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의 이해
콜버그
생애
- 미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를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에 이스라엘의 건국운동을 도우러 감
- 1948년 시카고 대학교에 입학하여 학부과정을 마치고 동 대학원 심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음
연구
- 피아제에 영향을 받아 인지발달에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도덕성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됨
- 도덕성 딜레마를 제시하여 추론을 하게 하고 판단한 이유를 기록하며 연구를 진행
- 자신의 박사학위논문 대상자를 20년간 추적하여 종단적 연구를 수행
이론의 특성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보다 더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켜서 자신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
- 아동의 도덕 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의견에 동의하면서 연구방법론적 문제점을 보완
- 문화나 사회마다 도덕적 신념과 가치의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도덕적 사고구조에 중점을 두어 해석
-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함에 있어서 도덕적 판단을 내리게 된 사고의 틀이나 추리양상에 따라 도덕성 발달단계가 결정지어질 수 있다고 봄
- 도덕성 발달은 낮은 수준의 발달이 이뤄져야 순차적으로 다음단계의 발달이 진행된다고 봄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전인습적 수준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과 권위에 복종
- 선과 악을 판단하는 데 있어 결과에 따라 판단
- 무조건 외부의 권위에 순응
- 벌을 받기 때문에 나쁜 것으로 판단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 보상을 얻기 위해, 개인적 목적을 위해 규칙에 동조
-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려는 도구로서 도덕적 행동을 정의
- 규칙을 고정적이거나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음
- 자신의 욕구와 쾌락에 의해 도덕적 가치를 판단
인습적 수준
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 도덕이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
- 타인의 반응이 도덕적 기준, 심리적인 인정 여부에 관심
- 착하게 됨으로써 타인의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을 즐김
4단계 : 법과 사회질서
- 법과 사회질서를 준수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을 옳은 행동이라고 생각
- 선한 행동이란 사회가 정한 규칙이나 역할을 그대로 따르는 것
후인습적 수준
5단계 : 민주적 법률
- 사회적 계약이나 개인의 권리 및 민주적인 방식으로 수용된 법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도덕적이라고 보는 단계
- 법은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잘 지켜져야 하는 사회적 계약
6단계 : 보편적 원리
- 최고의 선은 자신이 선택한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를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
- 개인의 양심이나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칙에 따라 옳고 그름을 정의
- 사회적 계약을 초월한 인간의 존엄성, 포괄성, 보편성, 공정성을 지향
콜버그 이론에 대한 평가 및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평가
긍정적
- 도덕적 사고에 대한 새롭고 보다 세분화된 단계를 제시
부정적
- 도덕적 발달단계가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고 보았으나 어느 한 단계를 거치지 않거나 다음 단계가 생략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 제기
- 도덕적 태도는 사회화의 문화적 교육의 결과일 수 있기 때문에 자발적 행동의 결과로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부분에는 비약이 있음
- 많은 연구자들은 거의 예외 없이 처음 1~4단계의 발달에 대해서는 설득력이 있다고 인정하고 있으나 주로 후인습적 수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
연관성
-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될 만큼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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