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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꽃들

사례관리의 개념 및 원칙

등장배경

- 탈시설화 영향 : 서비스 전달상의 문제 해소

-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인간적인 서비스와 정부의 재정부담을 감소

-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 환경자원들을 개발하고 연결하는 기능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통합하여 상호 연계

- 기존서비스의 단편성 : 욕구 충족이 어렵고 형식화되거나 방치되기 쉬움

- 서비스 비용 억제 및 서비스 전달의 효과 극대화 : 사례관리를 통한 예방으로 비용을 억제

-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 자원의 연계로 지지망을 구성하고 지지를 받도록 조력 역할

- 사회복지실천방법의 점검 : 현대적 사회에 적합한 수단

개념 및 목적

정의

-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가 적절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회복하고 강화하도록 원조하는 전문적인 활동

-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가 바라는 목표에 합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창조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

목적

- 클라이언트의 발달적 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처능력을 향상하는 것

-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간 서비스 조직 체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고 활성화하는 것

- 클라이언트에게 자원, 서비스,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체계들과 연계시키는 것

- 서비스와 자원의 전달체계의 범위와 방식을 개선하는 것

- 사회정책의 발전과 개선에 기여하는 것

개입원칙 및 범위

원칙

- 서비스 개별화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 서비스 지속성

- 서비스 연계성

- 서비스 체계성

범위

- 재정과 관련된 사정, 계획, 개입

- 사례 간소화

- 클라이언트와 가족상담

- 위기개입

- 서비스의 질적 개선

- 자원의 연계, 의뢰, 개발

- 보호 서비스의 지속성

- 서비스 체계의 통합

- 결과 및 실천 평가

- 팀워크, 협력

- 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교육

- 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옹호

기능

- 클라이언트의 발견

- 서비스의 연결 및 조정

- 사정

- 모니터링

- 서비스 계획의 수립

- 권익옹호

모델

일반주의 모델

- 클라이언트 각각에게 한 사람의 사회복지사가 배정되어 치료계획과 서비스 제공에 관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

-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자율성이 보장

- 장기적인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때 효과적

치료자 모델

- 치료를 우선으로 한다는 특징

- 전문인력이 부족한 영역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모델

통합된 팀 모델

- 팀 구성원 각자가 각 분야의 전문 영역 내의 서비스 활동에 대해 특별한 책임을 맡게 된다는 점

- 팀의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의 기능 회복과 복지에 책임을 강하게 느낄 때 양질의 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

지지적 원조모델

-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지지는 이웃이나 지역주민들에게서 찾을 수 있음

- 일반 주민들이 적절한 지원과 가이드를 받는다면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서비스를 제공

사례관리 과정

인테이크와 사정

- 인테이크 : 클라이언트를 확인하고 등록

- 사정 :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사례관리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의 내용과 수정, 강점과 자원 등을 파악하는 과정

계획과 개입

- 계획 : 수집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 계획의 과정 : 상호목적 수립하기 → 우선순위 정하기 → 전략 수립하기 → 전략 선택하기 → 전략 실행하기

- 개입 : 계획이 세워지고 개입의 목적과 전략이 결정되면 직·간접적 서비스 제공

점검과 재사정

- 점검 : 서비스 전달을 관찰 또는 감독하는 기능

- 재사정 : 실행 중에 주기적인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적합성, 계획 변화의 필요성과 변화방식을 결정하는 과정

평가와 종결

- 평가 : 서비스 계획, 구성요소, 활동 등이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측정하는 과정

- 종결 : 원조관계를 끝내는 것

사례관리자의 역할

옹호자와 중개자

- 옹호자 : 특정서비스를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중개자 : 적절한 자원을 연결하거나 의뢰하는 것

조정가와 상담가

- 조정가 : 다른 전문직이나 기관의 직원들과 함께 서비스가 잘 통합되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함

- 상담가 :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지지망과 같은 자원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법을 알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것

기획가와 기록가

- 기획가 : 클라이언트가 받게 될 서비스나 치료에 대해 준비하는 것으로 사정단계의 결과와 직접 연관

- 기록가 : 모든 계약과 서비스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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