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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Ⅰ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지역사회개발모델

특징

- 지역사회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데 역점을 두고 전체적인 조화를 강조

- 민주적인 절차, 자발적 협동, 토착적 지도자의 개발, 교육 등이 강조

- 지역사회 내의 입장차이는 협상과 합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봄

- 과정 중심의 목표를 강조하는 모델

- 지리적 측면에서 지역사회 전체를 대상 집단으로 봄

- 클라이언트를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가진 정상인으로 간주

- 새마을 운동, 지역복지관의 지역개발사업, 자원봉사 운동, 성인교육 및 리더십 훈련 등이 해당

한계와 문제점

- 변화를 위해 지역사회의 관련 집단 전체의 합의와 협력을 끌어내는 것이 쉽지 않음

- 지역 구성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공통의 이해관계를 갖기 어려움

- 안정을 중시하는 기득권, 권력층이 정책  결정의 변화에 대해 거부하거나 방해할 가능성이 있음

사회계획모델

특징

- 비행, 주책, 정신건강, 소득, 교육, 빈곤, 노인, 복지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인 과정을 강조

- 기술적 합리성과 전문성을 지닌 전문가, 계획가에 의한 해결방식에 의존

- 과업중심 목표를 설정하는 모델

- 대부분의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하는 모델

- 지역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거나 근본적인 사회변혁을 추구하지 않음

- 정부 관련부서, 도시계획국, 지역사회복지협의회 등이 해당

한계와 문제점

- 관료조직과 같은 공식조직을 변화의 매개체로서 중요하게 고려하는데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정치적인 영향력 등을 고려하지 못함

- 전문가가 대안을 마련하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한계에 봉착 

사회행동모델

특징

- 지역사회는 권력과 자원의 불평등한 관계가 존재한다는 갈등이론적인 입장

- 권력관계의 변화, 자원의 이동, 제도개혁을 강조

- 지역사회는 소수의 엘리트에 지배된다고 보고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억압하고 있다고 간주

- 취약계층이 사회경제적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요구하는 활동

- 과정중심 목표와 과업중심 목표를 양면에 둠

- 사회정책과 법률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광의의 과업을 수행

- 사회적으로 배제되고 억압받는 집단을 조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 항의, 시위 등 갈등이나 대결 전술을 활용

- 사회복지사는 조직가, 옹호자 등의 역할을 수행

- 환경보호운동, 인권운동, 노동조합, 여권신장운동 등이 해당

한계와 문제점

- 대항 전략에 대해 거부감을 가진 사회구성원이 있을 수 있음

- 때로는 과정목표가 무시되기도 함

- 극단적인 전략과 전술이 참여하는 구성원들을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만들 수 있음

- 수단의 불법성이 논란을 불러올 수 있고 윤리적 차원에서 문제가 될 수 있음

로스만의 혼합모델

지역사회개발·사회행동모델

- 과정은 개발모델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목적에서는 사회행동모델을 따름

- 지역사회 주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 참여로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자 함

- 지역사회 내 공동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집단 간의 합의가 필요하고 동시에 문제의 근원이 되는 권력집단에게 대항하는 행동이 필요할 때 적용

- 지역주민 역량강화와 개혁을 통한 사회변화를 강조

지역사회행동·사회계획모델

-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법을 계획하면서 동시에 대중에게 문제의 심각성 및 변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대중의 참여를 도모

- 다양한 형태의 사회행동과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 조사와 연구도 병행

지역사회계획·사회개발모델

- 전문가의 실증적 조사와 객관적 자료분석, 주민참여의 민주성과 주체성을 강조

-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지역사회계획·개발모형에 의한 실천이라고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