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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정신건강론

유아기 발달과 정신건강

유아기 발달의 이해

개념

- 유아기는 3~6세까지의 시기

- 걸음마기 : 3~4세, 학령전기 : 5~6세

관련 이론

피아제의 전조작기

- 비가역성 : 가역성의 반대개념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 때 이것을 먼저 상태로 되돌리지 못하는 것, 아이들은 물질은 변화가 없지만 모양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함

- 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과 부여하는 것으로 세상 산물이 모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 보존개념 : 보존개념이 없으나 획득하기 시작, 물질의 양이나 수의 형태를 변경해도 그 양과 수가 동일하다고 인식하는 것

- 자기 중심성 : 자신의 조망과 다른 사람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 자기와 같은 마음이라고 생각하는 것

프로이드의 항문기

-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

- 대소변의 보유와 배출을 통해 쾌감을 느낌

- 이 시기에 중요한 발달과업은 배변훈련, 너무 엄격하면 지나치게 결벽증적인 성격을 갖게 될 수 있고 방임할 경우 물건을 낭비하거나 주변을 어지럽게 하는 등의 성격 특성을 보일 수 있음

유아기 발달과업과 정신건강

에릭슨의 유아기 발달과업과 정신건강

- 에릭슨의 유아기(3~4세)는 자율성 대 수치심의 시기, 자신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힘은 바로 배설훈련과 연결되어 있음

- 이 시기에 아이들은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것과 사회가 원하는 것 사이에서 조절을 하는 경험을 하게 됨

- 이 시기에 너무 규제하고 통제하게 되면 아이들은 더 이상 자율적인 시도를 하지 않고 자신을 수치스럽게 생각하게 됨

- 에릭슨의 학령전기(4~6세)는 주도성 대 죄책감의 시기, 더 적극적으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위해 주도적으로 행동

- 의지와 책임감이 생기게 되면서 주도성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때 부모의 지지와 격려가 중요

- 부모가 아이의 주도성에 너무 개입하고 관여하면서 통제하게 되면 아이는 죄책감을 갖게 되고 주도성도 억제됨

- 자기 주도적 학습은 이때부터 훈련됨

유아기의 자아발달과 놀이발달

자아발달

- 2세 이후 자아의 발달로 인해 아이는 자신의 몸을 하나의 독립체로 인식할 수 있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

- 3세경에는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알게 됨

- 4~5세에는 성적 관심을 나타내고 유아는 자율성, 성취감, 자존심을 기초로 하여 자기 스스로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이미지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킴

- 유아기는 도덕적 행동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

놀이발달

- 유아의 생활은 놀이의 연속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며 이것을 통해 여러 가지 배우고 사회성을 발달시킴

- 파트너의 유아놀이 6단계 : 한가한 놀이, 혼자놀이, 방관자행동, 평행선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로 연령에 따라 놀이의 특징이 달라짐

- 놀이는 단순히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정서발달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게 됨

- 놀이를 잘하게 됨으로써 불안의 요소를 서서히 줄일 수 있고 이는 앞으로 성인이 되어서 건강한 여가생활로 이어짐

프로이드의 남근기 발달과 정신건강

- 프로이드의 남근기는 리비도가 성기로 집중되는 시기, 성기에 대한 자극을 통해 쾌감을 얻게 됨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아들이 아빠와의 경쟁에서 엄마를 차지하려고 하는 것, 이때 아들은 거세불안을 느낌

- 일렉트라 콤플렉스 : 딸은 아버지에 대해 사랑의 감정을 품고 어머니를 경쟁상대로 생각

- 이성의 부모에게 성적 관심을 갖게 되면서 성적동일시를 하므로 남아는 남성답게 여아는 여성답게 행동하려고 함

- 동성부모의 가치관, 태도, 행동양식, 사고방식 등을 내면화함

- 이런 과정을 통해 초자아를 형성하게 되므로 부모의 태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