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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기록

기록의 이해

목적

- 책임성

- 정보제공

- 개입이나 서비스의 과정 점검 및 평가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증진

- 지도감독 및 교육 활성화

- 근거자료

- 효과적인 사례관리

- 타 전문직과의 의사소통

- 자료화

내용

-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클라이언트의 사회력

- 개입의 필요성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

- 사회복지사의 면접 및 사정 내용

- 서비스 제공목적 및 계획

- 서비스 과정

- 종결 및 평가에 대한 내용

- 사후관리 등

유형

과정기록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있었던 일을 정확하게 상기할 수 있도록 있는 그대로 기록

- 의사소통의 내용과 비언어적 표현 기록

- 기록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녹음이나 비디오 녹화 등을 활용

- 작성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

요약기록

- 흔하게 사용되는 기록 형태

- 중요한 정보의 요약, 장기사례에 유용

- 제공되는 서비스보다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나는 변화에 주로 초점

- 선택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초점이 분명하지 않을 수 있음

이야기체 기록

-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방법으로 면담이나 서비스 제공과정을 정리하여 이야기하듯이 서술

- 기록에 융통성이 있음

- 기록자의 문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좋은 기록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함

- 기록의 양이 많아지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움

문제 중심 기록

- 의학 및 보건분야에서 개발

- 다양한 분야가 함께 일하는 현장에서 의사소통을 수월하게 하며, 타 분야 간 협조를 원활하게 함

- 흔히 SOAP(S:주관적 정보, O:객관적 정보, A:사정, P:계획)의 형식 사용

- 구성 : 기초정보, 문제목록 작성, 계획과 목표 설정, 진행 및 결과 기록

- 클라이언트의 강점보다는 문제를 강조하고,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보다는 개인에게 초점을 둠으로써 생태체계적 관점이나 강점관점과 잘 맞지 않음

- 문제의 사정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지나치게 단순화하며,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자원을 덜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음

녹음 및 녹화 기록

- 면담이나 개입장면의 전체를 기록하는 것이므로 직접 필기하는 것보다 효과적

- 교육용으로 유용

- 클라이언트가 녹화나 녹음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평소처럼 자연스럽지 않고 어색할 수 있음

- 녹음이나 녹화 시 클라이언트에게 반드시 사전에 알리고 동의 구하기

시계열 기록

- 표적행동, 태도 등을 반복적으로 기록

- 그래프나 도표 이용 : 시각적, 통계적 분석

- 너무 시간 소모적일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행동중심 기록

컴퓨터와 표준화된 기록

- 청구서의 작성, 예산, 회계 수행

- 클라이언트, 서비스, 전 직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보고서와 그 밖의 문서 준비

- 특수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기록

- 기록의 보관을 간소화하고 일상화하며 기관 관리에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

지침

좋은 기록

- 정확성, 효과성, 효율성, 책임성, 비밀보장 등 엄수

- 사정, 개입, 평가의 기초가 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 수록

- 단계마다의 목적, 목표, 계획, 과정 및 진행에 대한 정보 및 서비스 내용 포함

- 사실과 견해가 구분

- 간결한 문체, 구체적인 묘사, 타당하고 명확하며 논리적 표현 사용

- 내용과 절차 혹은 과정에 있어 전문가의 윤리 준수

- 수용된 이론에 근거를 두어 작성

- 긴 내용을 구조화하여 효과적으로 정리, 내용은 거짓 없이 사질적으로 기록 등

좋지 않은 기록

- 내용이 부정확하고 거짓된 내용

- 철자나 문법 등의 오류가 많은 기록

- 내용이 너무 길고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기록

- 내용 및 과정상 윤리적 문제가 있는 기록

- 기록자의 선입견이나 편견이 들어있고 클라이언트에게 낙인을 주는 기록

- 내용이 애매모호하여 오해하기 쉬운 표현이 많은 기록

- 수동태 문장을 많이 사용하여 행위의 주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기록

- 지나치게 요약되어 정보력이 없는 기록 등 

유의사항

- 클라이언트의 양해와 동의는 필수

- 면담 중 기록은 최소화

- 면담이 끝난 후 간단한 메모 습관

- 비밀보장

사회복지실천 단계별 기록

시작단계

내용

-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

- 사회복지서비스를 요청하게 된 동기에 관한 정보 기록(직접방문, 의뢰)

- 클라이언트 문제의 현재와 과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사회력에 관한 정보)

- 문제해결을 위해 이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

형식

- 클라이언트의 신원

- 개인·가족·지역사회체계

- 표출문제와 초기목표

- 강점과 자원

- 의뢰출처와 과정

- 사회력

사정단계

내용

- 클라이언트 문제에 영향을 주고 문제를 유지시키는 다양한 요인들

- 문제해결에 유용한 내담자의 강점, 능력, 자원

- 개입을 위한 문제

- 개입과정에 포함될 수 있는 사람과 체계

- 변화를 위한 잠재적인 대상과 대상이 변화되지 않을 경우 가능한 결과

- 문제 상황의 심각성과 개입 시기

- 개입방법, 전략, 과제, 평가수단, 개입기간

형식

- 개인 : 자아정체성과 구조, 감정과 정서, 생활주기발달, 능력, 위험

- 가족, 가구, 일차적 사회체계 : 자아정체성과 구조, 감정과 정서, 생활주기발달

- 환경 : 자원, 사회문화

- 사정의 요약 : 클라이언트, 가족과 가구, 생태체계의 구체적인 측면들을 표출문제와 관련해 대화체 형식으로 요약

계약단계

내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록하는데, 목표는 구체적이고, 가능하다면 관찰 혹은 측정 가능한 용어로 기술

- 계약에 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책임(권리와 의무)을 구체적으로 기록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될 기법과 방법 기록

- 면담을 위한 시간, 장소와 같은 행정적 절차 기록

형식

- 문제 :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문제, 사회복지사가 규정한 문제, 개입을 위한 문제

- 최종목표 : 개입을 위한 활동과 관련이 있어야 하고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술되어야 하며 목표달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함

- 계획 : 접근방법,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과제 또는 행동단계, 회기 내의 공동과제 또는 행동단계, 평가단계

개입단계

- 클라이언트의 활동 또는 클라이언트를 대신한 활동 기록

- 클라이언트와 문제 상황에 관한 새로운 정보 기록

- 중요한 사건들은 즉시 기록되어야 하며 동시에 슈퍼바이저나 다른 관리 책임자에게 보고 되어야 함

- 개입과정에 대한 평가 기록

종결단계

내용

- 종결 또는 의뢰의 이유

- 클라이언트와 문제에 대한 재검토

- 개입효과에 대한 평가

- 향후 서비스를 위한 계획

- 추후관리

형식

- 최종 접촉의 날짜

- 클라이언트의 이름과 사회복지사의 이름과 직함

- 서비스 시작일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이 성립된 이유

- 합의된 문제와 목표

- 접근방법, 사회복지사가 제공한 서비스 내용,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취한 행동

- 진전에 대한 평가와 해결되지 않았거나 달성되지 않은 문제와 목표

- 현재의 문제 상황에 대한 간단한 사정

- 종결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