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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이해 Ⅱ

꽃

청소년기의 특성

신체·생리적 특성

호르몬의 변화

-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기

- 남자 : 외부 생식기, 신장의 증가, 목소리 변화 등

- 여자 : 가슴과 자궁의 발달, 뼈대의 변화 등 

신장과 체중의 증가

- 유아기 이후 가장 왕성한 신체적 발육이 일어나는 시기

- 남녀 모두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

성적 측면에서의 성숙

- 성인과 같은 생식능력을 가짐, 2차 성징들이 발달

- 남자 : 음낭이 나타나고 고환이 자라면서 체모가 나타나고 정자의 사정이 이루어짐

- 여자 : 내부의 성기관이 성장하면서 월경이 시작되고 유두가 발달하며 음모가 자라게 됨

뇌 발달과 구조의 변화

- 성인처럼 이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장치가 아직 구비되어 있지 않음

- 청소년만이 가질 수 있는 미완성된 독특성을 띠고 있음

-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뇌의 변화는 청소년의 인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침

인지적 특성

자아정체감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발전하는 동시에 정체감 형성의 위기를 경험

-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근원적인 의문을 갖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정체감을 찾기 시작

자기중심적

- 가상청중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과장된 자의식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 개인적 우화 : 청소년이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경향으로 아무도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진실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기 때문에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도덕성의 발달

- 도덕적 사고와 행동은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름

- 인지적 성숙과 사회환경적 역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됨

사회적 이해력이 발달

- 자신이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상대방이 갖고 있는 감정이나 느낌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대로 느끼기도 함

-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짐

정서적 특성

-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예민, 불안하고 초조함

- 수줍음이 많고 부끄러움을 많이 느낌

- 성에 대한 호기심과 수치심을 동시에 느끼는 이중적 정서를 표출

- 열성적이며 호기심과 모방성이 강함

사회적 특성

부모로부터 개별화

- 개별화 : 청소년이 부모와 정서적인 유대를 지속하면서 자신을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경험해 가는 심리적인 과정

- 성인으로 독립하는 데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

-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으로 인정하지 않고 부모에 대한 도전이나 반항으로 인식할 때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이 증폭

또래집단에 몰입

- 그 이전과는 구별되게 서로 간에 심리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가 매우 깊어지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

- 또래관계는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사회적 지지를 얻게 함

- 보편적인 특성을 토대로 청소년 개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개별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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