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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붉은열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관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이나 태도의 역동적 상호작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실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

관계의 목적과 중요성

- 목적 :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돕거나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사회 환경 간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중요성 : 일반적인 사적관계과 아니라 전문적인 관계로 특별히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을 촉진하는 매개물

전문적 관계의 특징

- 전문적 목적성

- 시간제한적

- 클라이언트에 헌신

- 권위성

- 통제적 관계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

- 타인에 대한 관심과 원조 의지

- 헌신과 의무

- 권위와 권한

- 진실성과 일치성

- 수용성

- 정서

- 감정이입

- 구체성

- 직접성

- 자기 노출

- 자아인식

-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자질

관계형성의 원칙(7대 원칙)

- 개별화 : 각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

- 의도적인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클라이언트 감정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

- 수용 :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약점, 단점 등을 포함하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행동

- 비심판적 태도 : 문제의 원인을 심판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음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

- 비밀보장 : 전문적 치료 목적 외에 타인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는 원칙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요인

- 클라이언트의 불신 :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임

- 전이 : 다른 사람과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것

- 역전이 :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거 어떤 인물인 것처럼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

- 저항 : 변화를 방해하는 힘, 개입목표와는 반대되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 양가감정 : 변화를 원하여 도움을 청하지만 변화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미숙 및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 클라이언트의 불신 다루기 : 인내하고 참아야 함

- 전이 반응 다루기 : 왜곡된 인지를 깨닫고 대인관계에서의 인지능력을 개발

- 역전이 반응 다루기 : 클라이언트의 현실적인 관계에 관점을 갖도록 노력

- 저항 다루기 : 두려움을 탐색하고 시범과 역할극을 통해 상황에 익숙해지도록 도움

- 양가감정 다루기 :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하면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 직면하기 : 클라이언트의 자기 인식을 고양시키고 변화를 촉진하는 도구

- 긍정적 재해석하기 : 문제에 대한 낙관적 관점을 제공

-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