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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가족상담및가족치료

해결중심단기치료 Ⅱ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유형

방문형

- 비자발적 내담자 유형으로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상담을 받으러 온 내담자일 가능성이 높음

- 문제는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

- 상담 후에도 내담자가 치료자와 함께 공동으로 문제를 인식하거나 상담의 목표를 발견하기가 어려움

- 자신이 처한 상황을 인지하게 하는 것과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자각하도록 도와야 함

불평형

- 분명한 불만이 있으나 문제가 타인에게 있다고 믿고 있는 내담자 유형

- 내담자는 대체로 문제해결이 다른 사람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

- 내담자의 방식을 존중하면서 타인의 문제라고 보았던 시선을 자신의 변화도 필요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질문

고객형

- 주로 자발적으로 상담실을 찾는 내담자 유형

- 자신을 문제해결의 일부로 생각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인가 할 의지를 보임

- 상담과 연결하여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

치료목표

- 도움을 받으러 온 가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방법을 가족과 함께 모색하고 실행하는 것

-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

목표를 세울 때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한다

- 작은 것을 목표로 한다

-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 목표를 문제행동의 소거에 두기보다는 원하는 긍정적인 행동의 시작에 둔다

- 지금-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한다

치료과정

첫 회 상담

-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과 목표 설정이 우선시

- 상담과정을 도식화

첫 회 이후의 상담

- 첫 상담 이후에 조금이라도 나아지거나 변화된 것에 초점

- EARS로 요약 : E 구체적으로 끌어내기 단계, A 확대하기 단계, R 강화하기 단계, S 마지막 단계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치료자 역할

해결중심적 대화

-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와 치료자가 함께 목표를 세우고 해결책을 구성하며 실행

- 치료자는 자기 문제의 전문가인 내담자가 문제를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파악하며 내담자를 한 발짝 뒤에서 인도

알지 못함의 자세

- 치료자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내담자에게 풍부하고 진실한 호기심을 표현하는 것

- 치료자는 내담자가 변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나 기대보다는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자세를 보여야 함

해결중심단기치료자가 지녀야 할 알지 못함의 자세에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 기술

- 치료자는 비언어적 행동인 표정, 태도, 자세 등을 통해 내담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음을 알린다

- 내담자가 사용하는 핵심용어 반복

- 침묵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해 주목하기

- 치료자의 자기 개방이란 치료자의 개인적인 관찰, 경험, 견해, 생각을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하는 것

- 과정을 주목한다

- 칭찬은 진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담자의 강점과 과거의 성공을 중심으로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보내는 찬사와 지지를 말한다

- 내담자의 지각에 대해 확인한다

- 내담자의 초점 돌리기

- 해결중심적 대화를 확대한다

치료기법

해결지향적 질문

-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 내담자가 상담을 약속한 후 상담소에 오기까지 경험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

- 예외질문 : 인지하지 못했던 예외를 찾아내어 강조

- 기적질문 :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하는 것

- 척도질문 : 숫자를 사용하여 문제의 심각성, 변화에 대한 확신, 문제가 해결된 정도 등을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 대처질문 : 내담자 자신이 대처방안의 기술을 갖고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

- 관계성질문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의견 등에 대해 묻는 질문

- 악몽질문 : 기적질문과 유사하나 유일하게 문제중심적 질문으로 내담자에게 뭔가 더 나쁜 일이 일어나야만 현재와 다른 무엇을 하려고 하거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될 때 사용

- 간접적인 칭찬 : 내담자의 어떤 측면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질문

-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 예외를 더 발견하고 장점, 자원, 성공적 경험 등 긍정적인 측면을 더 이끌어 내려는 질문

치료적 피드백 : 메시지

- 칭찬 : 내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것과 이러한 성공을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의 강점을 강조하는 것

- 연결문 : 칭찬 다음에 나오는 제안이나 과제와 연결시켜 주는 것으로 치료자가 제안을 하게 된 근거를 제공

- 과제 :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관계유형에 따라 다르게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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