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정서발달
언어발달
특징
- 단어의 의미를 과다하게 축소하거나 확대
- 문법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자신의 언어로 확실하게 표현할 수 없음
- 자신이 말한 것을 확인하는 형식으로 다시 물어보는 부가의문문을 사용
- 예외를 가진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고 규칙을 과도하게 적용
시기
- 2세부터 청소년기까지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사회계층, 성별
견해
- 스키너 : 언어는 다른 모든 행동과 마찬가지로 강화에 의해 학습되는 것
- 반두라 : 언어발달은 부모나 가족과 같은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모방하는 과정으로 어휘와 문법의 규칙을 습득하는 것
정서발달
특징
- 정서의 분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남 : 5세 경이되면 성인과 거의 동일한 정서가 발생
- 유아의 정서는 기본적으로 강하고 폭발적인 특성을 보임
- 유아의 정서는 변화가 쉬움
- 유아의 정서표현은 자주 나타남
유형
- 공포 : 마음에 생각지도 않은 것이 강렬하게 나타날 때 대항하지 못하여 심리적 균형을 잃은 상태
- 분노 : 자기가 하려고 하는 일이 저지되거나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 질투 : 애정을 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데서 일어나는 분노와 실망의 혼합된 정서
- 애정 : 가정에서 부모와의 상호접촉을 통해 형성되고 대인관계가 확대되면서 애정관계도 확대되어 감
- 호기심 : 이전에 본 것과 다른 것에 강한 호기심을 갖고 잦은 질문과 탐색을 함
- 즐거움 : 언어표현으로 이루어지지만 기쁨에 대한 반응으로 미소, 웃음, 손뼉 치기, 깡충 뛰기, 껴안기 등으로도 표현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과 도덕성 발달
사회성 발달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놀이의 기능 : 운동기능 발달, 성취감, 사회적 관계를 알고 타인의 역할을 수용, 현실에서 경험한 좌절을 해소
- 실제 상황에서 경험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연습, 곤란을 스스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
- 발전 순서 : 한가한 놀이 → 혼자 놀이 → 방관자 놀이 → 평행선 놀이 → 연합 놀이 → 협동 놀이
자아의 발달
- 2세 이후 : 주양육자와의 분리에서 심한 불안을 보이지 않음
- 3세 경 :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짐
- 4~5세 : 성적 관심을 가지면서 성역할을 인식
- 자율성 발달 : 부모가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양육하면 자율적 행동이 증가
- 성취감 발달 : 칭찬하고 격려하면 성취동기가 높아지고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성격을 갖게 됨
- 자아개념의 형성 : 건강한 자아개념을 발달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하면서 자율성을 가진 인격체로 존중해야 함
대인관계 발달
- 부모와의 관계에서 성격과 사회성 발달의 중요한 영향을 받음
- 부모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이면서 권위가 있는 경우 유아는 자신을 수용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짐
도덕성 발달
특징
- 기초적인 도덕성은 있지만 타인에 의한 도덕적 기준은 성인들이 갖는 도덕성과 다름
- 어떠한 상황에서 자기 행동이 부모나 다른 사람의 기준에 일치하지 않으면 죄책감, 불안을 느낌
- 부모를 통해 유아가 속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을 학습하는 과정
콜버그(Kohlberg)
-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전인습적 수준에 해당
- 규칙이 개인에 내재화되어 있기보다 외부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지는 시기
- 성인이 바람직하다고 하는 행위의 규범에 맞추어 판단
유아기의 발달과업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발달과업
-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자아개념의 기초 형성
연관성
- 유아에 대한 학대
-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태도
- 미디어의 과도한 사용과 중독