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Ⅰ

심리사회이론의 특성

정의

- 자아를 강조하여 '자아심리이론'이라고도 함

-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 전 생애의 발달 변화를 강조

- 점성원칙 :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서 우세하게 출현하는 발달과업이 있고 자아가 기능적으로 적응하여 과업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때 균형 잡힌 성격이 형성된다는 원칙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특히 강조

- 인간의 문제행동이 변화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인간관

- 자아 : 일생 동안 신체 · 심리 · 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며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으로 개인의 적응 능력을 결정

심리사회이론에서 인식하는 인간

-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간주

- 총체적이고 환경적인 존재로 간주

- 심리사회적 존재로 간주

-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

가정

- 인간은 성장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과업을 달성하려고 투쟁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자아를 발전시킴

- 개인의 발달과정은 사회적 관계망과의 상호작용이라는 사회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이해

신뢰감 대 불신감

- 발달시기 : 출생 ~ 2세

- 발달단계 : 영아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구강기에 해당

- 발달과업 : 신뢰감

- 신뢰감은 돌봐주는 사람(주양육자)의 온화한 반응적 양육을 통해 형성

- 신뢰감 형성은 개인의 인생 후기에 성공적인 사회적 적응을 하게 하는 밑거름

자율성 대 수치감

- 발달시기 : 2세 ~ 4세

- 발달단계 : 유아기(걸음마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항문기에 해당

- 발달과업 : 자율성

- 배변 훈련과정이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침

- 대소변 가리기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독립심을 키워주어 자율성 개발의 기초가 됨

주도성 대 죄의식

- 발달시기 : 4세 ~ 6세

- 발달단계 : 유아기(학령전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남근기에 해당

- 발달과업 : 주도성

- 신체(남근)보다는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는 유아의 특성에 주목하여 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

- 자발적으로 행동하며 책임의식이 확대

-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

근면성 대 열등감

- 발달시기 : 6세 ~ 12세

- 발달단계 : 아동기/학령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잠복기에 해당

- 발달과업 : 근면성

-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로 인지 및 사회기술을 숙달하는 시기

- 개인의 일에 대한 기본적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

- 무엇을 스스로 알아내고 성취하는 것을 통해 인정받고 싶어 하며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확인하려는 욕구가 강함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발달시기 : 12세 ~ 19세

- 발달단계 : 청소년기

- 프로이트와의 비교 : 생식기 초반에 해당

- 발달과업 : 정체감 형성

- 에릭슨은 전 생애를 통해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여김

-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할 수 있게 됨

친밀성 대 고립감

- 발달시기 : 20세 ~ 39세

- 발달단계 : 성인기/청년기

- 발달과업 : 친밀성 형성

- 친구나 이성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는 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 발달시기 : 40세 ~ 60세

- 발달단계 : 중장년기

- 발달과업 : 생산적 활동에 참가 및 후속세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산성을 발휘하는 것

- 생산성은 전 단계에서 친밀감이 확립된 사람일수록 더 잘 발휘

통합성 대 절망감

- 발달시기 : 60세 ~ 사망까지

- 발달단계 : 노년기

- 발달과업 : 통합성

- 자아통합 : 자신의 생을 그랬어야만 했던 것 또는 다른 어떤 것으로 대치될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융의 분석심리이론  (1) 2024.11.30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Ⅱ  (0) 2024.11.2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Ⅱ  (0) 2024.11.1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Ⅰ  (0) 2024.11.06
노년기  (3) 202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