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이해
개념
- 사회복지의 제반 활동들을 조직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이념이나 정책 목표들을 실천적인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역할
-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연결시키는 매개체로서의 역할
원칙
-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행정 실천의 장이 되는 조직의 기본 목적에 부합하는 임무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견지
- 사회복지행정가는 윤리 기준에 따라 활동을 수행
- 상황에 따라 리더십을 발휘
- 효과성과 효율성 모두를 추구
- 관리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술 및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교육과 개발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찾아 나서야 함
-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미래지향적이어서 다소 위험해 보이는 의사결정도 기꺼이 내릴 수 있어야 함
필요성
- 개별화되고 분화된 사회복지활동들을 전체 사회적 목표 추구에 기여하도록 조정하고 통제
영역과 활동
- 사회사업행정과 사회행정의 중간에 위치
- 전문직과 외부 사회의 관점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
목적
- 단순히 사회사업 전문직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휴먼서비스의 제반 전문직들이 함께 사회복지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사회복지조직이나 프로그램들을 운영, 관리하는 것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전통적 이론
- 과학적 관리론 : 조직에서 사람의 육체적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 개인이 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 및 동작에 초점
- 관료제 이론 : 어느 사회에서나 그 사회를 움직이는 지배와 피지배의 유형이 존재한다는 것
- 인간관계이론 : 인간적 요소와 비계획적 및 비합리적 요소에 강조점
현대적 이론
- X·Y 이론 : 인간관계이론을 계승 및 발전시킨 맥그리거(McGregor, 1960)의 이론
- 목표관리이론 : 목표에 의한 관리
- 총체적 품질관리론 : 조직 운영, 제품,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고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모든 종업원의 체계적인 노력
사회복지행정의 분야
기획
- 미래에 어떤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
인사관리
- 직원을 채용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근무의욕을 갖고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조직체를 운영하고 목적 달성을 위해 인적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관리 활동
재무관리
- 조직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 및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 및 관리하는 과정
정보관리
- 정보관리시스템은 대량의 복잡한 정보를 신속히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효과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한 도구
마케팅
- 소비자의 욕구, 성격, 규모 등을 세밀히 파악한 후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4P, 즉 제품, 가격, 유통, 촉진활동을 중심으로 한 전략을 수립
리더십
-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 등을 따르게 하는 일종의 움직임
평가
- 성취하게 되는 결과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모든 행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념과 중요성
-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조직적 장치
- 구조기능적으로 행정체계와 집행체계, 운영주체별로는 민간체계와 공공체계로 구분
- 단위조직이 행정기능과 서비스 제공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야만 자원의 낭비와 서비스의 중복 및 누락은 물론 사회적 역기능 예방
구축의 주요 원칙
- 전문성의 원칙 : 핵심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
- 포괄성의 원칙 : 문제를 동시에 접근하고 순차적으로 해결
- 적절성의 원칙 :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해 충분해야 함
- 통합성의 원칙 :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가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으로 제공
- 지속성의 원칙 : 문제가 해결되는 일정기간 계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 책임성의 원칙 :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함
- 평등성의 원칙 : 모든 사람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평등하게 제공
- 접근성의 원칙 : 클라이언트가 접근하기에 용이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