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참여활동의 개념과 유형
개념
- 특정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청소년이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의도적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이룩하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
- 영향력, 상호작용, 정보공유의 세 가지 개념이 중심
- Aart(1977) :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과정
- Council of Europe(1993) : 책임과 의무를 떠맡고 자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포함되고 허용되고 장려되어야 할 청소년의 권리
- Australian Youth Foundation : 광범위한 수준에서 청소년이 시민으로서 사회적·문화적·정치적·경제적 생활에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는 점
의의
- 사회적 발달과업의 하나
- 올바른 자아정체감의 확립에 이바지
- 민주주의 제1원칙이며 사회통합에 이바지
- 공동체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
발달과정
UN의 아동권리조약
- 표현의 자유(제13조)
- 사상·양심·종교의 자유(제14조)
- 결사와 평화적 집회의 자유(제15조)
- 사생활 존중(제16조)
우리나라 청소년참여 정책
- 성인 중심주의적 전통, 집단행동을 금기시하던 풍토 등 우리나라의 역사적·문화적 특성들이 작용하여 다른 영역보다 늦게 진행
- 1998년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을 통해 다루어지기 시작
유형
- 자생적 청소년조직 : 청소년 주도로 자신을 조직화하는 과정으로 청소년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대부분 동아리활동과 같은 형태를 취함
- 청소년개발기관 : 청소년을 지원하는 청소년으로 개인교사나 멘토로 활동하는 경우
- 근린지역사회 중심 청소년사업 :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과 근린지역사회 개발을 동시에 촉진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의 욕구와 청소년의 욕구를 조합한 것
- 근린지역사회 개발조직 : 근린지역사회 수준에서 주민들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과정으로 주택 재개발, 경제개발, 물리적 환경 개선 등과 같은 활동을 포함
- 시민운동집단 : 지역사회 수준에서 보다 강력한 시민이나 조직을 형성하여 변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청소년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주요 정책 영역 : 또래 중심 활동, 지역 중심 참여 활동, 정책과정 참여 활동, 단체활동, 사이버 참여 활동
방향
문제점
- 청소년참여에 대한 부정적 인식
- 청소년참여의 개념과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적이며 소극적임
- 청소년의 참여활동에 대한 학교와 사회차원에서의 지원 부족
환경에 대한 제안
- 자율과 참여의 원칙 추구
- 청소년에 대한 정책에서 청소년에 의한 정책으로 전환
- 정책의 객체에서 주체로
-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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