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가족과의 실천 Ⅴ - 개입기술 1

역사적 관점(다세대 체계이론)

개념 및 특징

- 가족을 다세대적 현상으로 보아 다세대적 분석을 통해 현재 가족의 문제 파악

-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성원이 원가족과 맺는 관계를 통찰하고 해결되지 못한 감정적 애착의 해결을 강조

- 가족을 체계로 보고 한 부분의 변화는 반드시 다른 부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개념에 근거

- 건강한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가족에 대해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 애착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함을 강조

- 미분화된 가족자아 덩어리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것과 불안을 경감시켜 자아분화를 촉진하게 하는 것이 개입의 목표

대표적 기법

탈삼각 관계와 자아분화

- 삼각관계는 정서적 갈등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또 다른 한 사람을 끌어들여 자신들의 갈등을 완화하려는 것을 나타내는 개념

- 자아분화가 덜 되어 있고 긴장 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삼각관계 현상을 만들거나 그것에 합류될 가능성이 높음

- 삼각관계는 가족 체계 내에서 하나로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한 핵가족 내에서 연쇄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

- 자아분화는 사고와 감정을 분리하여 자신과 타인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

- 정신내적 측면의 자아분화 수준은 생각과 감정이 적절히 분리되어 있는 정도

- 외부관계적 측면의 자아분화 수준은 확고한 자아개념 또는 일관된 신념을 갖고 타인과 분리되어 자주적·독립적 행동을 하는 정도

다세대 전이

- 한 세대에 발생한 현상이 여러 세대에 걸쳐 전달되는 현상

- 낮은 자아분화 수준의 사람이 자신과 비슷한 분화 수준을 가진 사람과 결혼하면 자녀에게 그들이 가진 미분화 특징을 전수(투사)하게 되어 자녀의 자아를 더욱 미분화 상태에 놓이기 함

- 이전 세대의 미분화에서 발생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현세대를 희생시키는 투사경향이 심하게 나타남

- 이러한 현상이 여러 세대에 걸쳐 계속될 경우 가족구성원 가운데 미분화가 가장 심한 사람에게서 심각한 정서적 질환이 발생

개입기술

- 사회복지사는 일차적으로 정신 내적 자아분화를 돕고 다음으로 관계적 자아분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돕기

- 사회복지사는 가계도를 이용하여 핵가족 또는 확대가족 내에서 가족구성원들이 삼각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가계도는 가족구성원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그리는 것으로 원가족을 포함한 여러 세대 간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

- 가족구성원 중 한 사람이 정서적으로 어느 한쪽에 지나치게 융합되어 있는지 혹은 극단적인 정서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를 가족구성원 스스로 확인하도록 함

구조적 관점

특징

- 대표적 이론틀 :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 가족구조의 불균형의 결과로써 가족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고 가족구조의 변화 즉, 가족의 재구조화를 목표로 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을 찾아낸 후, 하위체계들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해지고 이것을 가족 구성원 모두가 수용할 때, 가족 구성원 간의 규칙 및 역할의 습득 방법을 가족에게 제공하고 격려

대표적 기법

가족에 합류

- 합류는 가족의 사정과 개입에 모두 필요한 과정으로 사회복지사 자신을 가족상호작용의 일부분으로 자연스럽게 포함시키는 활동

- 사회복지사 입장에서는 가족 속으로 들어가 가족을 이해하는 것이고 가족의 입장에서는 사회복지사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 맞춰주기 : 현재 있는 그대로의 가족구조에 사회복지사 자신을 맞추고 그곳에 참여하는 행위

- 추적하기 : 가족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하는가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과정을 따라가면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 흉내내기 : 가족들이 하는 언어행위 및 기타 몸짓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

가족구조 이해를 위한 실연

- 실연은 가족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사회복지사가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가족들로 하여금 문제상황을 사회복지사 앞에서 실제로 행동을 통해 연기해 보도록 요구하는 것

- 실연은 개입의 방향에 관한 정보를 확인해 내는 도구이며 그 자체로서 가족의 변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음

- 실연을 실시하는 요령 :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가족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역기능적 상호작용 발견하기, 찾아낸 역기능적 상호작용 양상을 구상하고 수행하기, 실연을 통해 드러난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 패턴을 가족에게 안내하기

가족 상호작용구조의 변화를 위한 재구성

- 문제에 대해 가족이 갖고 있는 믿음체계와 문제를 보는 시각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

- 사회복지사는 문제 인식을 개인에서 체계 또는 구조로 확대하고 바꾸도록 설득시키기

가족 상호작용구조의 변화를 위한 경계선 만들기

- 밀착되어 있는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적절한 경계를 만들어 주어 각자가 독립된 존재로서 가능하게 하는 기술

- 2인체계 내에 경계 만들기 :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에게 너무 집착하는 경우 집착하는 사람에게 역설적 과업을 부여하여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을 증폭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둘 사이에 거리를 두게 하려는 목적

- 3인체계 내에 경계 만들기 : 3인체계 내에서 밀착된 둘 사이에 경계설정을 통해 2인이 함께 묶이는 현상을 제거하여 3인체계 내에서 갈등을 다룰 때 이전 방식과는 다른 대안적 방식을 가족스스로 찾을 기회 제공하기

- 하위체계 간 경계 만들기 : 각 체계의 경계가 명확할 때 새로운 상호작용 유형이 생기고 체계의 기능은 증가하므로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선이 모호하거나 경직된 경우 이를 수정하도록 개입하여 가족성원 각자가 체계 내에서 적절한 위치에 있도록 가족 내 세대 간 경계를 분명히 유지하도록 원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