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가족상담및가족치료

대상관계 가족치료 Ⅰ

이론적 배경

이론 발달의 역사 및 배경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생각에 기인하여 발달

- 프로이트는 성격의 형성은 개인의 초기 유아 시절 어떠한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봄

- 프로이트가 대상을 인간 내면의 성적 본능과 관련지어 생각,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가들은 대상의 개념을 타인과의 관계적 관점에서 이해

-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가들은 대상의 개념을 가족관계로 확장시켜 사물을 지칭하는 것에서 사람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은 정신분석과 다른 새로운 학문의 영역으로 발달

주요 인물

도널드 위니컷

-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지탱하기(holding)의 중요성을 강조

- 지탱하기 : 유아와 엄마의 따뜻한 신체적 접촉과 더불어 심리적 접촉으로서 사랑의 형태로 부모가 배워서 행하는 하나의 행동적 기술이 아니라 사랑의 마음에서 나오는 행위를 의미

- '이 정도면 충분한 엄마 역할'은 지탱하기를 통해 가능

- 몇 번의 지탱하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동일하게 돌봄의 행위를 반복해야 함

마가렛 말러

- 유아의 심리 발달 과정에서 분리와 독립의 개념을 강조

- 건강한 분리와 독립을 하기 위해서 엄마는 유아에게 안전한 기지(base)의 역할을 해야 함

하인즈 코헛

- 자기의 개념을 연구하면서 자기 대상이라는 개념을 통해 엄마와 유아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 자기애성 : 유아의 돌봄을 요구하는 정상적 욕구

- 엄마라는 환경이 공감적이면 건강한 자기애성으로 그렇지 않으면 병리적 자기애성으로 발달한다고 봄

- 안전한 환경과 공감의 결핍은 유아가 자기 대상과 건강하게 분리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자기 발달을 이루지 못하게 됨

멜라니 클레인

- 유아의 심리적 발달 과정에서 발달되는 좋음과 나쁨의 분열 현상을 개념화

- 유아는 자기의 환경과 적극적으로 관련을 맺으려는 환상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봄

- 환상의 힘은 편집과 우울을 거치면서 성장해 가는데 문제가 생기면 분열과 투사의 방어기제를 발달시킴

오토 컨버그

- 클레인의 영향을 많이 받아 분열의 개념을 통해 경계선 성격을 이해하면서 개념화

- 경계선 성격장애자들은 성장 과정에서 환경적 요인들로 인해 형성된 공격성이 분열의 형태로 나타나면서 자기를 방어하는 형태를 가짐

- 내면의 공격성이 중립을 이루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건강한 자기를 형성하는데 실패

해리 건트립

- 페이번에게 개인분석을 받으면서 정신분석을 접하게 됨

- 상담 이론은 이론가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져야 함을 강조

- 분석을 통해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엄마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런 자신의 경험을 개념화해 나가기 시작

- 상담가는 내담자가 자기의 부모로부터 경험하지 못한 좋은 대상이 되어줌으로써 내담자의 회복을 도울 수 있다고 강조

로널드 페어번

- 프로이트가 주장하는 쾌락 원리의 개념을 대상을 추구하는 원리의 개념으로 바꾸어서 사람을 이해

- 유아는 대상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는 존재임

- 가족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대인관계 방식은 어릴 적 대상인 부모와의 관계가 관련 있음을 인식

주요 개념

대상

- 프로이트의 대상 : 리비도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써 사물을 의미, 신체적 욕구로서 생물학적 의미

- 대상관계 가족상담 이론에서 대상 : 유아의 외부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 존재로서 관계를 추구하는 사회학적 의미

환상

- 클레인은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환상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봄

- 환상은 창조하는 본능으로서 유아로 하여금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며 자기의 세계를 탐험해 나가고 엄마와 소통

- 엄마의 적절한 보살핌이 결여되면 유아는 자기의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 분열과 투사적 동일시의 방어기제를 사용

