 실시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성착취피해 문제  (0) 2025.01.12
청소년 약물남용과 복지  (1) 2025.01.06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2) 2024.12.25
가정 밖 청소년 문제  (4) 2024.12.19
시설보호 청소년 문제  (3) 2024.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