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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개념과 의의

개념

- 조직의 성장과 유지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 중 인적자원에 대한 효율적 관리와 관련된 활동

- 범위 : 인적자원 계획, 개발, 활용에 이르는 총체적이고 다양한 측면의 활동

- 계획 :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의 수요와 공급을 계획

- 개발 : 인적자원이 조직 내에서 업무수행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

- 활용 : 인적자원을 배치, 이동, 평가, 관리

- 인식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조직 구성원을 단순한 노동력이 아니라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핵심적 역할로 인식

필요성

- 조직구성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조직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임

- 직원의 능력이 향상됨

- 서비스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클라이언트의 복지증진에 이바지

기능

- 채용 : 조달(모집, 충원, 선발)과 배치(직무분류와 할당, 임금지불, 승진, 이직, 해고)

- 제재규약 : 작업환경에 대한 근로자들과의 규율, 고충처리, 협상 등

- 개발 : 사기와 동기부여, 사정, 코치, 훈련

- 통제 및 적용 : 인적자원관리 제도 설계, 관리자와의 관계 조정, 정보유지 및 예산체제 관리

인사관리의 핵심요소

- 개발관리

- 성과관리

- 보상관리

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 과정

인사관리의 과정

- 인사(충원) 계획

- 직무분석

- 모집과 선발

- 임용 및 오리엔테이션

- 승진(인사고과 전환)

- 평가

- 퇴직과 이직(해임)

인사계획 및 직무 디자인

- 인사계획 :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과 양의 질을 획득하여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잠재 인력의 부족현상과 과잉상태를 예측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

- 직무 디자인 : 조직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활동들을 직위와 직무로 분류해서 업무자들에게 할당하는 것

- 직위 :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조직 내의 능력순 서열 또는 사회적 · 행정적 위치

- 직무 : 각 직위에 배당된 업무

- 직무분석 : 직무 간의 구분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적 과정으로서 각 직무에 부과된 역할과 책임을 분석

- 직무기술 : 직무분석에 의해 개발된 각 직무에 대한 구체화와 업무수행 기준을 만드는 것

- 직무명세서 : 특정한 직무를 만족스럽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수행자의 지식, 기능, 능력, 기타 특성 등을 명시해 놓은 문서

모집과 선발

- 모집 : 자격 있는 지원자들을 공석 중인 직위에 유치하는 과정

- 모집의 절차 : 충원계획 수립 → 직위에 대한 직무분석 →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 작성

- 선발의 과정 : 직무명세서 작성 → 서류전형 → 선발시험 → 선발면접 → 경력조회 → 신체검사 → 선발결정 → 채용

임용 및 오리엔테이션

- 임용 : 조직은 새로운 직원을 임용하는 과정에서 조직 전체의 목적과 하부 조직의 서비스에 대한 목표를 정확히 알려주어야 함

- 오리엔테이션 : 새로운 직원이 조직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을 사회화하는 과정

승진

- 채용과정의 일환이자 인력에 대한 보상체계와 연결

- 유형 : 능력주의 승진, 연공서열주의 승진

평가

- 특정직원의 직무에 대한 기대 사항을 설정

- 직원의 실제 업적을 측정, 평가, 기록

- 활용 : 직원의 업무능력 개발, 임금인상의 결정, 업무향상에 대한 장애와 문제점 파악, 직무개선 방법 토의와 기회제공, 승진후보자 확인 등

해임

- 어떤 지위나 임무를 그만두게 하는 것

- 개인과 기관 모두를 위해 짧은 시간에 공정하게 이뤄져야 함

직원능력 개발

직원개발

- 사회복지조직에서 활동하는 직원들의 소양과 능력을 개발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며 가치관과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활동

- 의의와 목적 : 사회복지조직의 규범과 활동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 증진, 능력과 기술 향상, 조직 내 인간관계 개선과 상호 공유 및 연대

훈련의 종류

- 신규채용자 훈련 : 적응훈련, 기초훈련

- 일반직원 훈련 : 직무수행 개선을 위한 교육과 훈련

- 감독자 훈련 : 1인 이상의 부하를 통솔하는 감독자들에 대한 훈련으로 사기, 리더십, 의사전달, 인간관계, 인사관리 등

- 관리자 훈련 : 최고관리자 계층에 대한 훈련으로 정책수립 및 리더십 등

직원개발의 방법

- 강의 : 일정한 장소에서 다수의 교육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 회의 : 어떤 주제에 관한 논의 또는 토의가 이루어지는 공식 모임

- 토의 : 한 주제에 대해 소수 사람이 먼저 주제 발표를 한 다음 여러 사람이 토론을 벌이는 방법

- 계속 교육 :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필요에 맞게 교육하는 것

- 사례발표 : 하나의 사례를 선정하여 직원 간에 토의 등을 통해 문제의 본질이나 해결책을 규명하는 방법

- 역할연기 : 교육대상자들이 어떤 사례나 사건을 구체적 상황에 근거해 실제 연기로 표현하고 이를 여러 직원이 평가 및 토론하며 사회자가 결론적 설명을 내리는 것

- 신디케이트 : 동일한 문제를 토의함에 있어 소집단으로 나누어 집단별로 문제해결 방안을 토의한 후 다시 모인 자리에서 각 집단별로 문제해결 방안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

- 직무순환 : 지식과 경험을 쌓게 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훈련계획 하에 순차적으로 직무를 바꾸어 담당

- OJT : 근무현장 내에서 이루어지는 훈련을 통해 업무수행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것

- 감수성 훈련 :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주는 영향을 감지하게 하여 자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타인의 행동, 집단행동, 집단 간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키우도록 함

- 멘토링 : 조직의 연장자인 멘토가 멘티에게 역할 모델 제공, 도덕적 직무 부여, 상담 및 조직에 대한 지식을 제공

- 컨설테이션 : 외부 전문가에게 업무에 필요한 자문을 받는 것

- 슈퍼비전 : 실제 직무를 수행하면서 바로 윗 사람인 슈버바이저로부터 슈퍼바이지인 직원이 직무에 관해 지도·감독을 받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