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분석법
개념
- 개인이나 사회의 의사소통 기록물을 통해 연구대상에 대한 자료를 간접적으로 확보하는 방법
- 어떤 내용을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의사전달 했느냐의 문제에 대해 답을 찾아가는 연구방법
- 표면적인 내용과 이면적 의미를 모두 분석할 수 있음
장점
- 설문·면접조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절감
- 비관여적인 연구방법
- 수정이나 반복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융통성과 안정성이 있음
- 장기간에 걸친 종단연구가 가능
단점
- 기록된 자료에만 의존하므로 기록으로 남아 있지 않을 경우 조사가 불가능
- 분석하고자 하는 자료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 자료를 바탕으로 추상적 개념을 측정하기 때문에 타당도 확보의 어려움
분석범주
-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의 분류 기준
- 내용분석의 분석범주는 연구목적에 적합해야 하고 포괄적이고 상호배타적이어야 함
분석단위
- 단어 : 가장 작은 분석단위로 경계가 명확해서 구분이 쉽지만 맥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
- 문장과 단락 : 형태적으로 구분하기 쉽지만 한 가지 이상의 주제를 담은 경우 특정 범주에만 포함시키기 어려움
- 주제 : 대량의 자료를 다룰 때 유용하지만 단위의 경계를 정하는 것이 어렵고 주관적일 수 있음
- 항목 : 의사소통 전체의 단위
- 인물 : 분석단위는 특정한 사람이며 주로 희곡, 소설, TV드라마, 영화 등의 자료를 다룰 때 사용
- 공간 또는 시간 : 인쇄물의 지면이나 방송의 시간 등과 관련된 분석단위
2차자료분석법
개념
- 비관여적 조사방법 중의 하나
- 기존 통계자료로부터 조사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도출해 내는 방법
- 주로 국제기구, 정부,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
장점
- 시간과 비용의 절약
- 양질의 자료 확보
- 조사대상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편향 감소
- 종단자료의 확보
- 국제적 비교연구
- 하위집단 분석
- 연구자 간의 교류 활성화
단점
- 자료에 대한 비친숙성
-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련된 문제 발생 가능성
- 연구자가 원하는 변수의 부재
- 생태학적 오류의 가능성
- 최신 자료 확보의 어려움
2차자료에 대한 접근 방법
개요
- 조사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곳은 정부기관, 대학, 연구기관, 학술단체 등 다양
- 우리나라의 경우 통계청에서 사회지표에 대한 자료를 제공, 각 정부 부처에서도 백서 등을 발간
- 국책연구소와 민간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통계자료 제공
국내 제공 기관
- 한국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 장애인 고용 패널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 한국 노동 패널 :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 한국 복지 패널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 한국의료패널 :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건강보험공단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 고용조사 : 한국고용정보원 고용조사분석센터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 한국 아동 패널 : 한국육아정책연구소에서 자료를 생성, 관리
국외 제공 기관
- 영국 데이터 아카이브 : 영국의 사회과학 및 인문학 전반에 걸친 데이터베이스 제공
- 국제연합 : UN 회원국의 포괄적이고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제공
- 유니세프 : 아동의 권리보호와 증진을 위한 유니세프의 데이터베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