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정의와 필요성
정의
리더
- 목표를 향해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
- 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하며 구체적 동기유발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
- 미래의 비전을 향해 방향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
리더십
- 조직 구성원들이 지도자의 지도를 자발적으로 받아들여 자발적으로 일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목표성취를 위해 나아가게 할 수 있는 능력
리더십을 행사하는 부분
- 조직 내외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해석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업무활동 조직화
- 구성원의 동기유발
- 팀워크 유지
- 조직 외부의 지지 및 협조 도출
필요성
- 구성원들이 조직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함
- 외부 요구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위함
- 내부적 변화가 조직에 통합되도록 하기 위함
- 구성원과 조직의 목표 사이에 가능한 많은 일치를 가져오기 위함
특성
-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활동
- 상호 역동적 과정
- 리더십의 초점은 개인과 집단의 환경적 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침
- 리더십의 영향력은 단순히 조직 내부에 그치지 않고 인간생활 전반으로 확장
- 조직이나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을 위해 이루어짐
- 리더십은 의도적인 것이지만 우발적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함
요소
- 지속성
- 시간관리
- 타협
- 관대함
- 창의성
리더십 유형
3가지 유형
지시형
- 명령과 복종을 강조
- 독선적이며 조직원을 보상과 처벌의 연속선에서 통제하고 관리
- 장점 : 통제와 조정이 쉽고 정책 해석과 집행에 일관적이며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여 위기 시에 유용
- 단점 : 조직원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적대감, 소외감, 경직성을 초래
참여형
- 민주적 리더십으로 의사결정에 있어 조직원의 의견 수렴과 참여과정을 거침
- 장점 : 새로운 정보 교환이 활발, 동기 유발적,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 인간의 가치와 신뢰 및 개방성을 형성
- 단점 : 긴급한 결정을 내릴 경우 부적합, 활동성이 떨어지며 구성원 모두가 비슷한 지식과 지위가 확보되어야만 효과적
자율형/자유형
- 방임적 리더십이라고도 함
- 대부분의 의사결정권을 부하 직원들에게 위임
- 장점 : 전문가 중심조직에 적합, 리더는 자문기관으로서의 역할
- 단점 : 일 처리에 필요한 정보제공과 설명을 해주지 못하며 계획, 지휘, 조정, 통제에 대한 혼란 야기
리더십 수준에 따른 유형
최고 관리층의 리더십
- 사회복지조직을 이끌어 나갈 전반적 책임을 지고 있는 계층
- 조직 내부 운영의 지시 및 조정
- 조직 내외부의 환경과 상호작용, 관계확립, 네트워크 형성
- 업무 수행을 위한 서비스 기술 선정
- 내부구조 발전 및 유지
- 변화 주도 및 수행
중간 관리층의 리더십
- 조직의 한 부서를 책임지고 있는 계층
- 최고관리층의 지시를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인적 · 물적 자원 확보, 프로그램 관리 · 감독 · 조정 · 평가 등의 역할 수행
- 최고관리층의 지시 전달과 하위관리층 욕구나 관심을 대변하는 중개역할
- 수직적 · 수평적 연결기술
- 개별 직원들의 욕구를 조직 목표에 통합시키는 인간관계기술
하위 관리층의 리더십
- 일선 직원들과 매일 정상적으로 접촉하는 슈퍼바이저
- 프로그램 감독하고 일선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임 · 분담
-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지 검토
- 직원과 자원을 효율적 ·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적 기술
- 공평(형평)에 대한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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