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의 개념 및 종류
개념
-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
- 특별한 의사소통 방식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면접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사와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특성
- 특정 상황과 관련되지 않는 요인들은 제거
- 면접은 목적 지향적인 활동
- 면접은 한정적이고 계약적인 것
- 면접자인 사회복지사와 피면접자인 클라이언트는 각각 특정한 역할관계를 규정하고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
- 사회복지 면접은 공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
- 목적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상호 합의한 상태에서 진행
목적
- 자료 수집
- 치료관계의 확립과 유지
- 클라이언트에게 정보제공
-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 목표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 원조 과정을 촉진하는 것
종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면접의 종류
- 구조화된 면접 : 많은 응답자가 똑같은 질문을 받게 되는 표준화된 면접
- 반구조화된 면접 : 표준화와 비표준화의 중간형태로 융통성 있게 조정
- 비구조화된 면접 : 최소한의 방향만 제시하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면접
목적에 따른 면접의 종류
- 정보수집(사회조사) 면접 :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사회조사를 위한 것
- 사정을 위한 면접 : 서비스의 적격여부를 평가하고 결정하기 위한 것
- 치료적 면접 :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돕는 것
면접 준비 및 요건
물리적 환경
- 비밀성과 안락하고 이완된 분위기
- 면접 장소 : 가정방문, 병원이나 시설, 기타 등
면접 시간
- 의논하여 약속하는 것이 바람직
- 주 1회, 1시간 정도가 적당
면접 기록
- 기본적인 사항은 즉시 기록
- 기록시간이 많으면 면접에 방해
면접의 비밀성
- 비밀이 보존될 수 있도록 함
면접자의 예비지식
- 일반적 기초이론과 구체적인 실제를 기초로 하는 특수성에 관한 지식
면접 기술
관찰
- 기본적인 면접 기술
경청
-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접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
질문
- 개방형 질문 : 어떻게, 무엇을 주로 사용
- 폐쇄형 질문 :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만 묻는 방식
- 면접에서 피해야 할 질문 : 왜 질문, 유도형 질문, 중첩된 질문
명료화
-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더욱 명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더욱 친밀한 용어로 바꾸어 이야기하는 것
요약
- 면접 동안 줄곧 사용할 수 있는 기술
-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고 특별하게 다루는데 필수적인 기술
해석
- 클라이언트가 의식하지 못하는 표현을 의식의 언어로 바꾸는 것
초점유지
-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가져와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필요한 상황과 시간 낭비를 막아주는 효과적 기법
분위기 조성
-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직면하기
- 클라이언트가 잘못하고 있거나 무엇인가 불일치하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클라이언트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작업
면접을 위한 기록
기록의 목적
- 책무성
- 정보 제공
- 서비스의 과정과 효과의 점검
-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 지도 감독, 자문, 동료 검토의 원활화
- 클라이언트의 정보 공유
- 사회복지활동 문서화
-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기록 내용의 구성요소
- 서비스 중심적
- 지속적 기록
기록의 유형
- 과정 기록
- 요약 기록
- 이야기체 기록
- 문제중심 기록
- 목표중심 기록
- 녹음 및 녹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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