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치료목표
- 내담자의 자아존중감 향상
- 자기 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돕기
- 가족규칙을 합리적, 현실적, 인간적으로 만들고 내담자의 의사소통 유형을 일치적으로 만드는 것
치료과정
1단계 : 정체상태 - 폐쇄체계
- 고통, 증상 등을 통해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
- 내담자의 고통이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려지고 이와 동시에 내담자 자신의 자원, 열망, 내면의 목소리를 경험
2단계 : 외부요인의 도입
- 문제의 탐색, 긍정적 목적의 설정
- 두 가지 상반되는 경험을 동시에 하며 혼돈 유발, 체계적 변형에 반드시 필요
3단계 : 혼돈 - 체계의 개방
- 진실한 의사소통의 시작
- 이전 행동은 맞지 않고 새로운 행동은 개발되지 않은 상황 사이에 혼란을 경험하는 단계
- 치료자는 내담자가 희망과 가능성 속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면서 실존적 결정을 요구
4단계 : 변형 - 변화하기
- 긍정적으로 설정된 목적을 향해 변화하기 시작
- 치료시간의 대부분이 소요
- 내담자의 생명력이 자신의 열망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생명력과 좀 더 조화를 이루는 보다 새로운, 긍정적 신념과 기대를 채용
5단계 : 통합
- 변화가 자신과 조화를 이룸
- 변화가 자리를 잡음
- 변화가 새로운 자신의 일부가 됨
6단계 : 실습 - 변화 실행하기
- 변화를 실습
- 존재에 대해 새로운 감각을 느껴봄
- 변형적 변화가 발생할 때 내담자는 심리적으로 다른 것을 느끼고 새로운 신념과 기대를 만들어 낼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달라 보임
7단계 : 새로운 상태 - 건강과 일치성 획득
- 평등, 조화, 일체감, 균형, 익숙함보다는 편안함을 가짐
- 에너지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 확실하게 관찰됨
- 내담자는 의존하지 않고도 자신의 열망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고유성과 내적 자원을 높이 평가하고 소중하게 여길 수 있게 됨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치료자 역할
- 치료자는 자신을 내·외적으로 준비
- 내담자와 라포 형성
- 내담자가 희망과 소망을 갖게 한다
-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듣는다
- 문제를 긍정적이며 해결중심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킨다
- 상담의 전 과정을 통해 사정
- 치료의 초점을 내담자와 함께 정하고 내담자의 노력을 위한 다짐과 치료자의 역할 안내
- 내담자의 장점과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 상담한 것을 정리하고 희망을 주면서 상담을 종결
빙산치료
개인의 빙산
- 치료는 경험의 다양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를 개인의 빙산에 비유
- 수면 위에 보이는 것이 사람의 행동
- 수면 밑에 있는 것이 사람의 감정, 기대, 지각, 열망
- 대부분의 치료모델에서는 1차 수준의 변화를 가져옴
- 사티어 모델에서는 수면 아래를 탐색하여 2차 수준과 3차 수준의 변화를 목표로 함
- 1차 수준 : 행동
- 2차 수준 : 감정, 지각, 기대, 열망
- 3차 수준 : 자기(나)
빙산치료 과정
- 치료자는 내담자의 외적과정과 내적과정을 작업하여 역동을 변형
- 사티어 모델은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관계적 역동과 개인의 심리 내적 역동을 활용하도록 권장
- 내담자가 내면의 감정을 진정으로 느끼고 표현하며 자신이 품었던 기대를 저버리게 하는 것이 중요한 치료과정
- 기대를 표면화시키고 기대를 저버리는 단계를 통해 부모로부터 충족되지 않았던 아동기의 열망을 다른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
원가족 삼인군 치료
필요한 도구
- 스타의 원가족 도표
- 스타의 어머니 원가족 도표
- 스타의 아버지 원가족 도표
- 사티어는 치료의 대상자라 칭하지 않고 스타라는 용어 사용
원가족 도표
- 원가족의 맥락 속에서 개인 심리의 내적 과정뿐 아니라 가족과의 상호작용 및 가족역동성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해 줌
- 내담자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일치된 의사소통을 하는 데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사용
- 자신의 기억이나 경험 그리고 가족의 역사를 잘 아는 가족구성원 특히 부모와의 면담에 기초하여 작성
- 1단계 : 원가족 도표 그리기
- 2단계 : 과거에 느꼈던 가족의 모습 그리기
원가족 삼인군 치료과정
- 원가족 도표 제시 및 설명
- 다루고 싶은 상황에 대한 설명
- 스타의 역할자 선정
- 가족조각을 통한 원가족 치료
- 스타와의 상호작용
- 역할 벗기
- 참여자와 경험 나누기
나의 생활 연대기
- 출생 후 현재까지 나의 주요 생활사건을 연대별로 나열한 것
- 자신의 인생 경험을 반추해 보며 자신에게 영향을 미쳤던 사건을 인식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나의 영향권 이해
- 영향권 : 성장기 동안 우리에게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이나 사건을 바퀴 모양의 그림으로 만든 것
- 그림을 통해 미처 인식하지 못했거나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경험과 관계를 재정리해 볼 수 있음
가족조각
-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가족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인 기법
- 조각은 근육과 표정으로 내적 감정을 표현하므로 개인의 내적 감정이 시각화, 표면화되고 은밀한 생각과 느낌이 외현화
- 목적 : 가족구성원이 각각 자신의 내면적 감정을 접함으로써 진정한 자아에 대해 알고 느끼며 새로운 대처방법을 생각해 보게 하는 것
- 활용 : 진단과 평가뿐 아니라 가족치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효율적인 기법 중 하나이며 심리극에서도 많이 활용
은유
- 치료자가 직접적으로 지시하거나 평가하기보다는 간접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
- 내담자가 위협으로 느낄 것 같은 경우, 내담자의 사고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려 할 때, 친숙하지 않은 것을 친숙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대안을 확장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
명상
- 감정과 직관력을 담당하는 뇌의 우반구를 사용하게 하고 지금-여기에 집중하게 함
- 당신과 나 그리고 우리 모두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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