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개발모델에서의 역할
안내자
문제해결과정에 있어 주도능력 발휘
- 실천가의 1차적인 역할
-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주민들을 격려하고 그 내용을 설명해 줌으로써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
- 자유방임적이며 수동적인 자세여서는 안 됨
- 주민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도와주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
지역사회의 상황에 대한 수용
- 주민들의 무지, 무관심, 갈등, 적대감, 모순된 행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
- 지역사회의 조건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을 취해야 함
- 비판을 한다거나 티지역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사기를 저하시켜서는 안 됨
지역사회 전체와 동일시
- 일부 계층이나 특수 그룹과만 일해서는 안되며 전체와 함께 일해야 함
- 민주적인 토의방법과 지역사회조직추진위원회가 동의한 문제나 사업에 동일시해야 함
- 주민들이 협력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과정들을 찾아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역할의 수용
- 특정한 행동방향을 제시한다거나 강요해서는 안되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음
- 주민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 자신의 특정 행동노선을 권고하거나 강요해서는 안됨
역할의 설명
- 실천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그 역할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주민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
- 실천가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주민들로 하여금 참여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
조력자
불만을 집약
- 그들의 불만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 개인이 겪는 문제가 지역사회의 문제인지 확인
- 지역주민들이 공동의 노력으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도와야 함
조직화를 격려
- 지역주민들이 가진 불만에 대해 서로 논의하도록 하고 이러한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조직을 결성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 조력자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판단기준을 요구하게 됨
좋은 인간관계를 조성
- 물적·심리적 조건이 편안하도록 조건을 조성해야 함
- 주민상호 간에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관계가 수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그룹 간의 긴장상태, 갈등, 기득권, 계급적 차별에 대한 협력과 이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함
공동목표를 강조
- 지역사회의 역량을 개발하고 강화한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잃지 않도록 관심을 촉구하고 환기하는 역할을 해야 함
전문가
- 지역사회를 진단하고 분석한다
- 조사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자체조사에 참여한다
- 타 지역사회에서 진행된 조사, 연구, 시범사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지역주민들이 조직을 결성하는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 기술적인 방안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해서 필요할 때 제공한다
- 해당사업에 대한 평가 및 과정에 대한 설명을 한다
사회치료자
-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병행한다
- 지역사회의 기원과 역사, 현재의 관습과 믿음 등 사회적 기원, 권력 구조, 지역사회 내의 역할과 역할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야 한다
- 금기적 사고, 전통적인 태도가 지역사회의 공동노력을 저해하고 집단 내 긴장상태를 조성하고 불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사회계획모델에서의 역할
모리스와 빈스톡(Morris & Binstock)
계획가
- 사회적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회문제를 완화시키는 주요 수단은 공공기관의 정책을 고치는 것
- 자원은 돈과 신용, 개인적 열정, 전문성, 인기, 사회적·정치적 기반, 정보의 통제, 적법성
역할 수행단계
- 인과관계에 관한 지식을 활용한다
- 대상기관 지배세력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한다
- 지배세력 집단을 찾아내고 아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수단을 탐색하고 검토한다
- 자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원 중에서 주어진 상황에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한다
- 자신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자신의 영향력을 방안에 맞게 활용한다
샌더스(Sanders) - 전문가적 역할
분석가
- 사실발견과 분석에 초점을 두며 지역사회사정방법으로 활용
- 사회문제분석 및 사회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조사
- 사회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과정에 관해 분석
-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
- 유도된 변화에 대해 평가
계획가
- 계획수립단계에서 철학적인 면을 중시
-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것보다 인간적인 면을 중시
- 목표를 설정해야 함
- 복지적인 목표를 강조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검토
-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 계획수립과 통제된 변화를 강조
조직가
- 사업의 계획과 실천과정에 지역주민과 행정체계를 참여시킴
- 지역사회의 집단과 단체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훈련시킴
- 지역사회가 수립된 계획을 제도화하여 스스로 추진해 나갈 수 있게 사기와 능력을 북돋아 줌
행정가
- 업무를 조정하고 평가준비를 위한 계획의 작성, 역할분담 등
- 인적, 물적자원을 적절하게 관리하며 행정적인 문제발생에 대처하는 융통성을 발휘
- 지역사회가 이를 수용하게 하거나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하거나 주민들이 이를 알고 반응을 보이는 단계에서 발휘
- 규칙과 절차를 적용함에 있어서 항상 그것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억하고 지나치게 형식적인 면을 강조하지 않아야 함
사회행동모델에서의 역할
그로서(Grosser)
조력자
- 기관의 입장에서 일하는 경향을 비판
- 불우계층의 입장에서 활동을 전개해야 함을 강조
- 지역주민의 자체 욕구분석을 토대로 스스로 선정하여 추진한 사업이 가치가 있고 지속성이 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도록 중립적 입장에서 간접적으로 개입해야 함
- 제한된 소극적 역할로 지적
중개자
- 주밀들이 필요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자원이 어디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
- 주민들이 스스로 자원의 소재를 파악하도록 돕는 전문가의 역할보다 직접적으로 개입한다는 면에서 훨씬 적극적인 역할
옹호자
- 중개자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나 지역사회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수집
- 주민의 입장에서 정당성을 주장하고 기관입장에 도전할 수 있는 지도력과 자원을 제공
- 전문적 역량을 오로지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사용
행동가
- 갈등적인 상황에서 중립적이거나 수동적인 자세를 거부하고 강한 행동가의 역할을 수행하며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조직화
- 조력가, 중개자, 옹호자, 행동가 순으로 적극성이 강함
그로스만(Grossman)
행동조직가
- 사회행동 프로그램을 성취하기 위한 과업에는 기술적인 과업과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닌 과업이 있음
- 기술적인 과업은 대부분의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
-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닌 과업은 주로 흑인집단거주지역과 가난한 여러 인종집단이 함께 거주하는 지역에서 행해짐
기술적인 과업
- 문제 집단과 진지한 토의를 갖고 사람들을 화합에 끌어들인다
- 집단행동을 조직화한다
- 빠른 승리를 얻어내려 한다
- 사람들로 하여금 장기간에 걸쳐 관심을 잃지 않도록 한다
- 사람들의 조직상의 기술과 자신감을 증대시킨다
- 주민들로 하여금 사회복지기관에 대해 동일시하도록 한다
- 주민들의 조직적인 행동을 장기적인 프로그램에 포함되게 한다
- 유사한 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다른 집단과의 관계를 용이하게 한다
- 국가적인 사회행동 노력이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주민들이 그들의 관심사라고 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투쟁하도록 한다
- 집단구성원들의 생활에 괄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한다
- 사회행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정치적인 기술을 가르친다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닌 과업
- 엘리트의 지배 등이 계속적으로 노출되게 유도하여 체제의 실상을 드러내게 한다
- 주민들의 사회행동 참여가 스스로 유익하게 받아들이도록 한다
- 기존의 권력구조를 해치고 불안정하게 한다
- 정부에 대해 재정부담을 주어 예산이 과다하게 책정되어 자본주의가 붕괴하도록 한다
- 지역사회에 계속적인 긴장을 조성한다
- 주민들이 체제에 대해 분노를 갖도록 체제의 운영에 실패를 낳게 한다
- 주민들의 정치적 의식을 증대시킨다
- 주민들이 스스로의 생활에 관한 통제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 사회복지기관의 힘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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