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의 특성
정의
- 자아를 강조하여 '자아심리이론'이라고도 함
-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 전 생애의 발달 변화를 강조
- 점성원칙 :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서 우세하게 출현하는 발달과업이 있고 자아가 기능적으로 적응하여 과업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때 균형 잡힌 성격이 형성된다는 원칙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특히 강조
- 인간의 문제행동이 변화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인간관
- 자아 : 일생 동안 신체 · 심리 · 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며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으로 개인의 적응 능력을 결정
심리사회이론에서 인식하는 인간
-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
- 총체적이고 환경적인 존재로 간주
- 심리사회적 존재로 간주
-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
가정
- 인간은 성장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과업을 달성하려고 투쟁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자아를 발전시킴
- 개인의 발달과정은 사회적 관계망과의 상호작용이라는 사회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이해
신뢰감 대 불신감
- 발달시기 : 출생 ~ 2세
- 발달단계 : 영아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구강기에 해당
- 발달과업 : 신뢰감
- 신뢰감은 돌봐주는 사람(주양육자)의 온화한 반응적 양육을 통해 형성
- 신뢰감 형성은 개인의 인생 후기에 성공적인 사회적 적응을 하게 하는 밑거름
자율성 대 수치감
- 발달시기 : 2세 ~ 4세
- 발달단계 : 유아기(걸음마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항문기에 해당
- 발달과업 : 자율성
- 배변 훈련과정이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침
- 대소변 가리기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독립심을 키워주어 자율성 개발의 기초가 됨
주도성 대 죄의식
- 발달시기 : 4세 ~ 6세
- 발달단계 : 유아기(학령전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남근기에 해당
- 발달과업 : 주도성
- 신체(남근)보다는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는 유아의 특성에 주목하여 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
- 자발적으로 행동하며 책임의식이 확대
-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
근면성 대 열등감
- 발달시기 : 6세 ~ 12세
- 발달단계 : 아동기/학령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잠복기에 해당
- 발달과업 : 근면성
-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로 인지 및 사회기술을 숙달하는 시기
- 개인의 일에 대한 기본적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
- 무엇을 스스로 알아내고 성취하는 것을 통해 인정받고 싶어 하며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확인하려는 욕구가 강함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발달시기 : 12세 ~ 19세
- 발달단계 : 청소년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생식기 초반에 해당
- 발달과업 : 정체감 형성
- 에릭슨은 전 생애를 통해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여김
-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할 수 있게 됨
친밀성 대 고립감
- 발달시기 : 20세 ~ 39세
- 발달단계 : 성인기/청년기
- 발달과업 : 친밀성 형성
- 친구나 이성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는 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 발달시기 : 40세 ~ 60세
- 발달단계 : 중장년기
- 발달과업 : 생산적 활동에 참가 및 후속세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산성을 발휘하는 것
- 생산성은 전 단계에서 친밀감이 확립된 사람일수록 더 잘 발휘
통합성 대 절망감
- 발달시기 : 60세 ~ 사망까지
- 발달단계 : 노년기
- 발달과업 : 통합성
- 자아통합 : 자신의 생을 그랬어야만 했던 것 또는 다른 어떤 것으로 대치될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융의 분석심리이론 (1) | 2024.11.30 |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Ⅱ (0) | 2024.11.24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Ⅱ (0) | 2024.11.12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Ⅰ (0) | 2024.11.06 |
노년기 (3) | 2024.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