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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 모델

매자나무

문제해결 모델의 등장배경

Perlman(1957)

- 내면적 욕구와 외부적 현실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택, 대안, 예측 가능한 결과 등을 미리 신중하게 고려해 봄으로써 내면과 외부 간의 중간지점을 찾아내는 것을 주축으로 함

- 이 과정에서 인지적 과정으로 규정하면서도 사고의 영역만이 아니라 감정들이 동반된다는 가설을 이론의 출발로 함

대립적 논쟁

기능주의적 특징

- 현재의 강조

- 클라이언트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전문적 관계의 활용

- 초기, 중기, 종결의 단계 구분 등

진단주의적 특징

- 기능주의 개념들의 활용에도 진단이라는 용어의 사용과 함께 심리사회적 모델에서의 자아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진단주의의 입장을 취하기도 함

- 펄만은 어느 한 극단으로 치우치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의 궁극적 이익을 위해 양쪽 모두를 사용하고자 하는 실용주의적 의도를 담고 있음

문제해결 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기본 가정

- 문제해결은 문제를 주어진 상태에서 목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데 주력하는 인지활동으로 규정지을 수 있음

- 모든 인간에게 문제해결은 통상적이고 기초적인 기능임

- 인간은 목적한 바를 얻기 위해 이성과 논리의 인지적 힘을 사용하는 능력을 생득적으로 지닌 존재임

주요 개념

- 인간의 능력과 강점 강조 : 인간에게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직관을 확장하고 자기 자신을 활용하는 본능이 존재한다고 봄

- 문제해결과정은 일상문제를 풀어가는 일종의 도구로써 인식 : 일상생활에서 만족 수준을 저해하는 것을 문제로 보는 관점

- 지금-여기의 강조 : 변화에 대한 잠재성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 클라이언트 자신의 동기이므로 사정 시 동기에 대한 측면이 강조

- 장소에 대한 개념의 중요성 : 기관이 클라이언트에게 기대하는 바와 클라이언트 자신이 기관에 기대하는 바를 미리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

- 시간에 대한 중시 : 한정적 시간의 사용이 과업을 완수하는 데 도움

- 부분화의 개념 : 복잡한 문제를 작고 통제할 수 있는 단위들로 쪼개는 것, 부분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은 감소

효과적 사용이 방해받는 경우

- 문제를 진술함에 있어 명확성의 결여

- 필요한 정보의 부재

- 과정에 관련된 사람들 간 의사소통의 빈약

- 미숙한 선택 혹은 선택적 전략의 검증

- 선택을 결정할 때 비판적이거나 동조를 요구하는 분위기

- 문제해결 기술의 결여

- 동기의 결여

문제해결 모델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Morales와 Sheafor의 문제해결 접근 단계

- 문제확인

- 문제분석

- 해결대안들

- 해결우선순위 선정

- 해결의 시행

- 문제해결평가

Compton와 Galaway의 제안

접촉단계

- 문제확인

- 목표확인

- 계약

- 탐색

계약단계

- 사정과 평가

- 행동계획의 형성

- 예후

행동단계

- 계획의 실행

- 종결

- 평가

문제해결 모델에서 초기단계를 강조하는 이유

- 서비스 신청자로서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한 사람의 참여자로 관여하도록 함이 중요함

- 문제를 다룰 수 있는 크기로 부분화 하는 것이 중요한데 각 부분들의 깊이 있는 검토를 가능하게 함

- 개입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들과 중요한 클라이언트의 참여에 관한 것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만나서 공유하는 최초의 불과 몇 시간 안에서 확인되며 경험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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