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과 심리적 발달

아동기의 정의

- 아동기는 7~12세 사이의 시기로 학령기에 해당

- 학령기 : 학교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시기

- 아동의 생활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기

- 학교와 또래 관계를 통해 학습하고 경험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

- 독립성과 자아개념, 자존심, 근면성, 도덕성, 적절한 성역할 등을 학습하는 시기

신체적 발달

신체 성장

- 12세가량 아동의 신체 성장 : 출생 시 신장의 3배, 체중은 약 12배

- 신체 성장에 성별 차이가 뚜렷

운동 발달

- 아동기에는 새로운 운동능력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음

- 운동의 힘이 증대되면서 운동기술이 세련되고 정교해짐

- 자아개념, 자존감 형성,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심리적 발달

인지 발달

- 지각 발달 : 탐색전략, 논리적 조직화, 탈중심화가 가능해지면서 사물이나 현상을 종합적으로 인식

- 기억의 발달 : 장기기억의 증가와 확대, 간접기억보다는 직접기억의 발달

- 개념의 발달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보존개념, 분류화, 서열화 등이 발달

- 지능 발달 :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종류에는 언어적·논리적·수학적·공간적·음악적·신체운동 지능 등

정서 발달

- 기본적인 정서가 거의 발달되어 있는 상태이며 좀 더 분화되고 섬세한 감정표현을 사용하기 시작

- 직접적인 정서표현보다 간접적인 정서표현이 두드러짐

- 분노 : 자기 행동에 방해를 받거나 야단을 맞거나 다른 아이들과 불리하게 비교를 당할 때 느끼는 감정

- 질투 : 유아기에는 주로 집 안에서 질투의 상대가 있었다면 아동기에는 학급의 다른 아이들로 옮겨감

- 애정표현 : 친구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친구를 도와주거나 보조하는 행동을 함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과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

학교에 대한 태도

-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학교

- 수용적이고 열정적이며 민주적인 교사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학교에 대한 태도가 형성

대인관계의 발달

- 학교생활을 하면서 부모에 대한 의존이 줄고 교사와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빈번해 짐

-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지각하고 집단에 소속감을 갖거나 반대로 소외감이 발달

성역할의 발달

- 남성과 여성의 구분에 대한 인식 발달

- 어떤 특성, 대상, 행동에 대한 성역할 지식이 획득

- 성고정관념을 갖게 됨

대중매체의 영향

- 부정적 영향 : 학습의욕 저하, 공격성 증가,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가족의 유대 약화

- 적절한 지도와 감독이 필요한 시기

언어 발달

- 언어표현이 향상되어 하나의 주제로 발표하고 오랫동안 토론 가능

-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자기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

- 부호나 암호와 같은 말이나 기록에 매력을 느껴 자주 사용

- 외국어 사용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는 시기

아동기의 발달과업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발달과업

- 학교생활과 근면성 발달

-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의 조화

- 단체놀이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학습장애 : 읽기 장애, 산술 장애, 표현성 쓰기 장애 등

- 학교공포증

- 행동장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아동학대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기와 중장년기  (7) 2024.10.25
청소년기  (1) 2024.10.19
유아기 Ⅱ  (0) 2024.10.07
유아기 Ⅰ  (2) 2024.10.01
영아기 Ⅱ  (1) 2024.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