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신체발달
청소년기의 정의
신체적 변화 기준
- 13~19세(혹은 24세) 사이의 시기
- 제2차 성장급등기로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
정서적 변화 기준
- 형식적 조작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시기
- 질풍노도의 시기로 정서적 변화가 심한 시기
-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
- 동년배 및 이성과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성역할 정체감이 발달하는 시기
-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
생물학적 특성
신체적 성숙
- 내분비선의 호르몬이 증가하기 때문에 신장과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
여자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
- 12세 전후로 초경 시작 : 여자에게 나타나는 사춘기의 분명한 징후
- 16세 경 절정
- 인성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음
남자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
- 매우 급격하고 일정하지 않은 신체적 성숙 때문에 혼란스러워함
- 19세 경 절정
- 여자에 비해 신체적 성숙에 따른 영향이 훨씬 크고 양상이 다름
성적 성숙
- 일차성징 : 생식에 필요한 기관의 성숙
- 이차성징 : 생리적 징후로서 음모와 체모의 변화가 생기며, 여자는 가슴이 발달하고 남성은 넓은 어깨를 비롯한 변성과 근육이 발달
청소년기의 인지심리 발달
인지 발달
형식적 조작 사고
- 청소년은 자신의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
- 가설연역적 추리가 가능
사회인지의 발달
-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의도와 같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의 자아중심성 : 자신의 독특한 세계와 타인의 보편적 세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강한 자의식을 보이는 것
- 상상적 청중 : 청소년 자신이 타인들에게 집중적으로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믿는 것
- 개인적 우화 : 청소년은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므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의 세계가 다른 사람들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것
정서 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 자기 지각의 일관성을 획득함
- 정체감 : 자신의 능력, 신념, 추진력 등이 내면적으로 구성된 역동적 체계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에릭슨의 청소년 정체감 상태 구분
- 자아정체감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청소년의 직업선택 및 종교, 정치이념에 대한 위기와 수행을 통해 구분
- 정체감 성취 : 청제감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직업, 개인적 신념, 삶의 목표,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 정체감 유예 : 정체감 위기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을 실험하고 있으나 아직 의사결정을 못한 상태
- 정체감 혼미 : 정체감 위기나 수행을 아직 경험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직업이나 자신의 신념에 대한 의사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
- 정체감 유실 : 자신의 가치관과 진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가능한 대안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 모델의 가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가족관계
- 가족으로부터 지지와 보호, 지도가 필요한 동시에 자기 충족과 독립을 준비하는 단계
- 의존과 독립이 함께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가족과의 갈등 발생
또래관계
- 청소년에게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고 우정을 통해 자기를 표현할 수 있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
-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더욱 중요한 관계를 형성하지만 갈등을 경험하는 것도 흔함
이성관계
- 이성교제는 청소년의 성역할을 명백하게 해 주며 남성이나 여성으로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는 기회
- 이성과의 접촉은 대게 단체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다가 점차 개별적으로 발전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발달과업
- 성적 가치관의 확립
- 자아정체감의 형성
- 교우관계를 통한 사회성 발달
- 도덕성의 발달
청소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청소년 비행
-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