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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의료사회복지론

팀 접근과 질 관리 활동

바다

팀 접근

이해

- 의료사회복지실천현장은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모든 서비스가 이루어짐

유형

다학문(다학제)팀

- 여러 분야의 전문직이 자신의 분야에서 각각의 기능을 발휘해 활동하는 팀

- 전문직 정체성이 우선

- 개별적 책무성

(다)학제간팀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하나의 공동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호의존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공유

- 전체적 동의와 협의에 따라 문제해결 및 과업을 달성해 나감

- 팀 정체성이 우선

갈등과 노력

갈등의 원인

- 팀 구성원 간 권력의 불균형

- 리더십 문제

- 비효과적 의사소통

- 팀 성원의 능력 부족

- 역할 혼란

- 잦은 환경변화

노력

- 정체성 확립

- 전문능력향상

- 역할에 대한 인식 증진

- 이해와 인정

- 성숙하게 대처하기

- 공식적 · 비공식적 인간관계 형성

질 관리 활동

질 관리 도입배경

- 의교기관 간 경쟁이 심화

- 의료기관 운영의 효율성 추구

- 합리적 수준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

- 사회적 규범에 적절해야 하는 책임

질 개선활동 도입배경

- 의료의 목적과 윤리에 충실하고자 하는 것

- 의료서비스의 소비자인 환자의 의식 변화

- 병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기관 간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병원 경영의 측면

- 의료를 제공하는 단위의 성격 변화

활동의 필요성

 - 환자서비스 질 향상과 안전에 큰 기여

- 의료사회복지도 환자와 가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필요

질 관리 개념

질 보장

- 의료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질을 향상하는 관리기법

- 질 평가(Quality Assessment : QA)

- 질 향상 및 개선(Quality Improvement : QI)

질 관리

- 총제적 질 관리(TQM) : 과정, 결과, 서비스 전방에 향상을 추구하는 기법

- 지속적 질 향상(CQI) :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함을 강조

- 성과향상(PI) : 조직 전체의 향상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접근하는 방법

- 위험관리(RM) :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건 발생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

- 의료이용도 검사(UR) : 보건의료 자원의 표준과 실제 자원의 사용을 비교

구조-과정-결과 모형 : Structure-Process-Outcome Model

- 도나베디안이 제안한 의료의 질 관리를 위한 접근방법

- 구조(Structure) :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원과 환경

- 과정(Process) : 의료제공자와 환자 간 혹은 이들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

- 결과(Outcome) :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은 자의 실제 또는 잠재적 건강상태에서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못한 상태로의 변화

QI 활동 모델 : FOCUS-PDCA

- Find(개선할 과정/절차의 탐색) : 개선할 절차와 과정을 탐색하여 선정

- Organize(팀 구성) : 절차와 과정을 이해하고 있는 팀 조직

- Clarify(과정/절차 확인 및 명료화) : 현재의 절차와 과정을 확인하고 명확히 한다

- Understand(변이의 원인파악) : 절차와 과정에 존재하는 변이의 원인을 이해

- Select(개선 방안 마련) : 여러 가지 방안 중 적절한 안 선택

- Plan(계획) : 자료수집 및 개선 계획을 수립

- Do(실행) : 작은 규모로 파일럿 테스트 수행, 평가자료 수집

- Check(or Study, 확인/검토) : 개선의 효과와 예측 결과를 비교

- Act(개선/조치) : 개선활동의 지속적 실행 및 평가, 개선활동 보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