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료화 기술
개념
- 클라이언트가 표현을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사회복지사가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
- 주로 모호하거나 혼란스러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사회복지사가 들은 바를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장점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이야기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 사회복지사의 주의 깊은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확인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음
유의점
- 면담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가 혹시 잘못 설명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할 수 있음
요약기술
개념
- 지금까지 클라이언트가 한 말의 내용과 그 속에 담겨 전해진 감정들을 전체적으로 묶어 정리하는 것
유용한 점
- 사회복지사는 지난 면담 시간의 대화 내용과 그 속에 담긴 감정을 정리하고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면담 시간을 시작할 수 있음
- 이제까지 논의된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하고 정확하게 부분적으로 혹은 상세하게 정리해 줌
- 면담의 방향을 잃었을 때 혹은 주제에서 벗어났을 때 한 주제를 정리하고 새로운 주제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해줌
- 면담 시간을 만족스럽게 마감할 수 있도록 도움
침묵의 활용
개념
- 침묵은 불안이나 위협이 아니라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음
- 침묵은 클라이언트에게 조용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게 되어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세세한 마음속의 생각이나 감정을 헤아려 볼 수 있는 생산적인 시간이 될 수 있음
유형
- 생산적인 침묵 : 개인과 그를 둘러싼 환경에 대해 의미 있고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비언어적인 시간
- 창의적인 침묵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행복하게 빠져 있는 상태
- 문제성 침묵 : 클라이언트가 불안, 초조, 혼돈상태에 빠져 있는 것을 의미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알리지 않고 숨기려는 상태
유의점
- 침묵 시간 확인이 필요하며 사회복지사는 얼마동안 허용할 것인지 판단하기
- 간단한 침묵의 경우 인내를 갖고 침묵 지키기
- 긴 침묵의 경우 클라이언트가 불만을 갖고 저항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침묵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소통의 내용 파악하기
환언기술
개념
- 사회복지사가 정확한 의미와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클라이언트가 한 말 가운데 핵심적인 말을 반복하여 말하는 것으로 반드시 똑같아야 하는 것은 아님
목적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서 들은 내용과 의미를 확인하기 위한 것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자기의 말과 생각으로 정리하는 기회가 됨
- 클라이언트는 다시 듣게 됨으로써 자신의 말과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됨
단점
- 약간 달리 표현할 때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혹시 잘못 말해 사회복지사가 잘못 이해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됨
- 클라이언트가 말하지 않은 것을 마치 말한 것처럼 전달할 위험성을 내포
피드백 주고받기
개념
- 어떤 사람의 행위, 생각, 진술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
목적
-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과업 수행에 어떤 판단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안내하고 지지하며 도전하기 위한 것
장점
- 분명하고 솔직한 피드백은 합의된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 일련의 행동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음을 확인하는 방법이 됨
- 의사소통에 있어 말과 감정적인 내용을 짚고 넘어갈 수 있도록 도움
유의점
- 클라이언트의 반응 고려하기
- 사회복지사의 피드백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기
초점유지기술
초점 및 면담의 목적 유지 기술
개념
- 면담의 속도와 방향에 변화를 주면서 심층 면담을 이끌 수 있는 능력
- 라포 및 신뢰관계에 방해를 주지 않으면서 주제와 면담의 목적을 유지하는 데 활용됨
사용하는 이유(Trevithick, 2000)
- 이제까지의 논의가 특정 문제에 지나치게 초점을 둔 나머지 다른 문제에 대해 다루지 못하였을 수 있다
- 논의 내용이 소진되어 같은 내용이 반복적이다
- 논의 내용이 주변적이거나 관련성이 없이 핵심에서 벗어나 있다
- 어려운 주제에서 벗어나 이 주제에 다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 논의 내용으로 인해 격한 정서적 감정을 불러일으켜서 진정하고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촉구 기술
- 클라이언트가 말을 시작하거나 계속하도록 할 때 활용하는 것으로 추가로 설명할 것을 권하는 방법
- 한 가지 진술 내용과 다른 진술 내용을 연결함으로써 계속해서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중단된 문장이나 말을 끝맺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때로는 강압적인 것이 될 수 있으므로 목소리의 톤과 적절한 시기를 고려하여 활용하기
탐색기술
개념
-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 혹은 특정 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자 할 때 활용하는 기술
- 종종 주제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때 활용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의 경험을 이해하거나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할 때 유용한 기술
- 클라이언트가 진술한 내용 가운데 모호한 부분이 있을 때 활요하는 기술
유의점
- 잘못 사용하면 마치 클라이언트를 심문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음
- 사회복지사는 가설을 활용하여 주제와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하며 특정 질문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어야 함
계약기술
개념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각자의 역할, 책임, 기대 및 수행할 업무의 목적을 공식화하고 구조화하는 것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합의점을 모색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반하고 말이나 혹은 문서로 합의하기
- 계약과 동시에 행동계획을 작성하는 것은 계약을 구체적인 실천으로 옮기는 방법을 도모하는 것
- 계약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파트너십 관계를 공식화하는 기회 제공, 업무수행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촉구
계약서 작성
- 상담시간, 기간, 장소 명시
- 기본적인 수칙 명시
- 비밀보장 및 사례기록 절차 명시
- 상담시간 참여자 명시
- 주요 염려와 문제 내용 요약
- 응급 시 연락해야 할 사람
- 업무의 목적과 목표 및 성취 방법
- 계약 파기 요건
- 필요할 경우 계약서가 재작성될 수 있음을 표기
'사회복지사 2급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과의 실천 Ⅲ - 사정기술 Ⅱ (0) | 2025.03.13 |
---|---|
개인과의 실천 Ⅲ - 사정기술 Ⅰ (0) | 2025.03.08 |
개인과의 실천 Ⅱ - 기초기술 Ⅰ (0) | 2025.02.26 |
개인과의 실천 Ⅰ - 면담 기술 (1) | 2025.02.21 |
사회복지실천의 자세 (0) | 2025.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