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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

달리아

면접의 개념 및 종류

개념

-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

- 특별한 의사소통 방식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면접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사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특성

- 특정 상황과 관련되지 않는 요인들은 제거

- 면접은 목적 지향적인 활동

- 면접은 한정적이고 계약적인 것

- 면접자인 사회복지사와 피면접자인 클라이언트는 각각 특정한 역할관계를 규정하고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

- 사회복지 면접은 공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

- 목적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

목적

- 자료 수집

- 치료관계의 확립과 유지

- 클라이언트에게 정보제공

-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 목표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 원조 과정을 촉진하는 것

종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면접의 종류

- 구조화된 면접 : 많은 응답자가 똑같은 질문을 받게 되는 표준화된 면접

- 반구조화된 면접 : 표준화와 비표준화의 중간형태로 융통성 있게 조정

- 비구조화된 면접 : 최소한의 방향만 제시하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면접

목적에 따른 면접의 종류

- 정보수집(사회조사) 면접 :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사회조사를 위한 것

- 사정을 위한 면접 : 서비스의 적격여부를 평가하고 결정하기 위한 것

- 치료적 면접 :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돕는 것

면접 준비 및 요건

물리적 환경

- 비밀성과 안락하고 이완된 분위기

- 면접 장소 : 가정방문, 병원이나 시설, 기타 등

면접 시간

- 의논하여 약속하는 것이 바람직

- 주 1회, 1시간 정도가 적당

면접 기록

- 기본적인 사항은 즉시 기록

- 기록시간이 많으면 면접에 방해

면접의 비밀성

- 비밀이 보존될 수 있도록 함

면접자의 예비지식

- 일반적 기초이론과 구체적인 실제를 기초로 하는 특수성에 관한 지식

면접 기술

관찰

- 기본적인 면접 기술

경청

-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접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

질문

- 개방형 질문 : 어떻게, 무엇을 주로 사용

- 폐쇄형 질문 :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만 묻는 방식

- 면접에서 피해야 할 질문 : 왜 질문, 유도형 질문, 중첩된 질문

명료화

-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더욱 명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더욱 친밀한 용어로 바꾸어 이야기하는 것

요약

- 면접 동안 줄곧 사용할 수 있는 기술

-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고 특별하게 다루는데 필수적인 기술

해석

- 클라이언트가 의식하지 못하는 표현을 의식의 언어로 바꾸는 것

초점유지

-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가져와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필요한 상황과 시간 낭비를 막아주는 효과적 기법

분위기 조성

-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직면하기

- 클라이언트가 잘못하고 있거나 무엇인가 불일치하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클라이언트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작업

면접을 위한 기록

기록의 목적

- 책무성

- 정보 제공

- 서비스의 과정과 효과의 점검

-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 지도 감독, 자문, 동료 검토의 원활화

- 클라이언트의 정보 공유

- 사회복지활동 문서화

-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기록 내용의 구성요소

- 서비스 중심적

- 지속적 기록

기록의 유형

- 과정 기록

- 요약 기록

- 이야기체 기록

- 문제중심 기록

- 목표중심 기록

- 녹음 및 녹화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