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가족과의 실천 Ⅵ - 개입기술 2

전략적 관점

개념과 특징

- 인간의 행동이 일어난 원인보다는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짐

- 클라이언트가 문제라고 제시한 바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가족상호관계 변화를 시도

- 정교하게 계획된 전략 개입을 통해 역기능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꾀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가족이 지금까지 문제상황을 다뤄 온 방법과는 다른 문제해결 방법을 발견해 내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며 실행하는 것

개입절차

-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

- 클라이언트가 시도해 온 문제해결 노력의 내용들을 파악

- 사회복지사가 개입과정 중 피해야 할 내용에 대한 검토

- 구체적 대안의 전략 마련

- 마련된 전략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

- 개입 목적의 설정 및 성과 평가

개입기술

- 치료적 이중구속 상황의 활용 : 지시에 따라도 또는 따르지 않아도 문제가 해결되는 패배 없는 상황이 나타나도록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지시하는 기술

- 재명명 : 어떤 사람 또는 문제상황에 붙여진 부정적 의미의 이름을 긍정적 의미의 이름으로 바꾸는 것

- 한 단계 낮은 자세 취하기 : 상호 협력이 요구되는 문제를 다룰 때 사용하는 기술로 비권위적인 태도로 편안하게 이야기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요구가 상대방에 의해 수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

- 천천히 하기 : 잘못된 방식으로 문제해결 노력을 해 온 클라이언트의 경우 그 노력의 강도를 낮춤으로써 자신의 방식을 이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는 방법 알려주기 : 사회복지사가 제시한 사항을 클라이언트가 잘 따르지 않고 저항할 때 또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시도를 거부할 때 사용

경험주의적 관점

특징

- 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는 경험 제공

- 경험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성장하도록 돕기

- 성장과정을 체험하는 것이 치료이며 가족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 가족관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특징

- 건강하고 정상적인 가족은 가족성원들이 서로의 성장을 돕는 가족

- 역기능적인 가족은 정서가 메말라 있고 회피와 자기 방어적인 가족

- 개입목표 : 가족과 개인의 상호작용이나 경험 등을 변화시킴으로써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가족조각

- 치료의 면담 과정에서 관계 유형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진단적이고 치료적인 기법

- 가족성원의 친밀감이나 거리감, 위계질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등을 나타내며 가족 구조 내에서 개인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함

- 한 성원이 다른 성원들을 배치하고 그 성원이 인식하는 대로 가족들의 공간, 태도 등을 무언으로 연출하고 모든 성원이 조각을 한 후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함

역할극, 역할연습

- 정서적 생활에서의 역할과는 다른 역할을 해보는 것

- 사회복지사는 한 성원이 다른 성원의 역할이나 특성을 맡도록 요청하여 새로운 행동을 시행해 볼 기회를 제공

- 다른 사람의 내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하거나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행동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부담 없이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게 하는 기법

가족그림

- 가족구성원에게 자신이 느끼는 대로 자유롭게 가족에 대해 그림을 그리게 하는 기법

- 그림을 통해 가족원 자신이 가족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가족관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음

비유

- 주제나 생각이 유사한 다른 상황과 연결시켜 표현하는 기법

- 가족이 자신의 문제를 밝히기를 부끄러워하거나 언급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사용

개입방법

- 자아존중감 향상

- 일치된 의사소통으로 변환

의사소통 유형

변화노력의 방법

- 본인의 의사소통 행위를 이해하기

- 상대방의 의사소통 행위에 숨겨진 의도와 감정 이해하기

- 다른 의사소통 유형과의 합의점 찾기

모델별 개입전략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