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개념 및 기술
의사소통의 정의
- 두 사람 이상이 서로 의미를 주고받으면서 점검하는 상호작용적 과정
언어적 의사소통의 기술
-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 반응
-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 클라이언트 간접적 표현의 직접적 언어화
- 정보제공
- 클라이언트의 장점 강조
- 사회복지사의 자기 노출
- 요약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술
- 시선 맞추기
- 표정
- 자세
- 손과 팔 등의 몸동작
- 어조
- 옷차림과 외양
의사소통의 방해요인
언어적 행동
- 설교나 도덕적 반응
- 성급한 조언과 지시
- 논리적 설득이나 지적인 분석
- 비판과 비난
- 분석과 진단 및 독단적 해석과 명명
- 근거 없는 동정이나 위로
- 과도한 풍자나 유머
- 공격적인 위협이나 경고
- 부적절한 질문
- 부적절한 끼어들기
- 사회복지사의 지배적 태도
- 사교적 대화
- 소극적 반응
- 반복 및 진부한 문구의 남용
- 과거나 미래의 집착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태도를 완화하는 의사소통 기술
- 거울기법
- 클라이언트를 인정하기
- 저항에 동참하는 기법
- 낙인 하거나 범주화하지 않기
- 직접적 의사소통 하기
- 안개기법
사회복지실천 기록방법
기록의 목적
- 사회복지실천 활동의 문서화
- 효과적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링
- 사례의 지속적 유지
-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활성화
- 슈퍼비전의 활성화
- 클라이언트와의 정보공유
- 행정적 자료
-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 제공
서비스 단계별 기록
- 탐색단계 : 내담자의 특성과 현재와 과거의 상황, 자원과 제약 등
- 형성단계 :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과 서비스 목적, 계획, 특성
- 실행단계 : 중간노트, 서비스 재검토
- 종결단계 : 서비스 활동과 결과에 대한 요약, 추후지도 등
기록의 종류와 장단점
과정 기록
- 장점 : 교육적 도구로 유용, 사례진행에 대해 점검, 예방, 분석
- 단점 : 기록시간 많이 소요
요약 기록
- 장점 : 사례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유용
- 단점 :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등이 사실적으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고 초점이 명료하지 않음
이야기체 기록
- 장점 : 사회복지사가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모든 것을 기록할 수 있는 융통성
- 단점 : 시간이 많이 소모되고, 지나치게 길며, 상담 내용을 지나치게 단순화
문제중심 기록
- 장점 : 타 전문직과의 의사소통을 촉진, 여러 분야의 공조를 원활히 함
- 단점 : 문제의 사정이 부분적이거나 지나치게 단순
목표중심 기록
- 장점 : 클라이언트의 성취할 수 있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측정
- 단점 : 서비스가 효율적이었는지, 성취된 결과가 서비스에 의한 직접적 영향인지는 알기 어려움
녹음 및 녹화기술
- 장점 : 교육용으로 유용
- 단점 : 클라이언트가 녹화나 녹음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집중력이 감소되거나 평소처럼 자연스럽지 않고 어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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