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자원봉사활동
개념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직접적 자원이나 능력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타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보상도 요구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계획적 활동
- 노인 자원봉사 = 노인을 위한 봉사 + 노인에 의한 봉사
특성
- 자원봉사 : 자발성, 지속성, 공공성 및 사회복지성, 창조성, 무보수성, 일상성
- 노인 자원봉사 : 자원봉사 특성 6가지 + 양방향성, 양면성, 치료성, 자조성
필요성
노인을 위한 봉사 필요성
- 인구고령화
- 가족부양기능 약화
- 미흡한 노인복지제도로 인한 노인의 사회적 의존성 증가
- 국가의 노인문제 해결 노력의 한계
노인에 의한 봉사 필요성
- 노인문제의 예방
- 노년기 적응력 제고
- 사회발전 기여를 통한 창조적이고 활발한 노후생활 기회 마련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효과
개인적 효과
- 사회적 지위와 역할 보충
- 자기 유용성과 자아개념 유지
-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 자아성장과 자아실현 기회 부여
- 소외와 고독 경감
- 사회적 관계망의 유지와 확대
- 건강유지
- 사회적 존경
사회적 효과
- 노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노인차별의식 약화
- 유휴 노인인력의 활용
- 사회적 생산성 제고
- 노인복지 비용 경감
- 복지인력의 보완
- 사회적 연대감 및 사회통합의 촉진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 저조한 참여율
- 노인봉사에 대한 인식 부족
- 노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부족
- 노인 자원봉사조직 및 지원체계의 미비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체계의 미성숙
노인 자원봉사 참여 촉진방안
-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의식 제고
- 노인 전문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 노인 자원봉사 지도자 양성
- 노인 자원봉사조직의 확대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체계 등 사회적 지원체계의 확충
노인 자원봉사자의 관리
- 모집 : 봉사자 발굴, 봉사 참여 유도
- 배치 : 상담을 통해 적절하게 배치
- 교육, 훈련 : 사전훈련, 기본훈련, 현직훈련, 전환훈련 실시와 다양한 교육방법 활용
- 활동 지도 및 평가 : 지속적 격려, 인정, 보상이 필수적
노인교육
개념
- 노인을 위한,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적 노력의 실천과 연구
하위영역
- 노인을 위한 교육
- 노인에 관한 교육
- 노인에 의한 교육
- 세대통합교육
실태
- 노인교실은 노인대학, 노인학교, 경로대학 등의 명칭으로 설립 및 운영
- 특별시와 광역시에 노인교실이 집중, 설립조직에 따라 운영 편차가 매우 큼
- 교양강의와 여가활동으로 구분되나, 여가에 치중
- 대학 등에서 평생교육차원의 노인교육을 실시하나 미흡
문제점
- 노인교육 전문인력 및 강사진 부족
- 교육기관 운영자의 비전문성
- 운영재원 및 교육시설 등 미흡한 교육환경
-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교육방법의 전문성 결여
- 노인교육기관 연합회 지도감독 기능의 미비
- 노인교육 기관 간의 운영 편차
과제
- 노인교육기관의 성격 재규정과 행정 및 재정 지원의 강화
- 노인교육목표의 정립과 이에 따른 교육과정, 프로그램, 교재 개발
- 노인교육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기관 채용 의무화
- 지역 내 노인교육 기관 간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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