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실천의 정의
사회복지
-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갖는 상호의존성과 상호작용의 욕구를 통해 발생하는 개인과 집단의 사회적 기능 향상이 목적
사회복지 실천
-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클라이언트와 자원 간의 연결과 상호작용
가족복지 실천
- 송다영(2007) : 국가의 가족복지 정책 방향에 따라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한 구체적 방법으로 기획 전환된 프로그램이나 사업
- 가족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족 전체와 가족구성원 각 개인들이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 효과적인 적응을 위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반 영역에서의 서비스
목적
- 가족구성원의 지지, 교육, 새로운 기술 전달을 통해 가족전체와 각 구성원들의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건강한 가정생활과 가정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모든 가족구성원의 발달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전체 가족이 좀 더 완전하게 기능하는 것을 원조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가족복지 실천의 가정
가정기반
- 가정을 기반으로 하여 실천
- 가족의 기능 수행 정도를 가정하는 데 있어 더 정확하게 가족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장점
가족중심
- 가족복지 실천의 중심은 가족의 변화, 가장 중심적인 역할은 가족
- 표적가족이 아동일 경우 다른 자녀들에게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 예방
위기개입
- 위기상황에 놓인 가족문제 해결
- 여러 가지 문제를 복합적으로 가진 가족을 원조할 때 효과적
가족생활교육의 가능성
- 사회복지사는 가족구성원들 스스로 관계를 회복하고 조화로운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움
- 가족관리 기술 : 효과적인 행동의 강화, 분노를 다룰 수 있는 기술, 역할극 같은 기법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행동의 실행 등
생태학적 접근
- 인간의 발달과정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 방식
-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이웃, 지역사회, 조직체계와 같이 더 큰 사회체계에서 가족을 위한 물리적 자원의 범위를 넓혀 가면서 가족과 사회복지사가 공동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하는 것이 효과적
임파워먼트
- 자기 삶에 대한 결정과 행위에 있어서 개인이 역량강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내담자의 문제를 병리적 관점이 아닌 강점관점 또는 장점관점에서 살펴봄
- 주요 목적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알고 해결 방법을 찾아나가는 자기 결정권을 갖고 업무능력을 향상하는 것
가족복지 실천의 원칙
가족 원조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는 가정
- 가족들에게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공간이며 환경
가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족 능력의 증진
- 가족구성원의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능력을 강화시켜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역량 증진
- 가족복지 실천의 중요한 목적인 기능적인 가족이 되도록 원조
가족에 대한 개입전략은 가족 특성에 기초하여 개별화
- 문제 상황이 비슷하더라도 각 가족의 특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가족의 욕구에 적합한 개입
- 가족의 독특성을 반영하는 개별화된 원조 제공
가족이 처한 상황에 즉각적으로 반응한 후 장기적 목표 설정
- 욕구해결에 우선순위를 정하여 대처하거나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 필요
- 즉각적인 욕구 충족 후 다음 목표 설정하여 원조
가족은 단일체계이므로 가족구성원 행동이 전체 가족에게 영향
- 가족관계와 상호작용 유형을 관찰하여 가족구성원 중에서 누가 이익과 피해를 받고 있는지 파악
- 개별 가족구성원이 얻는 이익은 전체 가족이 얻는 이익보다 적어야 전체 가족관계를 향상하는데 효과적
가족과 사회복지사는 상호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 가족문제를 확인하고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방법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것
- 문제 해결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 조건
가족복지 실천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모든 집단을 위한 사회정의의 실현
- 사회복지사는 단일 문화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다른 문화적 관점을 수용하지 않거나 자신의 문화적 관점을 강요하지 않도록 주의
- 사회적으로 소외된 가족이 사회에서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을 최소화
사회복지사의 역할
지지자
- 가족의 한계나 자원 결핍을 인지하되 강점을 규명하고 강화
- 강점관점은 가족에게 변화에 대한 동기부여 및 희망
교사, 훈련자
- 가족에게 부족한 지식, 기술 등을 습득하도록 도움
- 예 : 부모역할기술, 문제해결능력, 가족 간 의사소통, 길등대처방법 등
자문가
- 현재 가족에게 직면한 문제에 대해 조언
- 예 : 자녀의 일탈행동, 진로, 부부관계 등
중재자
- 가족구성원 간, 가족과 지역사회 간 등의 갈등 상황을 해결하거나 중재
옹호자
- 가족의 이익과 문제해결을 위해 원인이 되는 체계로부터 가족 옹호
자원동원가
- 사회적 지지망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사회복지 원조체계를 기반
- 가족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역사회집단과 자원을 활성화시키고 동원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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