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개념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 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학자들의 다양한 입장
- Sheafor(1997) : 원조과정을 접수와 관계형성, 자료수집과 사정, 계획과 계약, 개입과 모니터링, 평가와 종결로 구분
- Hepworth, Larsen(1990) : 원조과정을 탐색과 사정과 계획, 변화와 목표달성, 종결과 평가의 3단계로 구분
- Northen(1995) : 원조과정을 사정, 계획, 초기단계, 핵심단계(문제해결단계), 종결, 평가의 6단계로 구분
단계
- 접수
- 사정
- 계획
- 개입
- 평가
- 종결
- 사후지도 : 재사정, 계약종결
접수단계
개념
- 문제나 욕구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
- 원조과정의 최초 단계이며 기관의 서비스 수급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
목표
-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 내용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접수 여부를 결정
과제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해야 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원조과정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를 판단해야 함
구체적 활동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
- 현재 명백하게 드러나는 문제를 확인하는 것
- 사회복지사의 역할 : 문제의 성격과 중요도, 원인에 대해 탐색
의뢰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으로 보내는 것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의뢰기관의 정보 제공 및 그 기관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도움
참여유도
- 기관에 찾아온 클라이언트에게 그가 원하는 욕구가 무엇인가를 평가하기 위해 친화관계를 성립하는 것
- 동기화 :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나 의지가 없다면 어렵거나 실패하게 되므로 동기를 부여해야 함
- 양가감정의 수용과 저항감 해소 : 저항은 양가감정, 도움을 수용하기 꺼리는 마음, 지위나 자원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변화할 수 없으리라는 생각 등으로 기인
- 관계형성 : 라포형성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 관계형성 및 유지를 위한 효율적인 관계의 조건 : 감정이입, 긍정적 고려, 온화함, 진실성
자료수집
개념
- 클라이언트와 그가 가진 문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실을 모으는 과정
-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정
- 자료수집은 매우 중요하고 지속적인 과정
과제
- 개입 가능성을 판단하고 개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마련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개입의 방향을 설정
내용
- 객관적인 자료나 정보 : 개인력, 가족력 및 가족관계,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능력 및 강점과 한계 등
-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식의 파악
방법
- 면접 :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포함한 목적 지향적인 대화
- 관찰 : 비언어적인 형태의 자료를 수집할 때 유용
- 검사 : 클라이언트의 심리상태는 심리검사를 통해 파악
정보원
- 클라이언트 면접지 : 초기면접에서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기록양식의 정보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행동 :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는 주요한 정보원
-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 비언어적 단서들은 클라이언트의 살아온 인생역정을 암시하는 주요 자료
- 상호작용의 직접적 관찰 :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된 관찰
- 부수적 정보 : 가족, 이웃, 친구, 친척, 사회기관, 고용주, 학교, 관련된 다른 사람 등
-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유형을 짐작하고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실마리 제공
- 심리검사 : 클라이언트가 자기 보고식으로 응답한 결과를 전문가가 해석한 것이므로 매우 중요
자료수집과 사정에서 사회복지사가 명시해야 할 원칙
-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
-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평가 : 강점을 확인하여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도 중요한 과제
- 한 가지 문제만 가진 클라이언트는 거의 없으므로 문제의 심각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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