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이론의 평가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인간의 성장가능성을 주목
- 생애주기를 통한 전 생애의 발달을 강조
- 사회적 · 문화적 요인을 배경으로 인간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신분석이론을 확대 발전시킴
- 인간성격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가능성을 제시
- 자아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여 인간의 건강한 발달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
- 성숙의 개념을 보다 폭넓은 의미로 이해하고 활용
- 인간은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극복을 통해 인간이 성장해 나간다는 낙관적인 견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는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됨
- 개인적인 성격과 상황적 요인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기본 관점에 기여
-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 존재로 간주하기에 문제를 경험하는 클라이언트의 가변성에 대한 사회복지적 신념과 일치
- 초기 아동기의 성격 형성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이 성인기 이후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강조
한계점
- 자아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프로이트의 성적 신체 부위와 너무 무리하게 연결하였다고 평가
- 개념 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이론체계가 명료하지 못하며 모호하다고 비판
- 발달의 원인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각 발달의 구분에서 과학적인 정확한 근거가 제시되지 못함
- 실증적 연구가 부족
프로이트 이론과의 비교
의의
- 에릭슨 이론의 핵심 : 자아를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 발달을 전 생애에 걸쳐서 논의
- 프로이트 : 출생 직후에는 원초아만 있고 자아는 나중에 발달
- 에릭슨 : 미숙하지만 자아는 출생 시부터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
공통점
- 성격발달의 설명에서 인간의 자아분석을 기초에 둠
- 인간의 초기경험을 중시
-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가 미리 정해져 있으며 성격발달의 순서가 불변하다고 보는 발달의 단계이론을 주장
- 인간행동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성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고 봄
- 발달단계를 구분하지만 과학적인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어 실증적으로 검증해 내기가 어려움
차이점
프로이트 | 에릭슨 |
- 원초아만을 강조 - 초기 아동기에 성격의 기틀이 형성 - 남근기 이후 관심을 보이지 않음 - 부모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만 관심 -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 - 초기 외상이 어떻게 성인기의 정신병리를 일으키는가를 설명 |
- 자아를 중시하고 분석하고자 노력 - 전 생애를 포괄하는 성격발달 고려 -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사회적 · 문화적 배경을 중시 - 사람들과의 사회적 환경, 사회제도, 가치체계의 양상 등을 중시 - 모든 인간은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 가능성이 있다고 봄 - 위기 극복을 통해 인간이 성장할 수 있다고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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