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생애와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반두라

- 캐나다 앨버타 지방의 시골에서 태어남

- 아이오와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음

- 주요한 저서로 청소년의 공격성,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행동수정의 원칙 등이 있음

- 심리학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아 1972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받음

기본원리

- 내적 과정의 초월 : 인간행동을 동기, 충동, 욕구 등으로 설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봄

-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겉으로 나타나는 인간행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음

-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 과정을 초월하여 사회적 상황이나 역할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과 관찰학습 과정

주요 개념

모방

-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 사람들은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특별한 반응을 학습

인지

- 사회학습은 단지 보상의 조건에 따라 행동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인지적 활동

-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어떻게 새로운 행동이 형성되는지를 알고 정보를 입력하여 행동의 지침으로 삼음

관찰학습

- 직접적인 외적 강화가 주어지지 않더라도 관찰학습을 통한 모델의 영향으로 새로운 행동을 습득

- 사회적 상황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행동을 학습

상호결정론

- 인간행동의 원인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의 상호작용으로 이해

- 인간행동이 개인, 행동,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

자기 규제

-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지니는 것

- 주로 인간행동은 자기 강화에 의해 규제

- 인간행동이 주로 내적 표준에 의해 지배받는다고 봄

자기 효능감

-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 행동을 결정짓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과정

-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주의 깊게 집중하며 모델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과정

-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어떤 것을 습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유지(보존) 과정

- 모델을 통해 주의 깊게 관찰한 행동을 기억하여 장기간 보존하려는 과정

- 행동을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서 상징적으로 부호화하는 과정을 거침

생산(운동재생) 과정

-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상징적 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 정보의 환류에 근거하여 자기 수정적 조정을 통해 행동을 구성

동기과정

- 행동 수행에 영향을 주는 정적 강화가 주어지면 모델의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

- 정적 자극과 보상이 주어지게 되면 관찰 행동은 빠르게 수행될 수 있음

반두라 이론의 평가 및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평가

긍정적 평가

- 대부분 동물 실험을 했기에 복잡한 사회적 요소들을 설명하기에 제한이 있었다는 초기 행동주의 이론들의 한계를 극복

- 복합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 행동을 이해한다는 점에서 중요

-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증가

-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부정적 평가

- 외부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내적이고 자발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했다는 비판

-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학습을 설명하기에는 제한

- 인간행동의 발달에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학습과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못함

연관성

- 환경의 변화를 통한 개입과 더불어 인지적 재구조화를 통한 효능감 증진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접근이 가능

- 개인적인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어 치료 목적과 전략을 수립할 때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음

- 개별화와 클라이언트의 고유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과 가치가 일치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용이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적용

체계적 둔감법

- 공포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기법

- 공포의 대상이 되는 자극의 강도를 체계적으로 높여가면서 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를 줄여가는 방법

토큰경제

- 아동의 학습의지를 높이기 위해 사탕이나 스티커 등의 강화물을 사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