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위기개입 모델

껍데기

위기개입 모델의 등장배경

위기개입이론의 등장

- 직접적 실무자, 조사자, 이론가들이 만들어 낸 공동의 결과

- 인간 스트레스 및 대처이론, 병리적 위기 및 역기능적 결과들에 관한 임상조사 등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 형성

초기의 임상조사

- 1942년 미국의 보스턴 코코넛 그로브 나이트클럽의 화재사건이 발생

- 화재사건 이후 정신의학자 Lindemann의 생존자들의 심리적 증상에 대한 논문발표가 초석을 마련하는데 기여

스트레스와 질병

- 스트레스에 대한 생리적 반응의 연구에서 많은 영향을 받음

- Selye(1956) : 더 이상 위협을 감당할 수 없을 때 고갈의 상태가 발생하며 종국적으로 질병을 유발

스트레스와 대처

- 스트레스 반응상의 생리적 요인으로부터 심리적 요인으로 강조점을 전환

- Erikson : 전 생애 동안 개인은 수많은 인생역정, 위기들을 맞이하게 되며 이들을 해결하는 정도에 따라 개인의 성장이 결정

위기개입 모델의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기본 가정

- 개인은 일상생활에서 내적 · 외적 스트레스가 심하고 균형상태가 파괴되는 기간이 있음

- 위기상황은 질병도 병리적 경험도 아니며 개인의 현재 생활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현실적 노력이 반영하는 것

- 위기상황의 시작과 마지막 해결 간의 시간 길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4~6주까지 지속

- 위기상황을 해결하는 동안에 개인은 도움에 대해 특히 순응적

- 위기개입상담자의 역할은 수동적, 중립적이기보다 적극적

- 재통합 단계 동안에 장차 다른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자아장치가 출현할 수도 있고 새로운 순응양식이 전개될 수도 있음

- 위기개입은 그 대상이 개인이든 가족이든 무의식적, 정신내면적 갈등의 해결에 역점을 두지 않음

- 회복된 평형상태는 위기 이전의 평형상태보다 더 좋을 수도 혹은 같거나 나쁠 수도 있음

3차원의 목적

- 일차적 예방 : 위기 발생에 앞서 위기상태를 겪을 사람의 수를 감소시키고자 하는 노력

- 이차적 예방 : 일단 발생한 위기상태의 심각성을 최소화하고 위기로 인한 연장된 기능적 손상과 심리적 질환을 겪는 사람의 수를 감소시키고자 하는 개입

- 삼차적 예방 : 위기로 인한 손상이나 장애의 정도를 낮추거나 손상된 기능의 수준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함에 목적을 둠

주요 개념

- 상황적 위기 : 위기상태를 촉발하는 사건을 중심으로 심각한 질병, 외상,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별, 자연재해와 인재, 폭력범죄 등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외부사건에 의한 위기

- 발달적 위기 : 성숙과정에서 발생하는 생활사건이나 발달단계마다 요구되는 성숙위기 등

- 실존적 위기 : 목적, 책임, 독립성, 자유, 헌신 등 인간에게 중요한 이슈를 동반하는 내적 갈등이나 불안과 관련된 위기

주요 원칙

- 신속한 개입

- 행동에 초점

- 제한된 목표

- 희망과 기대

- 지지

- 초점적 문제해결

- 자기상

- 자립

위기개입 모델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실천 단계

- 사정

- 치료개입의 계획

- 개입

- 향후계획

정신분석, 단기심리치료, 위기개입의 차이점

구분 정신분석 단기심리치료 위기개입
치료의 목표 - 성격의 재구조화 - 구체적 증상제거 - 위기의 해결
치료의 초점 - 과거
- 무의식
- 현재상황과 관련된 과거
- 무의식의 억제
- 현재
- 위기이전 기능수준의 회복
치료자
주요활동
- 탐색적
- 수동적 관찰자
- 비지시적
- 지지적
- 참여관찰자
- 간접적
- 지지적
- 적극적 참여자
- 직접적
징후들 - 신경증적
- 성격양상들
- 급성으로 와해된 정서적 고통 및 심각한 상황들 - 인생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의 급작스런 상실
평균치료기간 - 무한정 - 1~20회 - 1~6회

사회복지설천상의 유형

개별위기개입

- 개별 모델에서의 위기는 기본적으로 개인의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는 스트레스로 봄

- 정신분석이론을 활용

- 위기 이전 기능 수준으로의 회복을 최소한의 목표로 삼음

- 정신과나 정신병원 등에서 활용

행동위기개입

- 일상적인 대처방법으로 처리할 수 없는 새로운 자극에 의해 위기가 유발된다고 봄

- 교육적 틀 안에서의 과업숙달을 통해 위기해결을 시도하는 특징

체계위기개입

- 개인 및 위기 자극이 존재하고 있는 사회적 맥락을 강조

- 활용할 수 있는 지지나 자원이 많지 않은 것으로 인지될 경우 개인은 그것을 위기로 인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짐

생태계 위기개입

- 체계모델과 유사하며 위기상태에 대한 문제의 개념보다는 위기상황의 주요 요소로서 스트레스적 사건에 관련된 의미와 사회지지체계의 개념에 초점

- 사회경제적 지위, 성역할, 연령, 결혼상태 등의 변수들에 기인한 대처행동의 차이를 인정

- 자연적 원조자, 근린, 지역사회조직, 자조집단 등의 치료적 영향력에 많은 관심을 둠

'사회복지사 2급 > 사회복지실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파워먼트 모델  (0) 2024.08.23
인지행동모델  (0) 2024.08.19
문제해결 모델  (0) 2024.08.11
기능주의적 모델  (0) 2024.08.07
심리사회적 모델  (0) 2024.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