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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가족상담및가족치료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Ⅱ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치료목표

- 내담자의 자아존중감 향상

- 자기 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돕기

- 가족규칙을 합리적, 현실적, 인간적으로 만들고 내담자의 의사소통 유형을 일치적으로 만드는 것

치료과정

1단계 : 정체상태 - 폐쇄체계

- 고통, 증상 등을 통해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

- 내담자의 고통이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려지고 이와 동시에 내담자 자신의 자원, 열망, 내면의 목소리를 경험

2단계 : 외부요인의 도입

- 문제의 탐색, 긍정적 목적의 설정

- 두 가지 상반되는 경험을 동시에 하며 혼돈 유발, 체계적 변형에 반드시 필요

3단계 : 혼돈 - 체계의 개방

- 진실한 의사소통의 시작

- 이전 행동은 맞지 않고 새로운 행동은 개발되지 않은 상황 사이에 혼란을 경험하는 단계

- 치료자는 내담자가 희망과 가능성 속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면서 실존적 결정을 요구

4단계 : 변형 - 변화하기

- 긍정적으로 설정된 목적을 향해 변화하기 시작

- 치료시간의 대부분이 소요

- 내담자의 생명력이 자신의 열망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생명력과 좀 더 조화를 이루는 보다 새로운, 긍정적 신념과 기대를 채용

5단계 : 통합

- 변화가 자신과 조화를 이룸

- 변화가 자리를 잡음

- 변화가 새로운 자신의 일부가 됨

6단계 : 실습 - 변화 실행하기

- 변화를 실습

- 존재에 대해 새로운 감각을 느껴봄

- 변형적 변화가 발생할 때 내담자는 심리적으로 다른 것을 느끼고 새로운 신념과 기대를 만들어 낼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달라 보임

7단계 : 새로운 상태 - 건강과 일치성 획득

- 평등, 조화, 일체감, 균형, 익숙함보다는 편안함을 가짐

- 에너지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 확실하게 관찰됨

- 내담자는 의존하지 않고도 자신의 열망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고유성과 내적 자원을 높이 평가하고 소중하게 여길 수 있게 됨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치료자 역할

- 치료자는 자신을 내·외적으로 준비

- 내담자와 라포 형성

- 내담자가 희망과 소망을 갖게 한다

-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듣는다

- 문제를 긍정적이며 해결중심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킨다

- 상담의 전 과정을 통해 사정

- 치료의 초점을 내담자와 함께 정하고 내담자의 노력을 위한 다짐과 치료자의 역할 안내

- 내담자의 장점과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 상담한 것을 정리하고 희망을 주면서 상담을 종결

빙산치료

개인의 빙산

- 치료는 경험의 다양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를 개인의 빙산에 비유

- 수면 위에 보이는 것이 사람의 행동

- 수면 밑에 있는 것이 사람의 감정, 기대, 지각, 열망

- 대부분의 치료모델에서는 1차 수준의 변화를 가져옴

- 사티어 모델에서는 수면 아래를 탐색하여 2차 수준과 3차 수준의 변화를 목표로 함

- 1차 수준 : 행동

- 2차 수준 : 감정, 지각, 기대, 열망

- 3차 수준 : 자기(나)

빙산치료 과정

- 치료자는 내담자의 외적과정과 내적과정을 작업하여 역동을 변형

- 사티어 모델은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관계적 역동과 개인의 심리 내적 역동을 활용하도록 권장

- 내담자가 내면의 감정을 진정으로 느끼고 표현하며 자신이 품었던 기대를 저버리게 하는 것이 중요한 치료과정

- 기대를 표면화시키고 기대를 저버리는 단계를 통해 부모로부터 충족되지 않았던 아동기의 열망을 다른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

원가족 삼인군 치료

필요한 도구

- 스타의 원가족 도표

- 스타의 어머니 원가족 도표

- 스타의 아버지 원가족 도표

- 사티어는 치료의 대상자라 칭하지 않고 스타라는 용어 사용

원가족 도표

- 원가족의 맥락 속에서 개인 심리의 내적 과정뿐 아니라 가족과의 상호작용 및 가족역동성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해 줌

- 내담자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일치된 의사소통을 하는 데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사용

- 자신의 기억이나 경험 그리고 가족의 역사를 잘 아는 가족구성원 특히 부모와의 면담에 기초하여 작성

- 1단계 : 원가족 도표 그리기

- 2단계 : 과거에 느꼈던 가족의 모습 그리기

원가족 삼인군 치료과정

- 원가족 도표 제시 및 설명

- 다루고 싶은 상황에 대한 설명

- 스타의 역할자 선정

- 가족조각을 통한 원가족 치료

- 스타와의 상호작용

- 역할 벗기

- 참여자와 경험 나누기

나의 생활 연대기

- 출생 후 현재까지 나의 주요 생활사건을 연대별로 나열한 것

- 자신의 인생 경험을 반추해 보며 자신에게 영향을 미쳤던 사건을 인식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나의 영향권 이해

- 영향권 : 성장기 동안 우리에게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이나 사건을 바퀴 모양의 그림으로 만든 것

- 그림을 통해 미처 인식하지 못했거나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경험과 관계를 재정리해 볼 수 있음

가족조각

-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가족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인 기법

- 조각은 근육과 표정으로 내적 감정을 표현하므로 개인의 내적 감정이 시각화, 표면화되고 은밀한 생각과 느낌이 외현화

- 목적 : 가족구성원이 각각 자신의 내면적 감정을 접함으로써 진정한 자아에 대해 알고 느끼며 새로운 대처방법을 생각해 보게 하는 것

- 활용 : 진단과 평가뿐 아니라 가족치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효율적인 기법 중 하나이며 심리극에서도 많이 활용

은유

- 치료자가 직접적으로 지시하거나 평가하기보다는 간접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

- 내담자가 위협으로 느낄 것 같은 경우, 내담자의 사고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려 할 때, 친숙하지 않은 것을 친숙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대안을 확장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

명상

- 감정과 직관력을 담당하는 뇌의 우반구를 사용하게 하고 지금-여기에 집중하게 함

- 당신과 나 그리고 우리 모두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