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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발달 이론

플라밍고

청소년 발달에 관한 이론

생물학적 이론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변화는 아동기를 지나 청소년기로 진입하였음을 알게 해주는 가시적이고 명확한 지표

- 개인의 발달도 원시적인 유아기에서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발달하는 것이라 주장, 이러한 발달 패턴은 인류의 발달역사를 재현한다는 재현이론을 주장

- 유아기(0~4세) : 유아가 동물적이고 원시적인 발달을 재현하는 시기

- 아동기(5~7세) : 아동의 술래잡기나 장난감 총놀이는 과거 인류의 동굴 생활, 수렵, 어획활동을 재현하는 것

- 청소년 전기(8~14세) : 인류가 인간으로서의 특성과 야만적인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던 시기로, 아동이 야영시대의 삶을 재현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읽고 쓰고 말하는 기술을 획득

- 청소년 후기(15~25세) : 인류가 야만적인 생활에서 문명시대로 접어드는 시기, 제2의 탄생기,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으며 안정적이지 못함

- 성인기 : 인류의 문명적인 생활

- 할(Hall)은 청소년기의 극단적인 정서 변화를 모순적 경향성이라 부름 

정신분석 이론

- 프로이트(Freud)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

- 남근기 이전 단계(생후 5년 이내)에서 이미 성격 형성에 중요한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간주, 청소년기(생식기)에 대해선 덜 강조

- Freud의 딸인 Anna Freud는 이를 보완하여 청소년기의 정신분석적 설명에 주력

- 청소년기의 자기모순적 행동은 본능적인 생리적 변화에 기인되기 때문에 청소년 자신도 통제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고 봄

- 청소년기에는 잠재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무의식적인 공포를 갖게 하여 강한 불안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불안, 갈등,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이성과의 애정적인 관계를 추구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에릭슨(Erikson)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과 위기가 있음

- 청소년기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로 봄

-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를 걸쳐 심리사회적 요소에 영향을 받아 행해진다고 봄

- 영아기(출생~2세) : 신뢰감 vs 불신감

- 유아기/걸음마기(2~4세) : 자율성 vs 수치심

- 유아기/학령전기(4~6세) : 주도성 vs 죄의식

- 아동기/학령기(6~12세) : 근면성 vs 열등감

- 청소년기(12~19세) : 정체감 vs 정체감 혼란

- 성인기/청년기(20~39세) : 친밀감 vs 고립감

- 중장년기(40~60세) : 생산성 vs 침체감

- 노년기(60세~사망) : 자아통합 vs 절망감

인지 발달 이론

- 피아제(Piaget, 1952)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개념을 가지고 설명

-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를 거쳐 일어나게 되는데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단계에 속함

- 형식적 조작기는 문제해결에 있어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이용,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가 가능

- 청소년들은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를 의미하는 메타인지(meta cognition)에 대한 능력을 가짐

사회학습 이론

- 반두라(Bandura)와 같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자극-반응이라는 전통적 학습 이론의 관점과 더불어 모방 또는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

- 타인의 사고, 행동, 느낌을 모방하고 모델링함으로써 자신의 사고, 행동, 느낌을 형성한다는 것

- 모든 발달시기의 심리적 과정이 동일, 인간 발달의 많은 부분은 개인, 가족, 환경에 달려있다고 간주

인본주의 이론

- 인간을 원래 선하며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성이 있다고 가정

- 매슬로(Maslow)에 따르면 인간은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며,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안전·애정과 소속·자존심·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 각 욕구는 위계가 있다고 봄 

- 로저스(Rogers)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취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 청소년 역시 이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봄

생태학적 이론

-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생활의 질, 인종·문화적인 배경 등과 같은 가능한 모든 요인들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봄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접근은 미시·중간·외·거시·시간체계의 다섯 가지 환경적 체계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임파워먼트 모델

- 클라이언트가 잠재력이 있는 존엄한 인간이고 자원이며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보는 관점

- 개인적·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무력감을 경험하고 권리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개인, 집단, 지역사회 수준에서 개입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내·외적 통제력을 획득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개입방법, 과정, 결과, 목적, 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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