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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스키너 이론의 이해

스키너의 생애

어린 시절 및 학창 시절

- 물건을 디자인하고 예술 활동을 즐김

- 작가가 되기를 꿈꾸었지만 재능이 없다고 느껴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 입학하여 동물행동을 전공

심리학자로서의 활동

- 행동의 경험적 분석에 주된 관심을 쏟으며 교육학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침

- 쥐, 비둘기 같은 동물을 연구한 후 원리를 성인과 자폐아동에게 적용

- 스키너의 상자로 알려진 장치로 동물의 조작적 행동을 연구

스키너의 인간관

- 자율적 인간관 부정 : 인간은 환경적 상황에서 행동목록을 습득해 온 유기체

-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 거부 : 유전적 요소들을 조작하여 연구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

- 인간행동의 법칙성 :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

- 인간행동에 대한 내적 영향 부정 :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환경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의 관련성을 통해 인간행동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점

인간의 행동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무의식적 반응 행동으로 이해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환경적 상황에 따라 조건화 과정을 거쳐서 나타나는 반응 행동

자극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 행동을 설명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반응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자극이 다양하다고 봄

인간관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수동적인 인간관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적극적인 인간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조작적 조건화

개념

- 외적 자극의 영향보다 상황에 따라서 일어날 수 있는 행동의 결과에 따른 보상에 의해 학습하는 것

반응 행동

- 구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구체적 행동

- 조건으로 형성될 수 있다고 함

조작 행동

- 환경을 조작하여 어떤 결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행동

- 행동에 따른 결과의 특성에 따라 유기체가 행동을 되풀이하는 습득된 행동

-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행동이 방출되는 것

조작적 조건형성

- 인간의 행동은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

- 행동의 결과가 유익하다면 조작 행동이 미래에 출현할 가능성이 증가

- 어떤 행동이 강화되면 강화된 행동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더욱 강력해짐 

스키너 상자

- 상자의 환경 : 외부 자극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방음되어 있고, 한쪽 구석에 지렛대가 있으며 누르면 자동적으로 먹이와 물이 나오도록 되어 있음

- 쥐의 행동 : 굶주린 쥐는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고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먹으면 필요할 때 반복해서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함

강화(+)

-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것

- 보상을 제공하여 행동에 대한 반응을 강력하게 하는 것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며 조작 행동의 발생 가능성과 깊은 연관

- 정적 강화(+,+) : 자극,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반응의 비율을 높이는 강화

- 부적 강화(+,-) : 불쾌하고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가능성을 높이는 강화

처벌(-)

- 행위자로부터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행위자가 원하는 어떤 것을 빼앗아 가거나 또는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부여함으로써 반응을 약화시키는 것

- 혐오자극을 제공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는 것

- 행동을 통제하는데 빠른 효과를 보임

- 정적 처벌(-,+) : 불쾌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특정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 부적 처벌(-,-) : 유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강화 계획

개념

- 조작적 행동이 습득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강화가 제시되는 조건을 나타내는 규칙

연속적 강화

-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제공하여 행동을 빨리 변화시킴

- 학습 초기 단계에서 가장 효과적

간헐적 강화

- 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가 제시되지 않고 간헐적으로 제시되는 것

- 간격계획은 반응의 시간에 따라, 비율계획은 반응의 횟수에 따라 강화를 제공하는 것

- 고정계획은 규칙적으로, 변수계획은 불규칙적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

- 고정간격계획 : 유기체의 반응 비율과 관계없이 특정한 시간 간격을 정해놓고 정해 둔 시간이 경과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

- 변수간격계획 : 강화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강화 사이에 간격이 불규칙하여 예측할 수 없는 것

- 고정비율계획 : 미래 정해 놓은 고정된 횟수의 반응을 수행한 후 강화를 제공하는 것

- 변수비율계획 :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정해진 평균치 범위 안에서 무작위로 나타나는 것 

변별 강화

- 주어진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 행동조성 : 복잡한 행동이나 복합적인 기술을 학습시키기 위한 방법

- 원하는 반응에 접근할 때마다 강화해 주는 점진적 접근법

스키너 이론에 대한 평가 및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평가

긍정적

- 행동주의적 이론을 크게 확장하여 설명

- 학교, 정신병원, 회사에서 실제적으로 널리 사용될 만큼 유용하고 접근이 쉬움

부정적

- 심리학이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

-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무시했다는 비판

-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비판

- 인간의 정신적 현상들에 대해 지나치게 간과

- 인간을 환경에 의해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인식

- 인간의 창조성, 합리성, 자아실현을 하려는 목적 지향적 행동은 없다고 봄

연관성

- 학교사회복지, 정신보건 사회복지현장 등 접근이 가능한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

- 정적강화, 강화계획, 행동조성 등과 같이 일련의 뛰어난 연구는 사회생활에서 유용한 가치와 효과성이 있다고 입증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