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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통합적 접근의 이해와 주요 이론

레드꽃

통합적 접근의 개념

등장 배경

- 여러 체계에 다양하게 개입하는 사히복지실천 현장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반과 핵심, 전제 등의 확립에 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등장

개념

-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원리나 개념을 제공하는 것으로 방법을 통합하는 것

구성요소

- 생태체계관점을 토대로 함

- 문제에 대해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접근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다양한 수준에서 접근

- 체계와 체계를 둘러싼 환경 간의 관계를 중시

- 특정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개방적으로 선택하여 개입에 활용

-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점진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 봄

특징

- 개인이 사회적 상황에서 직면하게 되는 과업과 과업의 수행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자원 및 여건에 대해 주의를 기울임

- 개인의 문제는 개인이나 가족차원에 한정된 것이 아님

-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인정하고 계속적 성장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개발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클라이언트의 강점, 참여, 자기 결정, 개별화를 강조

통합적 접근의 이론

일반체계이론

- 유기체와 환경 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전체성, 상호성, 개방성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분석하려는 이론

- 인간과 환경을 상호적 관계로 봄

- 모든 체계는 기능하고 성장하고 발달하고 다른 체계와 상호작용한다는 원칙을 설명

- 기본 개념 : 경계, 개방체계, 폐쇄체계, 위계, 항상성, 안정상태, 홀론, 역동적 평형상태, 투입, 전환, 산출, 환류

사회체계이론

- 사회체계 :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환경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간 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 사회조직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을 설명하는 이론

생태체계이론

- 개인의 대처능력 강화와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 모두를 강조하는 접근법

- 개인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제도, 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개념적 틀 제공

- 주요 개념 : 환경, 적합성과 적응, 스트레스와 대치, 관계, 역할, 유능성, 상호교류와 상호의존

차이점

- 사회체계이론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소집단, 지역사회, 문화 등의 구체적인 사회체계를 다룸

- 일반체계이론 : 유기체와 환경 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의 개념을 분석하려는 일반과학임, 체계라는 추상적 개념으로 설명

- 생태체계이론 : 유기체가 환경 속에서 어떻게 평형상태를 유지하고 성장해 가는지에 관심이 있음

통합적 접근모델

4체계 모델

- 체계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응용한 접근방식

- 사회복지사와 인간의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체계 간의 연결에 초점

- 종류 : 변화매개체계, 클라이언트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6체계 모델

- 4체계 모델에 전문체계와 의뢰-응답체계를 첨가한 것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클라이언트 인성의 문제에서 클라이언트체계 혹은 상호작용 안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전환

- 종류 : 변화매개체계, 클라이언트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전문체계, 의뢰-응답체계

문제해결모델

- Perlman(1957)에 의해 개발되고 ComptonGalaway(1994)에 의해 정교화

- 1920년대 진단주의 학파와 1930년대 기능주의 학파를 1950년대 통합 시도한 펄만의 모델이 기반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문제해결자여야 함

생활모델

-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개인, 집단, 지역사회 등 제반 체계에 개입할 수 있는 실천원칙과 기술을 통합한 모델

- 생활 과정 안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실천모델

단일모델

- 통합이론의 대표적 모델로 Goldstein(1973)이 체계화

- 과정모델을 조사와 평가, 의뢰와 중재, 평가적 전략이라 하여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여러 가지 단계들과 연계

- 사회학습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집중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