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2)
실행계획수립 및 자원동원단계
특징
- 실행 전 단계로 변화 노력을 위한 자원을 어디에서 구할 것이며 어떤 방법을 통해 변화 노력과 자원의 연결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낼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 목표를 설정하여 지역주민이나 클라이언트가 제공받게 될 서비스가 무엇인지 언제까지 얼마나 어떻게 받게 될지 등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
- 설정된 목표를 따라 실천의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하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할 방안도 모색
계획의 수립 및 홍보
- 조사에 의해 발견된 문제에 관해 토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우선순위를 결정
- 우선순위로 선택된 문제의 구체적 대책이나 활동계획을 수립
- 홍보활동 추진 : 관심을 환기시키고 자주적으로 문제해결에 참여
- 연차적 계획 및 종합적 계획 수립이 필요
-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이 되는 사람이나 단체 대표자들의 참여를 당부
지역사회의 자원동원과 조직화
- 홍보활동을 통해 재정을 확보하고 주민들을 조직화하는 활동
-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개인 및 단체 대표자와의 협력, 주민들에게 과정과 결과를 전달하는 일 등
- 사회자원은 복지욕구 충족을 위한 것들의 총괄적 지칭
실행단계
특징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활동
- 행정 및 관리 측면에서 계획을 진행해 나가고 실제의 변화를 위해 업무에 착수하는 것
- 과정 중심적 활동은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 및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면서 참여자를 적응시키고 활동을 조정해 나감
- 과업 중심적 활동은 문제해결 방안을 가지고 직접 문제에 접근하여 행하는 서비스 활동
실행단계에서 중요한 실천적 과제
- 참여자 적응시키기 : 변화에 대한 가치, 의도, 철학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달성 가능
- 활동 조정하기 : 활동들을 통합하고 조화시키는 행위
- 적응과 조정을 촉진하기 :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도록 적응하고 필요시 계획을 조정하는 것
재원의 확보
- 정부보조금, 공동모금, 기타 기업이나 모금운동을 통한 재원확보가 가능
- 확보된 재원은 여러 홍보채널을 통해 주민들에게 알려 투명성을 확보
추진인력의 확보
- 토착적인 지도자 등 지역사회 중심인물을 발굴
-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
추진기관의 리더십 확보
- 추진기관 : 사회복지협의회,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원봉사센터, 복지 관련 시민단체
- 리더십 : 지역사회복지기관에서 일하는 전문 사회복지사와 지역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리더들의 활동
평가단계
특징
- 변화의 장점이나 가치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사회적 과정으로 점검의 과정에서 모아진 투입, 처리, 산출, 결과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
-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최선의 방법으로 수행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므로 평가를 통해 사업담당자의 책임성을 높이고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 및 서비스 향상에 기여
- 사업에 내재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이론형성에 기여
- 변화 노력이 과연 가치 있는 것이었는지를 결정하는 과정
평가의 종류
- 양적평가 : 수량화된 자료나 증거를 활용하여 자료 및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
- 질적평가 : 관찰, 인터뷰 등 수량화되지 않은 다양한 형태로 자료를 수집하여 평가
- 총괄평가(결과평가) : 프로그램이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지를 프로그램이 수행된 이후에 평가하는 방법
- 형성평가(과정평가)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지역주민의 반응을 분석하고 원래 의도했던 목표의 달성 가능성 및 효과 여부를 파악하는 것으로 프로그램 수행과정 중에 행하는 방법
프로그램 평가의 단계
- 관계 당사자의 참여 :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는 사람, 평가의 일차적 사용자들
- 프로그램 기술 : 지역사회개입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
- 평가계획의 초점 정하기 : 평가 방향과 순서 등을 미리 정해야 함
- 믿을 만한 증거 수집 : 자료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과정에 관계 당사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
- 결론의 정당화 : 증거를 다양한 관계 당사자들의 관점에서 면밀히 분석
- 평가결과가 활용되도록 노력 : 평가자의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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