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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과정

개념

-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으로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변화시킴

- 사회복지의 주요 활동은 프로그램을 관리·운영하는 것

- 목록, 진행순서, 실천내용이 포함

- 사회복지조직의 산출물은 질 높은 프로그램의 구성에 달려있음

주요 과정

- 지역문제, 욕구, 수요 확인

- 프로그램 계획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문제 확인 및 분석

- 프로그램 개발의 가장 첫 단계

-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

- 지역사회의 문제나 시민의 욕구를 확인하고 분석

욕구조사

욕구의 정의와 특성

- 인간의 생존, 성장, 발전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구하는 것

-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과 현재 존재하는 것 사이의 차이

- 특정 개인의 욕구가 사회 다수인에게 확대될 경우 사회적 욕구가 됨

욕구조사(욕구사정)의 정의

-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사람들의 욕구 수준을 확인하여 이를 수량화, 계량화 하는 것

- 지역사회에 부족한 재화와 서비스를 발견하고 자원투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체계적 분석과정

욕구조사의 필요성

-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 식별 및 우선순위 선정

- 사회복지조직의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위한 확인 근거

- 예산할당에 대한 기준 마련

- 프로그램 평가에 필요한 보조자료 마련

- 지역 내 기관들 간의 상호의존 및 협동상황 파악

욕구이론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과 소속에 대한 욕구, 자기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브래드쇼(Bradshaw)의 욕구유형 :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 인지(감촉)적 욕구(Perceived Need) , 표출된 욕구(Expressed Need) , 상대적(비교적) 욕구(Relative Need)

자료수집 방법

- 사회지표 : 2차적 자료를 통해 욕구를 파악

- 서베이(사회조사) : 전화, 면접, 설문지 조사방법을 활용

- 델파이기법 : 전문가들로부터 우편조사를 사용

- 명목집단기법 : 한 장소에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

- 주요정보제공자기법 : 영향력 있는 개인이 모여 의견을 나눔

- 초점집단기법 : 사회자를 중심으로 응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 도출

- 참여관찰 : 활동과 질문을 통해 관찰

-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태도나 의견을 직접 청취

주요 내용

- 기초자료 : 인구사회적 특성, 가족 특성

- 욕구파악을 위한 자료 : 현재 삶을 파악하는 자료, 기존 프로그램의 평가 자료, 신규 프로그램 욕구 파악 자료

프로그램 설계(계획)

중요성

- 사명과 명확한 목표 설정

- 프로그램 효율성 향상

- 프로그램 효과성 증진

- 외부의 지지도 향상

- 업무 효과성 및 직무만족도 향상

- 클라이언트 역량 강화

고려사항

- 합목적성 및 목표의 일관성

- 능력 수준과 흥미 고려

- 프로그램의 통합성

- 프로그램의 지속성 및 네트워크

- 지역성

설계 과정

- 문제 확인 및 욕구 사정

- 자원체계 확인

- 목적 및 목표 설정

- 자료 수집과 대안 선택

- 실천계획 수립

- 프로그램 실행

- 측정과 평가

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

개념

- 클라이언트의 문제, 욕구의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을 동원하여 활동하기 위해 작성하는 사업계획서 또는 제안서

표지

- 프로그램의 전반적 개요와 특성이 한눈에 드러날 수 있어야 함

- 내용 : 기관 특성, 프로그램의 개요

문제 분석

- 객관적 자료와 문제의 심각성을 제시

-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중심으로 기술,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 나타날 변화를 강조

대상자 선정

- 일반집단 : 서비스를 제공할 대상이 속해 있는 지역의 일반인구 집단

- 위험집단 : 일반집단 중 문제나 욕구를 갖고 있다고 추정되는 잠재집단

- 표적집단 : 위험집단 중 신청 프로그램에서 우선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집단

- 클라이언트 집단 : 표적집단 중 본 사업을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인원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집단

목표 설정

목적

-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

- 관념적, 철학적, 이상적

목표, 세부목표

- 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여 측정 가능한 형태로 기술한 것

목표설정 기준(SMART 원칙)

- Specific : 목표는 구체적으로 명료해야 함

- Measurable : 목표의 달성여부가 측정 가능해야 함

- Attainable, Achievable :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함

- Result-Oriented : 목표는 결과지향적이어야 함

- Time Frame : 목표는 제한된 시간 구조를 가져야 함

목표의 구분

- 소비자목표 : 얼마나 많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인지를 구체화

- 활동목표 : 얼마나 많은 서비스가 제공될 것인가를 구체화

- 성취목표 : 무엇이 어느 정도 성취되어야 하는지를 구체화

- 영향목표 : 프로그램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구체화

- 산출목표 : 프로그램에 따른 직접적 산출물을 구체화

- 성과목표 : 프로그램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변화를 구체화

활동 내용

- 프로그램 구조 : 프로그램 내용, 수행방법, 필요자원,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

- 담당인력 : 슈퍼바이저, 스태프, 담당인력, 자원봉사자를 실명으로 기재

- 일정표 : 기간, 실시 일시, 소요시간 등

예산 수립 

-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각 항목의 산출근거와 함께 제시

- 조직 관리, 인사 관리, 프로그램 관리 등 직·간접 경비를 구분

평가 계획

- 프로그램 수행에 따른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