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개념
- 사회교육의 한 영역으로 평생교육적인 특성
- 개인과 가족의 생활을 풍요롭고 증진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가족구성원 전체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
- 개인을 포함한 가족 내의 생활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의도적인 차원에서 고안된 교육활동
- 가족구성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문제의 예방을 위해 접근하는 교육적 방법의 실천
필요성
- 사회가 변화하면서 가족도 변화하므로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변화를 인지하고 수용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을 통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필요
방향
- 최종목적은 건강가정 실현
- 다양한 가족 수용 : 핵가족 중심의 가족에서 포괄적 시각인 가족들로 이루어져야 함
- 동반자적 부부관계 형성 : 양자 간 동등한 인격체 존중, 부부간 소통, 자원 공유, 부부관계의 질 향상
- 건강한 가족 구성 : 가족 구성원들의 욕구가 충족되고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가정
내용
- 평생발달적 접근
- 주제중심적 접근
- 통합적 접근 : 가족발달단계와 주제중심적 접근을 통합한 것
통합적 접근에 의한 가족생활교육 내용
미혼기
- 일반영역 : 결혼준비교육, 의사소통교육
- 특수영역 : 독신자 교육, 미혼모교육
신혼기
- 일반영역 : 신혼생활적응교육, 부부교육, 성교육, 결혼과 직업, 고부교육
- 특수영역 : 폭력 및 학대 가족, 알코올 중독자 가족
자녀 아동기
- 일반영역 : 부부교육, 아동기 자녀교육, 가족놀이교육
- 특수영역 : 배우자 외도
자녀 청소년기
- 일반영역 : 부부교육, 청소년기 부모교육, 청소년기 자녀교육, 청소년기 성교육
- 특수영역 : 이혼가족, 사별가족
중년기
- 일반영역 : 중년기 부부교육, 중년기 부부 성교육, 은퇴준비교육
- 특수영역 : 재혼가족, 실직자 가족
노년기
- 일반영역 : 은퇴생활 적응교육, 치매교육, 죽음 준비교육
- 특수영역 : 노인 학대가족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한국청소년개발원 모형 : 프로그램 계획 →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 지역사회와 대상자의 요구를 기반으로 이론적 개념의 틀 정리
-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한 후 그 결과를 다음 프로그램에 반영
가족문제예방을 위한 실천
가족생활주기
정의
-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가족 내의 발달적인 경향을 묘사하기 위한 일반적인 용어
- 전체로써의 가족을 강조하면서 개인적인 생활과정의 전 영역을 포함
발달과정
- 카터와 맥골드릭 : 결혼한 성인 자녀를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를 연결하는 3세대 중심의 6단계로 설명(결혼전기, 결혼적응기, 자녀아동기, 자녀청소년기, 자녀독립기, 노년기)
- 듀발 : 시간이 지남에 따른 가족생활에서의 규칙성을 설명하기 위해 2세대 중심으로 8단계로 설명(신혼기, 양육기, 학령전기 가족, 학령기 가족, 청소년기 가족, 진수기 가족, 중년기 가족, 노년기 가족)
- 벡바르와 벡바르 : 자녀요인을 배제하고 부부체계 중심으로 4단계로 설명(신혼기, 결혼 초기, 결혼 중기, 결혼 후기)
- 유영주 : 듀발의 8단계 유형을 우리나라 가족주기에 맞도록 수정한 후 6단계로 설명(가족형성기, 자녀출산 및 양육기, 자녀교육기, 자녀성년기, 자녀결혼기, 노년기)
결혼예비교육
필요성
- 결혼 초기의 이혼 예방과 부부갈등, 불화를 줄이고 서로 만족스러운 결혼생활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함
내용
-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주체, 대상의 가치관, 종교관, 세계관에 따라 상이
- 결혼과 관련된 폭넓은 주제들
효과
- 결혼 후 발생하는 현실적인 갈등과 불화를 사전에 방지
- 갈등과 불화가 생겼을 때 지혜롭게 대처하여 삶의 만족도를 높임
- 가정의 해체를 예방하여 부부의 이혼을 막고 건강한 가정과 사회를 이루는 긍정적인 효과
부부교육
필요성
- 가족 관계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결혼으로 형성된 부부관계이므로 가족관계 향상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
내용
-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주체의 가치관, 세계관, 종교관, 경험에 따라 크게 다름
- 바람직한 부부관계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제시와 이론, 현실적 방법론들이 포함
효과
- 부부와 가정, 사회를 건강하게 하면서 부부문제와 이혼, 청소년문제 등에 따르는 사회경제적 손실과 비용을 감소
부모교육
필요성
- 효과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서 긍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
내용
- 자녀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따라 부모의 역할이 달라지는 것을 인지
- 선별적인 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필요
- 아이의 자존감 높여주기 : 듣기, 효과적인 대화법, 갈등 해결과 협상
- 아이행동 가르치기 : 수용 가능한 한계 가르치기, 결과 경험시키기, 행동하기
- 긍정적인 부모-자녀관계 형성하기 : 신뢰감 쌓기, 소속감 길러주기, 애정 표현 및 경험 공유
- 대표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 부모역할훈련
효과
- 자녀교육을 위한 기준이나 원칙 세우기
- 부모와 자녀들 간에 건강한 인격적 관계 형성하기
- 자녀를 건강한 인격을 가진 사회인으로 양육하기
- 자녀를 건강한 부모로 준비시키기
은퇴준비교육
필요성
- 인생생활주기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어야 하는 통과의례
- 경제적, 사회적,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은퇴준비 필요
내용
- 대상자의 필요에 따라 달라짐
- 노인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 젊은이들과의 세대 차이에 따른 인식과 적응 방법
- 가정, 직장, 사회에서 일과 책임을 물려주는 방법
- 퇴직 후 새로운 일 발굴
- 배우자 및 동료의 죽음
- 소외감 극복방법 등
효과
- 보람 있고 의미 있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 자녀와 가족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켜서 가족의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 사회적 비용이나 부담을 감소시킨다
'사회복지사 2급 > 가족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복지 관련법 Ⅰ (2) | 2024.11.02 |
---|---|
가족상담의 이론과 특성 (0) | 2024.10.27 |
가족복지 실천 서비스 과정과 가족 사정 (3) | 2024.10.15 |
가족복지 실천 (4) | 2024.10.09 |
한국의 가족복지정책과 전달체계 (3) | 2024.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