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아들러의 생애

어린 시절

- 1870년 비엔나에서 육 남매의 둘째로 출생

- 어린 시절을 스스로 불행하다고 회상

- 신체적으로 병약했던 그는 건강한 형제들에게 열등감을 느낌

정신과 의사로서의 활동

- 프로이트와 더불어 정신분석학회 회장을 지냄

- 프로이트 이론을 비판하고 독자적인 개인심리학 형성

인간관

- 인간은 합리적이고 창조적이고 전체적인 존재

- 개인이 지닌 창조적 힘이 인간의 본성을 결정하는 요체

- 개인의 인간존재에 초점, 융과 유사하게 전체주의적 관점

- 개인은 자아 일치적인 통합적 실체

- 발달이란 개인의 성장을 향한 지속적 노력의 과정

- 발달의 주 관건은 개인의 능동적 선택이나 노력

- 개인은 환경을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신조나 믿음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는 존재

- 자아는 창조적 힘이 있고 열등감에 대한 보상과 미완성을 극복하고 완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인이 우월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환경적 방해를 극복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

- 개인의 노력을 지지해 줄 수 있는 사회적 관심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과 치료이론

주요 개념

가공적 목표

- 현실에서 검증되거나 확인할 수 없는 미래의 궁극적인 목적

- 주관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인 이상

- 인간의 행동이 미래에 대한 기대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전제

- 우월성 추구의 결정 요소

열등감과 보상

- 개인 성격 발달의 기본적 원동력

- 열등감 :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 약하거나 기능이 저조한 것

- 보상 : 열등감 해결의 과정

- 열등감이 있으면 극복하거나 보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더 높은 수준의 발달을 향해 나아감

-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고 삶의 문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

우월성의 추구

- 인간은 선천적으로 우월을 추구

- 개인으로서 완성을 향해 노력, 사회의 일원으로서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

- 잠재력으로 존재하며 잠재력이 현실화되는 것은 개인의 노력에 따라 달라짐

사회적 관심

- 개인의 이익보다는 타인과 협동하여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사회에 공헌하려는 성향

- 공동체로서 자기를 확장하여 사회적으로 유용한 사람이 되고자 함

생활양식

- 개인이 생활에서 일관성을 부여하는 특성, 태도, 습관, 적응 방식과 같은 독특한 형태

- 4~5살에 형성되어 일생동안 거의 변하지 않음

- 지배형 :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 외부세계에 대해 지배하려는 태도

- 획득형 : 활동성과 사회적 관심이 낮은 유형, 다른 사람에게 의존

- 회피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이 모두 낮은 유형, 문제를 회피하려는 현실도피자

-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 활동성이 높고 사회적 관심도 높은 유형,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 

출생순위

- 개인의 생활양식과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 특정 출생순위에 태어난 아이들이 어떤 특정한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

창조적 자아

- 목표를 직시·결정·선택하고, 개인의 목표와 가치관에 부합하는 모든 종류의 배려를 나타내는 능력

- 원천은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경험적 축적의 종합체

치료이론

목표

- 증상의 제거나 경감보다는 기본적인 삶의 전제와 왜곡된 삶의 동기를 수정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려고 함

상담 기법

- 공감적 관계 형성하기

- 신념과 감정, 동기와 목표 이해하기

- 잘못된 목표와 자기 패배적 행동을 통찰하도록 하기

- 대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게 하기

아들러 이론에 대한 평가 및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개인심리이론에 대한 평가

긍정적

- 낙관주의적이며 전체주의적 관점에서 인간발달을 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

- 개인의 창조적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

- 창조적 자아가 개인의 기억이나 사회적 경험을 통해 형성될 수 있다는 가정은 중요

- 사회적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

부정적

- 인간 발달의 단계를 제시하지 않았음

- 인간 발달에서 사회적 요인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

- 주요한 개념의 실체가 없고 주관적이라는 비판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 미시적 사회복지실천에 많은 영향

- 인간의 행동을 의미 있는 주요 인물과 초기 관계,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이해할 수 있도록 준거틀 제공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통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입을 제안

- 상황 속의 인간을 이해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 인간의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에 긍정적인 시각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