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집에 대한 이해
개념
- 표집(표본추출) : 연구대상 전체 중에서 자료를 수집할 일부 대상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과정
-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모집단 중 일부를 표본으로 선택하여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모집단 전체의 특성을 추정
장점
- 경제성 : 전수조사보다 물적·인적 자원이 절감
- 신속성 : 조사가 지체되지 않고 조사기간 동안에 상황이 변하는 문제 극복
- 가능성 : 모집단 전체를 파악할 수 없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표본조사를 활용
- 신뢰도 : 표본조사의 경우 신뢰도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낮음
단점
-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경우 조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낮음
- 모집단의 크기가 작은 경우 표집은 의미가 없음
과정
- 모집단의 확정 : 연구대상, 표집단위, 범위, 기간 등의 요소를 명확히 규정
- 표집틀 선정 : 표본이 실제 추출되는 연구대상 모집단의 목록
- 표집 방법 결정 : 확률표집방법과 비확률표집방법
- 표본의 크기 결정 : 통계적 기법에 의해 결정
- 표본추출 : 결정된 표집방법으로 표본을 수집
오차
표본오차(표집오차)
- 모집단 값과 표본 값 간의 차이
비표본오차(비표집오차)
- 설문지 작성, 면접 과정, 분석된 자료의 잘못된 해석, 자료 집계나 자료를 분석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 응답자의 불성실한 태도 등으로 야기되는 오차
- 체계적 오차 : 측정 과정에서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오차
- 무작위 오차 : 일시적인 상황에 의하여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오차
표집 방법
확률표집
개념
- 모집단의 각 표집단위가 모두 추출될 기회를 가지고 있고 무작위(무선)에 기초한 방법
단순무작위표집법
- 모든 표집단위는 표본으로 선택될 동일한 확률을 가짐
- 표집틀에 일련번호를 할당하여 조사자가 일정한 유형 없이 단순히 무작위로 추출
체계적 표집법
- 표집틀에서 일정한 순서에 따라 매 k번째 요소를 표본으로 추출
- 모집단 총 수를 요구되는 표본 수로 나누어 표집간격을 구함
- 표집틀에 편재 유형이 존재하는 가를 면밀하게 검토
- 표집틀의 편재 : 비슷한 특성의 표집단위가 목록의 일정 부분에 몰려 있는 현상
층화표집법
- 모집단을 서로 중복되지 않는 여러 개의 층(하위집단)으로 분류, 각 층에서 단순무작위표집방법으로 추출
- 층화를 위한 기준으로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변수 사용
- 비례층화표집법 : 각 하위집단에서 동일한 비율로 표본 추출
- 비비례층화표집법 : 각 하위집단에서 차등 비율로 표본 추출, 하위집단의 비율이 적을 경우 활용
집락표집법
- 모집단을 여러 개의 집락으로 구분하고 이 중 일부를 선택, 선택된 집락 내에서만 표집
- 대규모 조사에서는 모집단 전체에 대한 표집틀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집락표집을 활용
비확률표집
개념
- 모집단 자체의 범위를 한정할 수 없거나 시간, 비용, 인력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대안으로써 사용
- 연구의 일반화에 제한점이 있음
편의표집법
- 편리성에 기준을 두고 조사자 임의대로 확보하기 쉽고 편리한 표집단위를 추출
- 임의표집법, 우발적 표집법, 가용표집법
유의표집법
- 조사자의 판단으로 조사의 목적에 맞는 대상을 표본으로 선정
- 판단표집법, 의도적 표집법
할당표집법
- 층화표집법과 유사하지만 층에 따라 할당된 표본의 수를 무작위표집이 아닌 임의적으로 표집
눈덩이표집법
- 처음에는 연구에 필요한 특성을 갖춘 소수의 표본을 찾고 그 표본을 통해 점차로 표본의 수를 늘려가는 방법
- 누적표집법, 연쇄의뢰표집법
- 일탈적인 대상을 연구하거나 모집단의 구성원을 찾기 어려운 대상을 연구하는 경우 사용
- 양적조사보다는 질적조사에서 많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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