이 정도면 충분한 어머니 역할

- 위니컷은 유아의 최초 대상인 엄마의 역할 중 이 정도면 충분한 엄마 역할을 설명

- 엄마는 자기의 필요에 따라 유아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필요가 무엇인지에 대해 민감하여 필요를 채워줄 수 있어야 함

- 출생 초기에 유아는 엄마와 전적으로 하나가 됨(전능의 환상)으로써 자기를 지탱

- 돌보는 사람과의 좋은 경험은 유아의 자아구조에 자연스러운 통합을 이루게 함

대상전이

- 엄마와의 좋은 상호작용은 유아가 또 다른 발달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능력을 제공

- 엄마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유아는 대체물이 필요

- 곰인형, 담요, 장난감 등이 그 대체물인데 위니컷은 그들을 대상전이라고 명함

내사, 동일시, 내면화 과정

- 내사는 외부에 있는 어떤 대상이 유아 내면의 세계로 들어옴을 의미

- 유아는 대상의 말, 행동, 감정, 표정 등을 일정한 방식으로 조직되지 않은 채로 자기 안으로 던져 놓는 내사를 거치면서 내면화 과정이 일어남

- 내면화 과정의 두 번째 단계는 동일시, 유아는 어머니와 자기가 구분되는 존재임을 알기 시작

- 유아는 공감하는 엄마와의 상호작용을 여러 번 경험하고 엄마를 모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자기의 내면적 구조를 만들어 나감

- 유아는 외부 대상과의 상호작용과 경험들을 자기 내면의 부분으로 만들어 나가며 일관적 형태의 통합을 이루어 나감

- 내면화 과정은 무수한 수정과 보완을 거치면서 유아의 자아를 안정화

분열

- 미분화 상태에서 유아는 자기와 다른 사람 안에 좋음과 나쁨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음을 인식·구분하지 못함으로 인해 방어적 분열을 함

- 방어적 분열 : 발달 초기 과정에서는 정상적 과정이지만 만약 여기에 발달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못하고 고착되면 병리로 발전하여 성인이 되어서 성격장애로 이어짐

- 유아는 엄마와의 공생애 관계에서 심리적 분리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하고 이때 대상의 지지와 환경이 결핍되면 분열을 통해 고통을 맛보지 않으려 함

투사

- 내부적 상태를 외부로 쏘는 현상

- 분열을 통해 자기의 부정적 감정을 외부의 대상에게 전가함으로써 자기를 좋은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을 유지

투사적 동일시

- 자기의 부정적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 실제로 있다고 믿고 사람에게 그러한 사실을 확인시키며 행동하도록 만드는 현상

- 상대방이 인정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말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상대방이 화를 내도록 만들며 상대방이 화를 내면 자신은 차분해지면서 더 이상 공격의 행동을 하지 않음

팽창된 자기

- 유아는 발달이 일어나면서 엄마와 분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불안 혹은 두려움의 감정을 경험

- 이 과정에서 부모가 지나치게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심하게 야단을 치는 등의 통제를 하면 유아는 진짜 자기를 형성하는 대신 팽창된 자기를 내면에 형성하게 됨

- 가짜 자기를 형성함으로써 결국 내면의 통합을 위한 발달을 이루지 못하고 자신을 극대화하거나 다른 사람을 이상화하여 부분적 융합의 관계를 가짐

축소된 자기

- 자기 안에 좋음과 나쁨의 통합을 이루지 못한 결과로 인해 생김

- 자기 신뢰가 없어지고 거절감으로 인한 창피함과 좌절감의 주된 정서로 인해 자아의 모습은 초라해지고 축소됨

'사회복지사 2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Ⅰ  (5) 2025.01.02
대상관계 가족치료 Ⅱ  (1) 2024.12.27
전략적 가족치료 Ⅱ  (2) 2024.12.15
전략적 가족치료 Ⅰ  (2) 2024.12.09
이야기치료 Ⅱ  (0)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